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Pinshape를 품에 안은 Formlabs
2016-05-04 11:44:43

오늘은 3월 말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Pinshape의 소식을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Pinshape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주저리 주저리...

Reprap 프로젝트로 시작된 3D프린터의 대중화 시도와 함께 3D프린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핵심 영역 중 하나인 3D파일 공유 서비스가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선두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업체는 누가 뭐래도 메이커봇의 Thingiverse.com입니다. 3D프린터 입문자라도 누구나 알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100%무료 공유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지금 이순간에도 많은 파일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후 전세계 수많은 전문.비전문 3D디자이너들에게 수익모델을 만들어주는 부분 유료 사이트들이 쏟아져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Shapeways나 i.materialise도 디자이너들이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프린팅서비스가 주 사업으로, 파일 공유나 파일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Thingiverse나 Pinshape와 같은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튼, 각 업체들은 지금은 수익이 거의 없어도 가까운 미래 3D프린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를 기다리며 자신의 커뮤니티 내로 컨텐츠생산자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각종 경연대회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 Pinshape는 스스로를 '3D프린팅 시장의 아이튠스'라고 부를 정도로 자신감이 넘쳤고, Myminifactory, Cgtrader와 함께 3D프린팅 마켓플레이스의 대표적 업체로 손꼽혔었는데 지난 3월 말 경영악화로 사업을 접겠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Pinshape, 3월 말 부로 서비스 종료

 

3D프린팅 마켓플레이스 Pinshape, 3월 31일 서비스 종료 발표아침부터 나름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져왔습...
blog.naver.com
7만5천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하루 다운로드 수가 1,500건이 넘을 정도로 나름 잘 운영되던 회사였기 때문에 3D프린팅 시장의 한계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까지 받아드려질 정도로 안타까운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단 이틀 만에... 인수자가 나타나서 서비스를 계속 하겠다고 번복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모두 알려드렸던 내용입니다


Formlabs, Pinshape인수자로 밝혀져...
이후 한 동안 소식이 없다가, 최근 Pinshape의 창립멤버들이 다른 일자리를 구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과연 Pinshape에 산소호흡기를 달아준 인수자가 누군지에 대해 궁금증이 증폭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Formlabs가 바로 Pinshape의 인수자였음이 공식 확인되었습니다.
Formlabs는 아실만한 분들은 모두 아시는 회사죠. 데스크탑 SLA 3D프린터의 혁명으로 까지 불리며 고가의 산업용 장비였던 광경화 레진 3D프린터를 대중화시키는 첫 이정표를 세운 기업입니다.
2012년 가을 킥스타터에 Form1 프로젝트를 올리면서 무려 2천명이 넘는 후원자와 3백만달러 가까운 모금에 성공하기도 했었습니다. 이후 Form1+로 신뢰를 얻고, 최근에는 Form2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제 시장은 한층 더 재밌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크게는 프린터제조사가 소유한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와 독립 서비스업체들의 경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프린터 제조사가 소유한 마켓플레이스들 끼리의 경쟁도 흥미롭게 되었습니다.

메이커봇은 3D프린터 제조사로서는 작년부터 계속 악재를 겪고 있지만 Thingiverse.com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고,
얼티메이커의 3D프린터는 유럽 애플 웹사이트에서 판매를 대행할 정도로 명성있는 제품이 되었고 그들의 Slicing S/W인 CURA또한 전세계적으로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지만 파일 공유서비스인 Youmagine은 Thingiverse에 비하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Formlabs + Pinshape가 경쟁에 참가하게 되었으니 지켜보는 입장으로는 아주 재밌는 구도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서로 서로 건강한 경쟁 속에 시장 전체가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inshape는 Formlabs처럼, 복잡한 3D프린팅 기술을 쉽게 보편화하는데 대해 같은 열정과 드라이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Pinshape는 가장 빨리 성장하는 3D디자인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Formlabs는 Pinshape이 계속 그 길을 가는 것을 원합니다. Formlabs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데스크탑 3D프린팅 회사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동일한 수준으로 생태계의 협력부분이 성장하길 원합니다." 
- Max Lobovsky, CEO of Formlabs
"우리는 산업 내 많은 회사들과 대화할 기회가 있었고, 우리에게  Formlabs야 말로 Pinshape를 다음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회사임이 분명했습니다. 그들은 최고의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커뮤니티가 잘 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에게 최고의 우선순위입니다."
- Lucas Matheson, CEO of Pinshape
거래 금액 등의 세부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유추해볼 수 있는 건 Pinshape가 끝까지 몰린 상태에서 협상에 들어갔기에 창립자들에게는 적절한 Exit가 아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아무튼,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하는 업체들도 유저들을 끌어당기기 이렇게 힘들어서 문을 닫니 마니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시장이 결코 호락호락 하지 않음을 알 수 있네요. 
우리나라에도 본크리에이션, 디지털아카이브, 퍼니폴리, 3dp 등 여러 서비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업체들을 잘 벤치마킹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큐레이팅, 부띠크 등 각자의 색깔을 분명히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 그나마 잘 운영되고 있으니까요. 

아~~오늘 포스팅 내용은 좀 재미가 없네요^^
혹시 이쪽 분야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되시길...
참고)
1. Pinshape: https://pinshape.com/
2. Myminifactory:https://www.myminifactory.com/
3. Youmagine: https://www.youmagine.com/
4. Cgtrader: https://www.cgtrader.com/ 
5. Thingiverse: http://www.thingivers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