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Formnext 2017]GE, 세계에서 가장 큰 금속 3D프린터(Beta버전) 공개
2017-11-17 19:57:33

올 6월경에 GE Additive는 세계에서 가장 큰 PBF(Powder Bed Fusion)방식의 금속 3D프린터를 만드는 것에 대해 언급했었습니다.
GE가 처음으로 개발한 이 장비는 프로젝트 A.T.L.A.S(Additive Technology Large Area System)의 일환입니다. 프로젝트 이름만 봐도 GE가 큰 금속 3D프린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네요.

Formnext 2017에서 GE 부스 (이미지 소스:3dprintingindustry.com)


이번 Formnext 2017 행사에서 BETA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 장비는 GE가 Concept Laser와 Arcam을 합병하고, GE Additive를 만들고나서 첫번째로 개발한 금속 3D프린터 입니다. 개발기간은 9개월밖에 안걸렸다고 하네요.  이 장비는 Concept Laser 의 이름으로 판매를 할 거라고 합니다.


제품 사양을 보면,
- 출력크기 : 1,100 x 1,100 x 300 mm (x,y,z) , z축은 1m 이상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Concept Laser사의 가장 큰 모델인  X LINE 2000R  (출력 크기 : 800 x 400 x 500 mm) 보다 큽니다.
- 레이저 : 1 KW 레이저 (레이저는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 discrete dosing technology를 사용하여 파우더를 절감
- GE의 Cloud 기반의 Predix operation system으로 프로세스와 기기상태 모니터링
- Gantry-based architecture
- 3D scanner translates with laser
- Optimal air flow over the print area
- Best-in-class feature resolution



GE Additive의 General Manage이자 부사장인 Mohammad Etheshami씨는 아래와 같이 얘기합니다.
"산업분야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은 고유한 요구 사항과 자체적인 유니크한 복잡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세대 시스템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설정변경이 가능해야 한다는 의견(피드백)을 들어왔습니다. Formnext에서 데뷔하는 새로운 미터급(출력크기를 m 단위라는 의미) 기계는 그 의견(피드백)에 대한 우리의 답변입니다. 확장 가능하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이 업계의 요구사항을 충족키는 솔루션입니다."


이 장비는 대형 복합 금속 부품이 필요한 우주 항공, 자동차, 우주 및 석유 및 가스 산업을 타겟으로 잡았습니다. 몇 몇 고객 그룹이 몇 대의 베타 시스템을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GE의 소개 동영상입니다.


 

3DGURU's Opinion
GE는 2000년대 초반부터 Morris Technologies 사와 함께 금속 3D프린팅을 LEAP 엔진의 연료노즐에 적용하기 위해 적층 가공방식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했습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노력한 결과 GE Aerospace는 3D프린팅 기술로부터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됐고, 이러한 좋은 성과는 GE는 3D프린팅 기술 도입에 전폭적인 지지를 해왔습니다. 위의 그림의 내용은, 3D프린팅 기술을 도입하였을때, 전통적인 방식과 비교를 한겁 니다. 
- 60명의 엔지니어를 8명으로 줄임. 
-300개의 파트를 1개 파트로 줄임. 
- 40개의 데이터 시스템을 1개로 통합함. 
- 50대의 생산장비 및 검수 장비를 1대로 줄임. 
- 5개의 A/S 센터를 1개로 줄임. 
이러한 금속 3D프린팅에 대한 GE의 경험은 그들의 생산전략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Concept Laser와 Arcam을 인수하는데 $1.4 billion을 투자했고, 지난 10년동안 제조와 3D프린팅 기술에 $1.5 billion을 투자해왔습니다.
2016년에 드디어 GE Additive를 설립하였고, 이번 Formnext 2017 행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금속 3D프린터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장비는 GE가 생산한 첫번째 금속 3D프린텅입니다만, Project A.T.L.A.S는 계속해서 대형 장비를 만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첫삽을 뜬거죠.

GE의  조단위의 막대한 투자는 참 대단합니다. 3D프린팅 기술(Additive Technology)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면, 이런 규모의 투자는 쉽지않았을 겁니다.
앞으로 GE가 금속 3D프린팅 분야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출처 : https://www.ge.com/additive/press-releases/ge-additive-unveils-first-beta-machine-its-project-atlas-program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