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7년 2월 2주] 3D프린트 뉴스
2017-02-13 16:11:40

 

 

1. 킥스타터 펀딩을 성공리에 마친 3D프린티드 조명 램프
크라우드 펀딩하면 뭔가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적인 제품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최근 킥스타터에서 성공리에 캠페인을 마친 조명 램프, '100 Dropped Pendant Lights'를 보시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펀딩 목표금액을 워낙 낮게 설정한 것도 있지만 무려 12,000%를 달성했으며 디자인 램프만으로 11,000달러의 모금액을 달성했습니다. 이 램프들은 흰색 PLA 필라멘트를 재료로 Ultimaker2 프린터를 이용하여 3D프린트 될 예정이며, 모든 디자인은 Fusion360으로 모델링 되었습니다. 후원자들에게는 STL 파일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1달러 후원상품으로 STL 파일을 내걸기도 했습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로도 이렇게 성공적으로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게 크라우드 펀딩의 진정한 매력인 것 같습니다.


참고)
1. 킥스타터페이지: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cwandt/100-dropped-pendant-lights#


2. 심장세포를 재생시키는 심근 패치, 국내 연구진이 개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박훈준 교수와 포스텍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팀은 3D 바이오 프린팅을 이용해 심장근육 패치를 개발했습니다. 
이 심근 패치는 심장에서 유래한 세포외기질 바이오 잉크를 이용해 심장 줄기세포와 중간엽줄기세포를 3D 프린팅으로 이중 배열하고 내부에 혈관내피성장인자를 넣어서 세포 간 상호작용을 극대화한 것입니다. 허혈성 심장 질환자의 생명 연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동물 실험에서 심장 외부막에 이 패치를 이식한 결과 경색 부위의 섬유화 감소, 모세혈관 증가 등을 통해 심장 기능이 현저히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심금패치로 부터 심장 줄기세포가 경색 부위로 이동해 신생 혈관을 생성하고 일부는 심근세포로 분화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박수 짝짝짝!!!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210-3d-bioprinted-myocardial-patch-could-boost-heart-attack-recovery-korean-researchers-say.html

 

3. 미시간 대학의 맞춤형 보조구 제조 시스템

미국 미시간대학 공과대학은 뇌졸중환자, 절단환자, 뇌성마비 환자들을 위해 맞춤형 보조기구를 신속하게 3D 프린팅 하여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환자들이 맞춤형 보조기구를 얻기 위해서는 며칠 또는 몇 주를 기다려야 하는데, 미시간대학은 대기시간을 하루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팀은 현재 뇌졸중 환자들이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돕는 발목 보조기(ankle foot orthoses)에 집중하고 있는데, 환자들의 발 모양을 3D 스캔 한 후 이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 디자인센터에 업로드하면 현장의 제조센터에 설치된 스트라타시스의 Fortus 400mc 프린터로 바로 전송되어 몇 시간 안에 제조가 완료되게 됩니다. 3D 프린팅 제조가 없었을 때는 숙련공의 손길에서 2주 동안 만들어지던 것이 하루 만에 해결되는 것입니다.
이런 류의 보조기구들은 제조 원가만 맞출 수 있다면 빠른 시간에 일반 병원들로도 확대될 수 있는 분야라서 많은 시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64696/university-of-michigan-orthotics/


4. BCN3D Sigma R17 출시
스페인의 오픈소스 3D프린터 제조사 BCN3D Technologies 가 플래그쉽 모델 Sigma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Sigma R17을 출시했다는 소식입니다. 
Sigma는 두 개의 독립적인 익스트루더를 사용하는 모델로,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수한 출력 품질을 바탕으로 해외 유저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Sigma R17은 새로운 쿨링시스템으로 소음을 줄였고, 6종의 새로운 핫엔드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핫엔드는 노즐의 직경별로 0.3mm / 0.4mm / 0.5mm / 0.6mm / 0.8mm / 1.0mm 로 구분되어있습니다. 
가격은 2,655유로 책정되어있습니다. 물론 국내에 들어오면 훨씬 비싸지겠지만요 ㅠㅠ

참고)
1. BCN3D:  https://www.bcn3dtechnologies.com/en/catalog/bcn3d-sigma/
2.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209-reengineered-sigma-r17-3d-printer-from-bcn3d-boasts-quieter-fans-and-a-new-hotend-family.html


5. 손녀 생일 선물로 만든 트리하우스
손녀 딸의 생일 선물을 위해 3D프린터를 집어 든 할아버지, 할머니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Chris와 Janet Knowlton은 손녀의 세 번째 생일을 맞이하여 기억에 남는 선물을 주기 위해 트리하우스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컨셉을 잡고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시간을 제외하고서도 프린트하는 데만 600시간이 넘게 소요됐다고 하는데, 손녀를 위한 사랑도 대단하고,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만큼의 솜씨도 대단하네요.
조부모의 사랑을 잘 기억했으면 좋겠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208-the-best-treehouse-youve-ever-seen-entirely-3d-printed-by-two-grandparents.html

 

6. 맞춤형 인솔업체 Wiivv, 경쟁업체 eSoles 인수
작년, 킥스타터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3D 프린팅 아이템 최대 펀딩 기록을 갈아치웠던 인솔 제작업체 Wiivv가 4백만 달러의 시리즈 A 펀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고 관련 업체 eSoles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자신의 발 모양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편하게 맞춤형 인솔(깔창)을 얻을 수 있기에 Wiivv뿐만 아니라 많은 업체들이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커스텀 인솔 제작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번 펀딩과 인수로 Wiivv는 이 분야에서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64254/wiivv-series-a-funding/
2. Wiivv:  https://wiivv.com


7. 3D프린터로 만들고 플레이스테이션 2 컨트롤러로 조정하는 4족 로봇
스콧 헷필드(Scott Hatfield)라는 메이커가 Fusion360으로 디자인하여 만든 4족 로봇이 쉐이프웨이즈(Shapeways)와 3D커넥션(3Dconnexion)이 후원한 3D 프린팅 경연 대회에서 1등 상을 공동 수상했습니다.
이 로봇은 3D 프린트한 38개의 부품으로 프레임을 만들고, 플레이스테이션 2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조정합니다. 스콧은 고양이만한 크기의 이 로봇의 제작방법을 인스트럭터블즈(Instructables.com)에 공개했는데 2만 6천 명이 넘는 유저들이 이 포스팅을 조회했습니다.
해외에는 정말 대단한 메이커들이 많은 것 같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207-prizewinning-3d-printed-quadruped-robot-uses-38-printed-parts-and-a-playstation-2-controller.html
2. 인스트럭터블즈 페이지:  http://www.instructables.com/id/A-3D-Printed-Quadruped-Robot/


8. 지멘스의 3D프린티드 가스 터빈 블레이드
지멘스는 최근 완전히 3D 프린트된 가스 터빈 블레이드에 대한 첫 번째 Full load 엔진 테스트를 마쳤다고 합니다. 이는 13,000 분당 회전 속도와 섭씨 1,250도 이상의 온도에서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것입니다. 지멘스 파워 앤 가스 (Siemens Power and Gas)의 CEO인 Willi Meixner는 이에 고무되어 '적층 가공기술의 가장 어려운 적용분야 중 하나인 발전산업에서의 사용에 대한 획기적인 성공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3D 프린팅을 적용해서 프로토타입 개발에 소요되는 리드타임을 최대 90%까지 단축하여 제조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했습니다.
금속 3D 프린팅의 적용 산업과 활용 범위가 날이 갈 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 미국 투자 정보 웹사이트 모틀리 풀(The Motley Fool)이 3D 프린팅 회사들에 다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는 의견을 냈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투자자들의 관심이 돌아오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tctmagazine.com/3D-printing-news/siemens-achieves-breakthrough-3d-printed-gas-turbine-blade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