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Desktop Metal, Studio System 2 발표
2021-02-09 10:24:34

<Studio System 2, 이미지: Desktop Metal>

 

최근에 Desktop Metal사의 이런저런 소식들을 자주 접하게 되네요. 얼마전에 미증시에 상장하고, 연이어서 EnvisionTEC을 인수합병 소식을 전했죠. 그리고, Studio System 2 를 발표했습니다. Studio System2 는 신제품이라기 보다는 기존의 Studio System+ 의 개선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그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2017년에 Studio System을, 2018년에 Studio System+ 를, 그리고 올해에 Studio System2 를 출시한 것입니다.

 

Desktop Metal의 CEO이자 공동 창립자인 Ric Fulop은 “Desktop Metal은 적층 제조가 기존 제조 공정보다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혁신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차세대 Studio System 2는 원래 Studio System+의 최고의 기능을 채택하고 그 기능을 크게 향상시켜 더욱 간소화되고 접근 가능한 프로세스를 통해 더 작은 설치 공간 내에서 고품질의 최종 사용 금속 부품을 제공합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Studio System 2, 이미지: Desktop Metal>

 

Studio System2 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총 프린팅 단계를 3단계에서 2단계로 줄였다는 것입니다.

3D프린터로 출력 -> 디바인딩(debinding) -> 소결 (sintering) 이렇게 3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입니다만, 이번에 발표된  Studio System2에서는 디바인딩 과정이 생략된 3D프린터로 출력 -> 소결 (sintering)  이렇게 2단계로 줄었습니다. 

어떻게 디바인딩 과정을 없앴을까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출력하고 소결을 할때, 금속 소재가 소결되는 온도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일시 중지하여서 바인딩 물질들이 부품에서 제거된 후에, 다시 온도를 소결되는 온도까지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저희 3D그루는 Studio System을 2017년에 처음 발표할때 부터 지켜봤었는데, 한가지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Desktop Metal이 처음 Studio System을 발표했을때는, 출력 -> 소결 이렇게 2단계였다가, 언제부터인가 출력 -> 디바인딩 -> 소결 이렇게 3단계로 3D프린팅 프로세스가 변경되었고, 3단계 프로세스로 제품 출시가 되었습니다. 2단계일때의 모습을 예전에 올렸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단계 출력 프로세스로 진행하다가 이번에 Studio System 2를 발표하면서 처음에 발표한대로 2단계 3D프린팅 프로세스로 돌아갔네요. 뭔가 내부적인 사정이 있었을 거라는 추측을 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래서 제품 소개 사진에도 디바인더 장비가 없다는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Studio System 2는 최적의 부품 강도와 표면 마감을 위한 새로운 출력프로파일과 새로운 고강도 등방성 TMPS infill(내부채움) 설정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Studio System 2의 사용 소재는 현재 316L 스테인리스 스틸이 출시되었으며, 올해 더 많은 재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udio System2 로 제작한 ebike 의 모터 마운트, 이미지 : Desktop Metal>

 

Studio System 2는 2021 년 1분기부터 글로벌 배송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품 소개 동영상입니다.

 

참고) Desktop Metal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