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세계 최초 3D프린트된 제트추진 무인항공기
2015-11-10 23:30:44

미국 버지니아 기반의 첨단 무인항공기(UAV:Unmanned Aerial Vehicle) 제조사인 Aurora Flight Sciences가 Stratasys와 함께 세계 최초의 3D프린트된 제트추진 무인항공기를 개발하였다는 소식입니다.

날개길이가 9ft(274cm)인데 무게는 33lbs(15kg)로 가벼운 이 무인항공기는 80%를 3D프린터로 만들었으며, 제작기간이 일반 제조방법에 비해 절반 밖에 소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재는 ULTEM9085를 활용하여 FDM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비행속도가 무려 150마일(약 240KM/h)을 넘는다고 합니다.

Aurora Flight Sciences의 항공우주리서치 엔지니어인 Dan Campbell은 "우리의 주요목표는 설계와 제조에서부터 항공기를 비행시키는 것까지 얼마나 빨리 진행시킬 수 있는지를 항공우주산업계에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이것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크고, 가장 빠르고, 가장 복잡한 3D프린트 무인항공기입니다."

Stratasys에 따르면, 특히 ULTEM9085를 통하여 무인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열가소성 수지인 ULTEM9085는 이미 항공우주산업에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소재인데 무게가 가벼운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항공부품제작에 아주 적합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Aurora와 Stratasys는 이 무인항공기를 두바이에어쇼2015에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이 무인비행기를 만나보세요

아무튼 항공우주산업에서 3D프린터는 이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무게를 가볍게 하면 기본적으로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3D프린터가 주는 설계디자인의 자유 때문에 이미 많은 항공사에서 3D프린터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오래된 공군 항공기의 부품을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대체한다고 하니 우리는 소비자로서 기술을 통한 보이지 않는 이점을 누리기만 하면 될 것 같네요^^ 

참고) Stratasys 블로그: http://blog.stratasys.com/2015/11/09/aurora-uav-3d-printing/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