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팅을 향한 BASF의 거침없는 행보
2018-10-04 20:49:13

   

BASF는 2017년 9월에 BASF 3D Printing Solutions GmbH라는 자회사를 BASF New Business GmbH라는 회사 아래에 설립했습니다.

BASF는 직원이 10만명이 넘는 큰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의사결정이 느릴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새로 만든 이 조직은 3D프린팅과 같이 변화가 빠른 산업분야에 맞게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Agile Startup 같은 조직구조로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3D프린팅 마켓 상황을 제대로 보고 있는 듯 합니다.

BASF의 3D프린팅 사업에 대한 의지 또한 분명해 보입니다. 길지 않은 시간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HP의 Open Platform에 소재 공급사로 참여를 하고 있으며, 올해 7월에 BASF는 SLS방식의 3D프린터 소재인 파우더 제조사인 Advanc3D Materials과 Advanc3D의 생산업체 겸 개발 파트너사인 Setup Performance 를 합병하였습니다. 또한 작년 8월달에는 FDM 필라멘트 제조사인 네덜란드의 Inofil3D 이라는 회사도 합병을 했습니다.

 

 

합병 뿐만 아니라, 여러 3D프린팅 관련회사들과( EOSEssentiumFarsoon Hi-techGKNHewlett Packard (HP)RicohXAAR ) 함께 강한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엔 BASF가 Materialise에 25M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나와서 화재가 되었습니다. 

 

 

 BASF 3D Printing Solutions의 Managing Director인 Volker Hammes 씨는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 두 회사의 사업 영역은 서로를 잘 보완해줄 수 있고, 우리의 협력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uven에 있는 3D프린터 시설들과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들, Materialise는 뛰어난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의 강점을 살리고,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여 3D 프린팅 부문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Materialise의 CEO인  Fried Vancraen씨도 이번 협업건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최종 제품을 위한 상호보완적인 제조 기술로써 3D프린팅의 적용을 늘리기 위해, 우리의 고객들은 더 많은 컨트롤, 더 많은 선택 그리고, 아주 저렴한 단가에 대한 요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Materialise의 앞선 제조기술과 함께 이 협업은 기존 마켓에 3D프린팅의 적용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새로운 마켓에서 커다란 사업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Fried Vancraen씨는 업체간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예전에 했던 인터뷰에서도 강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Materialise의 CEO Fried Vancraen>
 
 
Materialise는 3D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3D프린팅 소프트웨어 회사로 이분야를 리딩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Materialise의 Magics 소프트웨어는 많은 산업용 3D프린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3D프린터 서비스국과 Materialise의 Mimics inPrin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해부학 적 모델을 만드는 것을 허가했습니다. 이것은 진단 목적으로 3D 프린팅 해부 모형 전용 3D 프린팅 소프트웨어에 대한 최초의 허가입니다.
US News and World Report에서 선정한 상위 20 위의 병원 중 16 곳이 이미 Materialise의 Mimic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서 BASF는 Materialise의 앞선 기술력을 가까이에서 배우고, 빠르게 성장하고자 노력할 것이고, 자사의 소재개발 및 테스트에도 협업을 할 것입니다. 
 
BASF TPU소재로 3D프린팅한 공기없는 타이어 (사진자료 : BASF)
 
 
이 쯤되면, 세계 최대 화학회사 중의 하나인 BASF가 그들의 주 종목인 화학물로 만들어지는 소재만 3D프린터 회사들에게 공급하려는 목적으로 이 분야로 뛰어든 것이 아니란걸 알 수 있습니다.  
BASF는 작년에 BASF 3D Printing Solutions GmbH 조직을 만들면서, 3D프린팅 분야에서 소재(material), 시스템 솔루션(System Solutions), 컴포넌트(Components), 서비스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설립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아직까지 발표한 내용대로 진행이 되는 것 처럼 보이네요^^
BASF처럼 자본력이 받쳐주는 회사(2017년 연매출 83조원) 가 적극적으로 일을 진행하니, 다른 회사들과 좀 다르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다양한 폴리머 소재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도 3D프린터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참고)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