정보 & 소식

또 바이올린이더냐?
2016-08-11 11:44:42

3D프린팅 기술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악기들을 3D프린터로 만들어 보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기타. 시타르. 우클렐레. 드럼. 바이올린. 색소폰 등등 작년까지만 해도 자주 소식이 들려왔는데, 왠만한 악기는 한번씩 다 만들어봐서인지 요즘은 악기 관련 소식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Formlabs가 새로운 흰색 레진을 론칭하면서 홍보를 위한 프로젝트로 어쿠스틱 바이올린을 만들어서 관심을 받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장 좋은 점은 최근 인수한 Pinshape에 관련 파일을 업로드해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Pinshape이 기사회생하더니 Formlabs를 등에 업고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콘테스트 경품들도 더욱 빵빵해지고, 최근 좋은 디자인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접속할때마다 눈에 띄는 디자인들이 많이 생기고 있네요. 다운로드 받은 출력물 사진만 올려도 필라멘트를 경품으로 주는 이벤트를 계속 하고 있어서 찾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네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Pinshape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자. 그럼 바이올린으로 돌아와서...

제가 보기에는 바이올린 디자인이 결코 간단하지 않고, 제대로 된 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매우 매우 어려울 것 같은데도 3D프린티드 바이올린 프로젝트가 자주 눈에 띄는 것이 신기하네요. 그냥 도전정신일까요?
저는 바이올린을 전혀 모릅니다만, 스트링과 바디의 울림이라는 면에서 기타와 비교해보면 심지어 전자기타도 바디.넥.지판에 각각 어떤 목재를 사용하느냐가 전자신호로 바꿔주는 픽업 못지않게 중요한 고려사항인데 순전히 스트링과 바디의 울림에 의존하는 어쿠스틱 바이올린을 플라스틱으로 분할 출력해서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게 얼마나 힘들까 싶은데, 이런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대단해보입니다.

오늘 소식의 주인공인 Formlabs의 엔지니어인 Brian Chan은 새로운 흰색레진의 시판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Form2 3D프린터를 이용해서 어쿠스틱 바이올린 만들기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바이올리니스트 Rhett Price를 섭외해서 모양 뿐만 아니라 실제 연주를 위해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합니다.

 

"The sound quality of the violin Brian engineered was unbelievable, and the technology is absolutely incredible." _ Rhett Price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서 정말 믿을 수 없을 만한 소리가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


Rhett Price Debuts Formlabs' 3D-Printed Violin
Onshape를 이용하여 디자인했고, 여러번 프로토타입을 만들면서 소리를 테스트했는데 역시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세번째 버전까지 만들어야 했고, 바디 앞면의 두께를 처음 2.7mm에서 1.7mm까지 얇게 만든 다음에야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최종 버전은 26개의 3D프린트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물론 스트링이나, 카본파이버 로드 등은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Formlabs에서 홍보를 위해 만든 어쿠스틱 바이올린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요 놈은 어떠세요? 위에는 SLA방식이라면 이 놈은 FFF방식입니다.


Hovalin 3D printed violin V2.0 Announcement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바로 오픈소스 3D프린티드 바이올린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던 Hovalin(호발린)입니다. 올해 초 관련 소식을 전해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Let's make Hovalin!

호발린이 맘에 드는 점은 바로 홈페이지입니다.

완벽하게 친절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출력 조건들을 설명하고 있고 프린트 외 부품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소리는??? 저는 막귀라서 잘 모르겠네요. 바이올린 소리를 집중해서 들어본 적이 별로 없어서...ㅠㅠ

 
지금까지는 어쿠스틱 바이올린이었다면 이놈은 전자 바이올린입니다. 
대단한 아티스트가 만든 대단한 바이올린 3D Varius입니다. 이 바이올린 소식은 몇번 블로그를 통해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3D프린트 바이올린으로 연주한 With or without you ~

 

5월에는 킥스타터 캠페인을 진행하여 5천3백만 유로를 모금하기도 했습니다. 
이 분의 연주는 언제봐도 정말 환상적입니다. 3Dvarius와 Stradivarius의 협연 영상을 링크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매우 고가입니다. 선주문 가격이 무려 6,999유로입니다.


3Dvarius vs Stradivarius - Roman Theatre of Orange
 
국내에도 바이올린 만들기 프로젝트를 홀로 진행하신 대단한 분이 계십니다.

허락을 받지 않아서 함부로 뭐라 말씀드릴 수는 없고 링크 정도는 걸어도 괜찮겠죠. 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모델링부터 3D프린팅, 조립과정이 상세히 포스팅되어있습니다. 
http://blog.naver.com/airrex/220762045228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