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Protolabs, 3DHubs 인수
2021-02-01 10:38:59

 

얼마전 미국의 유명 online manufacturing 업체인 Protolabs 가 3DHubs를 인수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Stratasys가 Origin을 인수합병, Desktop Metal이 EnvisionTEC 인수 등 2021년은 연초부터 업계의 인수합병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Stratasys와 Desktop Metal의 경우는 제조업체들간의 인수합병이라면, 이번 Protolabs 가 3DHubs를 인수하는 건은 online manufacturing업체간의 인수합병이라는 점이 다르긴 합니다만, 거래 금액은 online manufacturing 업체간 인수합병중 역대 최대 금액입니다. 

 

3D Hubs는 Protolabs에 2 억 8 천만 달러에 인수되었으며 추후에 5천만 달러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2 억 8 천만 달러는 현금 1 억 3 천만 달러와 주식 1 억 5 천만 달러로 구성됩니다.

<Formnext2019에서 Protolabs의 부스 전경, 이미지: 3D그루>

 

Protolabs CEO 인 Rob Bodor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3D Hubs를 합병함으로써 Protolabs는 서비스 모델을 발전시켜 고객에게 전례없는 제조 유연성을 제공할 수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두 회사의 결합은 아이디어에서 프로토 타입, 완전한 최종 사용 부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구를 충족 할 수있는 업계 최고의 디지털 제조 솔루션을 시장에 제공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동안 거의 모든 맞춤형 제조 요구를 충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rmnext2019에서 3DHubs의 부스 전경, 이미지: 3D그루>

 

한편, 3D Hubs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Bram de Zwart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우리 3D Hubs팀 전원은 Protolabs에 합류하고 혁신을 통해 제조 산업을 계속 혁신하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3D Hubs의 목표는 공급망 효율성과 신뢰성을 통해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Protolabs와 파트너 관계를 맺으면 그 사명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3D Hubs가 6 백만 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했으며 "3D Hubs의 2020 년 매출은 2,500 만 달러로 추정되며 회사의 매출은 2017 년 이후 연평균 200 %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3DGURU Opinion>

3D프린터 제조업체들간의 인수합병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3D프린팅 서비스 업체들의 인수합병건이 성사되었네요.

3DHUBS는 3D프린터를 소유한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을때 비용을 받고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 출력서비스를 하자는 일반 사용자를 기반으로하는 분산 제조 비전으로 2013 년에 설립하여, 나름의 명성을 쌓다가, 2018 년에 3D Hubs는 전문적인 제조업체들이 제조를 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변경하고, 제조방식을 3D프린터 뿐만 아니라 기존의 제조방식들을 도입하여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추구하면서,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원망을 들기도 해왔습니다.

이러한 3DHUBS가 이제는 미국의 상장업체이며 이 분야를 리딩하는 업체중 한곳인 Protolabs에 인수가 되네요.

 

Protolabs는 Xometry 와 같이 투자를 많이 받은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GKN과 같은 거대 기업에 맞설수 있게 규모를 확장하고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Protolabs는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3DHubs 인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3D Hubs는 이번 인수로 인해 3D Hubs의 20 개국에 걸쳐 240개의 프리미엄 제조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Protolabs의 제조 역량 범위를 넓힐 것이고, 3D Hubs 덕분에 Protolabs는 더 많은 주문 수량과 다양한 재료 및 마감재를 보다 경쟁력있게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3DHubs 직원들 단체 사진, 이미지 : 3DHubs>

 

저희 3D그루의 소회를 말씀드리자면, 3DHubs의 역동적인 변화가 인상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해서, 변화와 역경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다는게 그렇습니다. Formnext 2019에서 3DHubs 부스에서 직원들과 지난 이야기를 하면서 느꼈던 애잔한 마음도 되살아나기도 하네요.

 

참고 : 3DHubs 발표기사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