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Formnext 2017] 새로운 3D프린터, 기술,소재,소프트웨어
2017-12-04 21:39:17

Formnext 전시회는 3D프린팅(Additive Manufacturing)관련하여 가장 큰 전시회로써, 독일 프랑크푸프트에서 매년 개최됩니다. 많은 회사들이 새로운 3D프린터, 소프트웨어, 소재를 Formnext에서 공개 및 소개를 합니다.
올해는 21,492명의 관람객이 방문했고, 작년 대비 60%가 증가했고, 470개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이번 Formnext2017에 많은 제품들이 런칭하였는데, 그중에 관심을 끄는 3D프린터, 기술, 소재, 소프트웨어를 정리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3D프린터부터 보시죠.  

새로운 3D프린터와 기술들
GE(General Electrics), 세계에서 가장 큰 금속 3D프린터(Beta버전) 공개
GE가 Concept Laser와 Arcam을 인수합병하고 나서 처음으로 개발한 이 장비의 출력크기는 1,100 x 1,100 x 300 mm (x,y,z) , z축은 1m 이상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GE는 확실히 이슈를 선점할 수 제품을 개발했네요.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고만고만한 제품들을 조금 업그레이드하는 것 보다 나아보입니다. 이 프린터는 GE 내부 프로젝트인 A.T.L.A.S(Additive Technology Large Area System)의 일환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이 장비는 대형 복합 금속 부품이 필요한 우주 항공, 자동차, 우주 및 석유 및 가스 산업을 타겟으로 잡았습니다. 몇 몇 고객 그룹이 몇 대의 베타 시스템을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초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가 이 3D프린터에 대해서 얼마전에 소개한 글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클릭. -->[Formnext 2017]GE, 세계에서 가장 큰 금속 3D프린터(Beta버전) 공개


HP Jet Fusion 3D 4210
몇 달전에 런칭한 3D프린터이지만, 이번 전시회에 나왔습니다. 우리나라에도 1대가 경북대에 설치 되었다고 알고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제품이죠.
이번 Formnext에 HP는 이 프린터와 3가지 새로운 소재를 소개했습니다. 소재는 아래에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품은 이미 국내 전시회에서도 소개가 되어서, 제가 직접 제품과 출력물들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이 링크의 후반부를 참고하세요. -->  금속산업대전2017 관람기 2편  


EOS, P 500 폴리머 3D프린터 출시
PBF(Powder Bed Fusion)방식의 3D프린터로 유명한 EOS사가 폴리머 소재를 사용하는 P500 모델을 소개했습니다. 이 프린터의 goal은 생산성 향상이라고 합니다. 이 프린터는 일반적으로 SLS 방식이라고  많이 알려진 방식이죠. 파트별 단가(cost-per-part) 낮출 수 있고, 작동온도(operating temperature)는 300도 까지 올릴 수 있고, 다양한 파우더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DGence, INDUSRY F340 런칭
3DGence 사가 새로운 INDUSTRY F340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린터는 교체가능한 모듈을 갖추고, 고객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PEEK, PC, PC-ESD, Nylon, ABS, FET 등의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핫앤드(Hotend)의 온도가500도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XJet, Carmel 1400
Formnext2017 전시회에서 Xjet은 금속과 세라믹 소재를 출력할 수 있는 XJet Carmel 1400 을 선보였습니다. 이 프린터는 500 x 280 x 200mm 의 빌드 트레이를 갖췄고, 정확도가 높고 고품질의 파트를 출력할 수 있는 NanoParticle Jetting Technology를 이용합니다.

 

Renishaw, RenAM 500Q 금속 3D프린터
Renishaw는 새로운 RenAM 500Q 4개의 레이저를 장착한 금속 3D프린터를 소개했습니다.
1개의 레이저를 가진 프린터보다 속도가 4배까지 빠르다고 합니다. PBF 방식이며, 출력사이즈는 250 × 250 × 350 mm 이고, 금속 최종품 생산을 위해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Voxeljet, 새로운 기술 (HSS) 소개
VoxelJet은 이번 Formnext 2017 에서 방문자들에게 직접 HSS(High Speed Sintering)기술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이미 발표된지가 몇달 되었지요. 
이 기술(HSS)은 기존의 Selective Laser Sintering 방식과 Binder Jetting 방식을 혼합한 겁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PA12나 TPU같은 폴리머 소재의 얇은 레이어를 깔고 -> 잉크젯 헤드가 적외선빛을 흡수하는 잉크를 출력물하려는 형태위에 뿌립니다. -> 적외선빛을 조사합니다. -> 잉크가 뿌려진 부분은 적외선을 흡수하여 소결이 됩니다.  각 레이어마다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겁니다.


 

새로운 3D프린팅 소재들


HP - 3개의 신소재 소개
PA 12 glass beads : 써머플라스틱(thermoplastic) 소재의 40%를 glass bead로 채운 소재입니다. 기계적인 물성이 우수하고, 기능성 파트를 만드는데 이상적인 소재입니다.
PA 11 : 강한 써머플라스틱 소재이고, 화학물질에 내성이 있습니다. 여러 산업분야에서 기능성 파트 생산을 위해 디자인된 소재입니다.
PP(Polypropylene) : 화학물질에 내성이 있는 가벼운 3D프린팅 소재입니다.

이외에도 SABIC사는 LEXAN EXL AMHI240F 필라멘트를, Prodways 사는 충격과 진동에 강한 PA6-12T 소재를, Carbon 사는 생체적합 인증을 받은 Dubbed SIL 30 소재를 소개했습니다.

 

새로운 3D프린팅 소프트웨어


Scuplteo - 클라우드 기반의 Fabpilot 
3D Printing Lab이나 공장에서 유용한 소프트웨어로,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3D프린터 비용을 낮출 수 있고, 사용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