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3D프린터와 떠나는 테마여행 66탄] 힐튼호텔과 에어비앤비(Airbnb)
2018-05-29 16:21:12

힐튼 호텔은 세계1위 호텔체인 회사입니다. 아래 사진은 두바이에 있는 힐튼호텔전경입니다.

 

두바이 힐튼호텔을 3D프린터로 출력했습니다.

3D프린터는 조트랙스 M300 3D프린터를 사용했고, 소재는 Z-HIPS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서포트와 infill없이 출력했고, 후가공은 하지 않았습니다.

약간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반대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건물 옥상부분과 본체가 분리된 2개의 모델링 데이터입니다. 그래서, 본체 부분은 infill 없이 출력했습니다.

 

아래처럼 옥상부분을 얹어놓으면 됩니다.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호텔 자주 이용하시나요?
국내에서는 호텔을 거의 이용안하지만, 해외에서는 할 수 밖에 없죠.
해외 호텔을 이용했을때 기억에 남는 일이 하나 있는데 말씀을 드리면, 회사업무로 미국 시카고쪽으로 출장갔다가 귀국할때 샌프란시스코 경유편 비행기로 예약해서 샌프란시스코에서 관광을 하고 온적이 있었는데, 샌프란시스코 관광은 회사업무가 아니라서 사비로 샌프란시스코 시내의 싼 호텔을 호텔예약사이트에서 미리 예약을 했었습니다. 1박하고 퇴실하려는데 조그만 물체가 빠르게 움직이길래 자세히 봤더니, 생쥐더라구요...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너무 저렴한 호텔은 이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소스 : https://www.theatlas.com/charts/HyjvbqfD >

 

호텔 하나없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인 Airbnb가 세계 최대 호텔체인 힐튼 호텔의 기업가치를 넘어섰고, 하얏트 호텔을 몇 개 살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한게 벌써 몇년전 이야기입니다. 이 기사를 보고, 참 아이러니한 현실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호텔하나 없는 숙박 온라인 플랫폼 업체가 어떻게 힐튼호텔보다 기업가치가 높을 수 있을까?' 하고 말입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기업이 에어비앤비(Airbnb)와 우버(Uber) 죠. 
소유물을 공유하여 돈을 벌자는 건데, Airbnb는 집과 같은 숙박을, Uber는 이동수단인 차를 공유하자는 것이죠.
카쉐어링 서비스는 국내에도 몇몇 스타트업 회사들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유 경제 서비스들은 기존 사업자들과의 충돌과 현행법상 위법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우버인데, 우리나라에서도 택시업을 하는 기존 사업자들과 우리나라 현행법에도 위배가 되었었죠. 유럽의 여러나라에서도 우버는 우리나라에서처럼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 에어비앤비도 여러나라에서 불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공유경제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북미, 중국, 유럽 일부 국가들에서 붐을 이루고 있는 듯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공유 경제 서비스가 제대로 성장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기존 산업과 사업자 보호 및 육성을 위한 정책과 규제들이 신개념 서비스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어서라고 원인을 분석한 글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납니다.

에어비앤비의 창업자가 어떻게 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을 했고, 어떻게 성장했는지에 대한 동영상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어디에서나 창업회사의 현실은 녹록치 않은것 같습니다. 회사명을 에어비앤비(Airbnb)로 만든 사연에 대해서도 얘기를 하네요. 한글 자막 있습니다.

 

대한항공일가의 갑질같이 삭막한 일들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따뜻한 마음을 공유해주는 서비스는 어떨까? 하고 잠깐 생각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