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해외 3D프린터 시리즈][ 2탄 - Enthusiast(애호가용) 프린터 소개 및 Makergear M2모델]3dhubs.com의 2016년 3D프린터 가이드 중심으로 작성
2016-01-18 23:36:40
 

Enthusiast(애호가용) 프린터 카테고리는 꾸준하게 좋은 품질의 출력을 할 수 있는 믿을만한 프린터를 찾는 사용자들을 위한 프린터입니다. 그리고 애호가용 프린터들은 원하는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부가적으로, 사용자가 프린터를 사용하다가 난관에 빠졌을 때, 이를 도와줄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프린터들은 취미가들, 디자이너들, 그리고 소기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평가 가중치 : target market의 needs를 고려하여, 사용의 편이성은 가중치를 낮게하고, 개방성, 업그레이드 가능성, 출력품질, 커뮤니티의 가중치를 높게 봤습니다.

 

 

<애호가 타입의 3D프린터 평가시의 평가 비중>

 

애호가타입의 3D프린터 중에 첫번째로 소개드릴 제품은 1위를 한 Makergear사의 M2 모델입니다.

 

 

Makergear M2는 디자인이 좋고, 애호가 부문에서 2년 연속 top 3D프린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009년에 설립된 Makergear사는 3세대 M2 프린터를 Ohio주의 Beachwood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M2프린터는 강철 새시로 만들어졌습니다.(보기에도 믿음직하고 튼튼한 구조입니다.)

M2프린터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만장일치로 튼튼한 설계를 칭찬하고, "방탄" 또는 "탱크처럼 튼튼하게 만들었다" 고 말하고, 정교한 레일과 품질좋은 부속들을 자랑합니다.

Z축 베드레벨링이 제대로 셋팅되면, M2프린터는 빠른 속도로 품질좋은 출력물을 계속 출력할 수 있습니다.

3dhubs의 많은 사용자들이 큰 문제없이 몇년동안 이 프린터를 쓰고 있습니다.이것이 M2의 견고한 구조와 신뢰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제조사인 Makergear사는 Simplify3D 사용을 권장합니다만, 사용자들이 즐겨쓰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됩니다.

프린터에 문제가 제기되면, Makergear의 고객 지원팀은 문제를 1순위로 보고합니다.

온라인상의 풍부한 자료와 활성화된 community를 통해 프린터의 모든 것을- 나사 하나까지도-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사용하기가 아주 쉬운 프린터는 아닙니다.

애호가 카테고리에 있는 대부분의 프린터들처럼, 좀 시끄럽고, 밀폐형이 아니라서 모든 환경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편집자 주: ABS 소재는 밀폐형 구조의 3D프린터에서 출력하는게 M2처럼 오픈형 구조보다 일반적으로 품질이 더 좋습니다.이걸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부가적으로 M2를 보유한 사용자들은 무선 접속이 될 수 있기를 많이 원한다고 하네요.

M2프린터는 어느정도 3D프린팅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는 최고의 프린터중에 하나입니다.

96%의 M2를 보유한 사용자가 이 프린터를 전문가와 제조자들에게 추천을 했습니다.

조립하여 판매하는 M2 프린터는 $1,825(2,217,375원, 환율 1215원 적용시) 입니다.

 

 

아래는 M2의 사양 정보입니다.

(makergear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http://www.makergear.com/products/m-series-3d-printers)

M2 technical specifications include:

Black Powder-Coated Rigid Steel Frame

CNC Machined Black Anodized-Aluminum Axes Mounts

Precision X & Y Linear Rails

Precision Ground and Polished Steel Shafting

4-Start Lead Screw with Integrated NEMA 17 Stepper

Assembled MakerGear 1.75mm Stepper Plastruder - works with ABS and PLA

Low Maintenance

8" x 10" x 8" Build Area

Platform Heater Included (not shown)

All-in-one open source electronics (see photo in flickr)

Includes 1K Spool of 1.75mm PLA Plastic Filament 

Six-Month Limited Warranty**

 

M2 performance specifications:

Z resolution: 0.1mm to 0.25mm recommended. User selectable down to 0.01mm

Minimum Z resolution: 0.0025mm

Minimum X/Y positioning: 0.01mm

Nozzle orifice diameter: 0.35mm (0.43mm typical extrusion diameter)

Maximum X/Y movement: 450mm/s

Typical print speeds: 80 - 200mm/s

Typical travel rate: 100 - 250mm/s

Extruder extrusion speed (manual): 300mm/min. Actual speed varies based on the object print settings

M2 weight: ~28 lbs (12.7kg)

Minimum space required: ~20in^3 or ~500mm^3

 

Makergear사가 제작한 동영상 3편을 같이 올립니다. Prusa i3를 사용해보신 분들에게는 낯설지 않을 겁니다만, 참고로 보시죠.

 

Makergear M2를 조립하는 동영상입니다. (Prusa i3 프린터 같은 모델을 조립하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겠습니다만, 처음 3d프린터를 접하시는 경험이 없는 분들에겐 조립이 약간 부담스러울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CKDJlZKubA

 

Makergear M2의 베드레벨링하는 동영상입니다. (Prusa i3 프린터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방법이 비슷하니까 어렵지 않겠지만, 처음해보시는 분들은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좀 하셔야 할 겁니다. 하지만, 하다보면 익숙하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53wWwktH0s

 

유투브에서 M2관련하여 가장 조회수가 많은 동영상을 올려봅니다. 출력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4R6E6WC-hU

 

*(편집자 생각)

저는 제 sub 3D프린터로 Prusa i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조립해서 베드 레벨링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중국산이다 보니 부속품들 품질이 좋지않고, 아크릴 프레임의 견고함이 떨어지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Prusa의 기본 형태를 유지하면서 좋은 성능을 내는 제품들이 애호가 타입에서 이번에 소개하는 Makergear M2와 다음에 소개드릴 Lulzbot의 TAZ5 같은 제품들입니다. 

제가 중국산 Prusa를 사용하면서 아쉬웠고, 불편했던 점들을 제작사가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open source 진영에도 힘을 실어주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부류의 3D프린터 제품에 호감이 갑니다.

출력품질 - M2모델은 Prusa방식의 3D프린터중에서  가장 출력품질이 좋은 프린터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베드가 움직이는(Y축) 구조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베드가 움직이면서 약간의 진동이 있을 수 밖에 없을겁니다. 이건 Prusa방식의 구조적인 약점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4 점이라는 출력품질 점수를 받았네요.^^

사용 편이성 - 저도 Prusa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 방식의 프린터들은 아무래도 다른 방식의 프린터들 보다 손이 많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M2도 수동 베드레벨링을 하는 걸보면서 사용방식은 Prusa랑 별반 다르지 않다는 걸 알았습니다. 하지만, 중국산 Prusa보다는 훨씬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객 서비스 및 community - M2는 이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 제품을 사용한다면, 좀 다를 것 같습니다. 영어권 나는 좋을 수 있겠지만, 비영어권 나라에서는 아무래도 언어 장벽이 있으니 좀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베드 사이즈도 25.4x 20.3 x 20.3cm 로 괜찮습니다. 구동되는 동영상을 보니, 소음은 꽤 큰 것 같습니다.^^;

가격도 2백만원 초반 대라 다른 외국산 제품(비슷한 레벨의)보다 저렴한 것 같습니다.

Prusa 타입의 3D프린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M2같은 모델이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

 

Makergear사는 마켓팅활동을 별로 안하는 회사같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명성만큼의 자료가 별로 없더군요, Make magazine이나 다른 평가 사이트에도 M2에 대한 제대로 된 review를 찾지 못했습니다. 좀 허접한 사이트에는 review가 있었지만, 부실해서 그 내용은 실지 않았습니다. review 내용을 싣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Makergear M2에 대해서는 이걸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Makergear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akergea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