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해외 3D프린터 시리즈][ 3탄 - Enthusiast(애호가용) LulzBot TAZ5 모델]3dhubs.com의 2016년 3D프린터 가이드 중심으로 작성
2016-01-22 23:45:52

이번에 소개할 3D프린터는 Lulzbot의 TAZ5 모델입니다.

애호가용 3D프린터 부문에서 2위를 했습니다.




LultzBot의 TAZ는 이미 5세대 모델입니다.

외관은 별로 변화가 없었지만, 내부적으로는 많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open source 혁신의 열성적인 지지자로 유명한 LulzBot은 그들의 community와 함께 3D프린터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튼튼한 메탈프레임으로 디자인됐고, 베드사이즈는 298mm x 275mm x 250mm 인데, 올해 3dhubs에서 guide하는 프린터중에 가장 베드사이즈가 큰 프린터중에 하나입니다.

heat 베드가 장착되어 있고, 교체 가능한 extruder 시스템(편집자주:single extruder를 dual로 교체 가능한것을 말하는 것 같음), 그리고 고객이 원한다면 customization 가능 옵션이 있습니다.

금속 hot end의 노즐은 다양한 소재를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ABS, PLA, HIPS, PVA, wood, bronze, copper, polyester, nylon, 전도성 소재 등등.

여러가지 시도하기를 즐기는 사용자들은 extruder를 single->dual로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을 좋아할 것입니다.- 동시에 2가지 타입의 소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ultzBot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이런 디자인과 튼튼한 프린터 구조를 마음에 들어합니다. 

TAZ5는 작고 복잡한 출력보다는 큰 출력물을 빠르게 출력하는데 가장 적합한 프린터입니다.

 

LulzBot사는 3D프린터를 계속해서 개선하는 방대한 community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A/S) 순위는 모든 제조사중에서 3위안에 들고, 언제나 신속하고 믿을만 합니다. 

 

대부분의 TAZ5 사용자들은 3D프린터를 배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조립하고 이것저것 직접 해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초보자들이 TAZ5에 쉽게 접근하는 것에 장애물이 됩니다.

TAZ5는 분명히 사용하기 쉬운 Plug and plug 타입의 3D프린터는 아닙니다.

기술적인 지식이 있으면 이 장비를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가끔씩 발생하는 문제들을 찾아보고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LulzBot TAZ5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Plug and Play방식의 프린터를 사용하는 것 보다 3D프린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은 사용자와 그들의 3D프린터와 함께 좀 더 실력이 발전하기를 기대하는 사용자에게 아주 적합한 3D프린터입니다.

우리의 Hubs는(3dhubs.com내에서 프린팅을 해주는 전세계의 업체/개인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94%의 지지율로 TAZ5는 어느정도 3D프린팅 경험이 있거나 공학 지식이 있는 사용자와 전문가, 제작자들에게 추천합니다.

$2200(Amazon 판매가)로 큰 베드 사이즈와 제한없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좋은 프린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Tom's Guide에서 TAZ5를 리뷰한 글입니다.

원문은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www.tomsguide.com/us/lulzbot-taz-5-3d-printer,review-3045.html

 

리뷰한 내용을 간략하게 생각나는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Tom's guide는 간단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원문을 읽어보시면, Lulzbot이 제품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TAZ5 제품에 대해 더 많이 아실 수 있습니다.)

외관은 산업용 기계처럼 생겼고, 강한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단단한 구조이지만,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넓은 베드 크기를 가졌고, 베드는 PEI plastic-coated glass 로 만들어 졌다. 프린터 헤드(노즐)이 0.5mm 라서 다른 3D프린터들보다 크다. 큰 만큼 필라멘트 토출량이 많으므로, 출력 속도가 빠르지만, 압출량 조절이 어려운 면이 있다. 그래서, 출력중에 거미줄을 치는 경향을 발견했다. 다양한 소재를 출력할 수 있다. 박스를 오픈하고, 1시간정도 조립하는데 시간이 걸렸다.(이 리뷰하는 사람은 나름 3D프린터 경험이 있는 사람일텐데, 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면, 일반인은 좀 더 걸릴걸로 예상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프린터지만, 수동으로 셋팅하는 거는 불편하다.

큰 출력물을 빠르게 뽑을 때는 최고다.

 

Tom's guide에서 3D프린터를 리뷰할때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 모형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리뷰자는 어깨 부분을 주목합니다. 

어깨부분을 보시면, 레이어층이 보입니다. Fast셋팅으로 뽑으면 선명하게 보이고, High 셋팅으로 출력하면 적게 보이지만, 그래도 레이어층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조그만 기어를 출력해서 가운데 홀이 동그랗게 잘 출력이 됐는지, 찌꺼기가 남지 않는지 등을 봅니다.


아래 2개 그림은 복잡한 조형물을 출력하는 테스트입니다. 상단에 거미줄이 친걸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retraction 셋팅값이 궁금하긴 합니다.) 끝에 뾰족한 모양은 대체로 나왔으나, extruder가 이동을 하면서 노즐부위가 출력물을 좀 건드리면서 이동한 흔적들이 보입니다.


 

 

Youtube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TAZ5 동영상입니다. 처음 박스를 개봉하는 것부터, 처음 출력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7WSpaGy1iU

 

Lulzbot 홈페이지 --> https://www.lulzbot.com/

 

*(편집자 생각)

저는 Prusa i3 모델을 사용하다가, TAZ5를 구매하려고 주문넣기 바로전에 마음을 바꿔서 Zortrax의 M200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그래서 나름 TAZ5 자료를 예전에 꽤 찾아봤었습니다. TAZ5를 사려고 했던 이유는 큰 출력물을 뽑고 싶었고, 또한 Prusa 스타일의 3D프린터를 좋아했기 때문입니다.(귀찮은 면도 있지만, 요것 저것 건드려 보는게 재미있어서요^^) 결국에 Zortrax 제품으로 마음을 바꾼 결정적인 이유는 출력 품질 때문이었습니다. Zortrax 제품의 출력품질을 보고, Zortrax M200 3D프린터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3DHubs.com의 설명이나, Tom's review나 내용은 비슷합니다. 장단점도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 점은 3DHubs.com은 비교적 긍정적인 관점에서 봤고, Tom's review는 3DHubs.com보다는 약간 부정적인 관점으로 평가를 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점중의 하나가, 큰 출력물을 뽑고 싶은데 베드크기가 작아서 아쉬웠던 점일 겁니다. 어쩔수 없이 분할 출력을 할 수 밖에 없었죠. 일반 프린터들 보다 10cm정도 큰 베드 사이즈는 매력적입니다. 

다양한 소재를 비교적 쉽게 출력할 수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ABS 출력이 잘 되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그리고, TAZ5가 자랑하는 것이 출력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한국 사용자들이 주의하실 점이 하나 있는데, TAZ5에 사용되는 필라멘트 직경이 1.75mm 가 아니라, 3mm라는 겁니다.

외국 제품중에는 3mm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프린터들이 있습니다. Ultimaker2도 3mm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어느 동영상을 보니,ultimaker2에서 1.75mm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걸 본 적은 있습니다.)

A/S지원이 잘되는 게 장점이라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미국에서처럼 잘 받기는 아무도 힘들것 같습니다.

수동으로 베드 레벨링을 해야 하는 등,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아무래도 어려운 점이 예상됩니다.

제가 링크한 동영상을 보시면, 소음이 꽤 크게 들립니다. 좀 시끄러울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가장 아쉬운 점은 출력 품질입니다. 개인마다 이 부분은 의견이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리뷰한 사진을 보면 제가 기대하는 수준의 출력 품질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3DHubs.com과 Tom's Review이 TAZ5를 평가한 내용중에 여러 공통점이 있습니다만, 저에게 가장 와닿은 문장은 TAZ5는 작고 복잡한 출력보다는 큰 출력물을 빠르게 출력하는데 가장 적합한 프린터입니다. 라는 겁니다. Prusa계열의 3D프린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밌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약간 미련이 남아 있습니다. 돈만 여유있으면...^^

아.. 한가지 더 말씀드릴게 있네요. Auto leveling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