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터로 콘크리트 거푸집 제작 및 활용
2021-05-23 16:43:41
 
<거푸집을 출력하는 BigRep 3D프린터, 이미지: ForwardAM>
 
 
ForwardAM과 BigRep이 건축물 제작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거푸집을 3D프린터로 제작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거푸집 제작에 3D프린터가 사용됐다는 것은 단순한 형태의 거푸집이 아니고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구현이 불가능하거나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인 것으로 추측이 되시죠?  저희 3D그루 글들을 계속 보신분이라면, 예측이 가능하실 겁니다.^^; 단순한 형태의 플라스틱컵 같은 것들을 3D프린터로 제작하여 판매한다는 것은 사업적으로 메리트를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전통적인 제조방식이 훨씬 유리합니다.
 
새로운 건축 및 엔지니어링 기술은 현재 건축 기술의 경계를 허물고있는 3D 프린팅을 활용하여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D프린트한 거푸집 모형, 이미지:ForwardAM>
 
 
Forward AM 전문가 팀은 건설 회사와 같은 고객이 매우 혁신적인 거푸집 공사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생산 워크 플로를 만들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 3D 프린팅에 완벽하게 적합한 뛰어난 구조적 강도와 형태 안정성을 갖춘 거푸집 관련 소재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미래 거푸집 제작의 세 가지 필수 기준입니다. 빌드 볼륨이 큰 BigRep의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이 완벽한 삼각형을 실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D 프린팅한 거푸집으로 만든 주조 콘크리트 파사드 패널, 이미지 : Forward AM>
 
 
“Water Drop Facade”는 처음에는 파라메트릭 방식으로 모델링한 후, 최적화된 3D 프린팅 몰드로 재설계하고 마지막으로 콘크리트로 주조했습니다. 디지털 디자인과 3D 프린팅을 적용하여 리드 타임을 단축하였습니다.
 
 
 
 
 
 
3D프린터로 제작한 거푸집 사례들을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3DGURU Opinion>
ForwardAM 사는 거대 화학회사인 BASF사의 자회사로, 3D프린팅 분야를 전담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2018년 3월경에 BASF사는 BigRep사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건축과 3D프린터를 떠올리면, 대게 3D프린터를 집을 짓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매스미디어에서 그런 뉴스들을 종종 보았고, 새로운 시도이기 때문에 기억에 남죠.
집을 짓는 것 이외에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 수 없는 거푸집을 대형 FDM 3D프린터로 만드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 외에도 복잡하거나 창조적인 형태의 커다란 인테리어 용품을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3D그루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를 해주시면, 보고계신 3D그루의 글을 유료화하지 않고 무료로 제공해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 3D그루는 3D프린팅관련하여 고객 맞춤 컨설팅, 상담, 제품 추천 및 판매, 강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