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팅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1차 개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행
2021-06-20 20:05:5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3D프린팅 이용자의 안전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개정한 '3D프린팅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1차개정)'을 배포했습니다. 저희 3D그루가 작년 9월에 배포한 자료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죠. 이 자료는 작년9월경에 배포한 자료의 1차 개정안입니다. 1차 개정안은 올 3월에 배포되었는데, 학교와 관공서쪽으로는 배포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일반 3D프린터 사용자분들은 이런 정보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꽤 많으실텐데요. 보시고 안전하게 3D프린팅하시기 바랍니다.

 

<3D프린팅 쾌적하게 사용하기 배너에서 갈무리>

 

 

1차 개정판에 어떤 부분이 개정이 되었는지를 글 앞단에 요약 정리하여주셨으면 좀 더 보기가 편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프링쿨러에 대한 내용은 없는데,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어 있으면 더 좋다는 것을 권장사항으로 추가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3D프린팅 쾌적하게 사용하기 배너에서 갈무리>

 

이 가이드라인은 FFF/FDM 방식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는데, 학교나 일반인들이 FDM방식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레진 소재를 사용하는 SLA, DLP 같은 방식의 3D프린터들입니다. 레진소재를 사용하는 3D프린터들을 위한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도 발간하여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레진소재를 잘못 다루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소식이 종종 들려오곤 합니다. 저희 3D그루도 레진소재 3D프린터 안전하게 사용하기에 관한 글을 올리곤 합니다만, 이는 전문가의 영역이며, 소재, 환경, 보건 등의 전문가들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3D프린팅 하시기 바랍니다. -> 다운로드 링크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3D그루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를 해주시면, 보고계신 3D그루의 글을 유료화하지 않고 무료로 제공해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 3D그루는 3D프린팅관련하여 고객 맞춤 컨설팅, 상담, 제품 추천 및 판매, 강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