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링크솔루션 , 타임지 발명상 수상 (맞춤형 마스크팩 3D프린팅 시스템)
2021-12-10 05:58:17

<맞춤형 마스크팩 광고 이미지, 이미지:아모레퍼시픽>

 

3D프린터 전문기업 링크솔루션과 아모레퍼시픽이 공동개발한 ‘맞춤형 얼굴 마스크팩 3D 프린팅 시스템(Tailored Facial Mask Pack 3D Printing System) 이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TIME)이 매년 선정하는 최고 발명품(The Best Inventions of 2021)에서 Special Mentions 부문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미지 : 타임지>

 

기존의 마스크팩은 일률적으로 대량생산을 하므로, 사람마다 다른 얼굴 크기, 눈코입의 위치, 피부 영역별 상태 등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3D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마스크팩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용자의 얼굴을 촬영하여 눈, 코, 입 위치와 이마, 볼, 턱 등의 면적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마스크팩을 디자인 합니다. 그리고 부위별로 다른 피부 상태에 적합한 성분을 포함하는 하이드로겔을 소재로 3D 프린터가 사용자 맞춤형 마스크팩을 출력 제작하면 사용자는 매장에서 바로 출력된 자신만의 마스크팩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스크팩을 출력하는 3D프린터 모습, 이미지 : 아모레퍼시픽>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마스크팩을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서비스하는 것은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랩의 테일러드 솔루션이 최초이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0(Consumer Electronics Show 2020)’에서 3D 프린팅 분야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3DGURU Opinion>

3D프린터의 강점 중 하나가 맞춤형(Customization) 소량 생산입니다. 3D프린팅은 내게 필요한 내 몸에 딱 맞는 나만을 위한 무언가를 만드는데도 적합하다고 생산도구일 수 있습니다. 미용 코스메틱 분야에서도 3D프린팅을 사용하려는 시도들은 계속되어왔습니다.

<3D프린터와 디자인된 마스크팩 모습, 이미지:아모레퍼시픽>

 

명품 브랜드 샤넬이 3D프린팅으로 마스카라 브러시 개발한 사례도 있었고, 세계 최초의 메이크업 3D프린터에 대한 소식도 있었지만 후속보도가 없는 걸로 봐서는 이 제품은 상용화에는 실패한 것 같구요, 미국의 화장품회사인 뉴트로지나도 아모레퍼시픽의 맞춤형 마스크팩과 비슷한 제품이 있기도 합니다.

해외 기술 사례들이 대부분인 3D프린팅 업계에서 우리나라의 3D프린터 회사인 링크솔루션의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작한 제품이 TIMES 선정 최고의 발명상을 수상하니 기분이 좋네요. ^^

 

참고) 타임지 선정 기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