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트한 로봇 개(Robot Dog)
2020-07-16 09:36:42

 

<이미지 : Open Dynamic Robot Initiative>

 

외관도 실재 개와 비슷하고, 움직임도 리얼한 4족 로봇입니다. 뉴욕의 로봇 공학자들과 협력하여 독일 MPI-IS (Max Planck Institute for Intelligent Systems) 의 과학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개를 닮은 로봇을 개발했고, 이를 플랫폼화하였습니다. 이 로봇의 이름은 Solo 8이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개발된 새로운 연구 로봇입니다.

 

전체적으로 3D프린트로 출력한 부품과 상용 구성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세계 로봇 연구소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조립하기 쉬운 다리 로봇 키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Solo 8의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GitHub에서 공개적으로 제공됩니다.

MPI-IS 과학자들은 이 정보를 공개하고, 전세계의 다른 로봇 연구팀들과 정보와 통찰력을 공유하고 교환하기를 바랍니다. 동일한 플랫폼에서 실험을 실행하면 로봇 공학 연구 분야의 빠른 발전에 기반이되는 비교 데이터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이 로봇이 걷고, 뒤집어진 상태에서 다시 움직이고, 점프하는 등 다양한 움직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재같은 리얼한 움직임이 인상적입니다.

 
 

 

 
MPI-IS의 Dynamic Locomotion 연구 그룹의 리더인 Alexander Badri-Spröwitz는 “리서치 그룹이 이러한 로봇을 스스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4 년정도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플랫폼은 여러 팀의 지식들이 혼합되어있습니다. 이제 전세계 모든 로봇 연구소가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부품을 3D프린터로 출력하며 카탈로그에서 나머지 구성 요소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로봇 기술자는 몇 주 안에 추가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렇게 세계적인 수준의 로봇을 가질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로봇의 이름이 Solo 8 인데, 여기서 8 이라는 숫자는 이 로봇이 8개의 작동 조인트(actuated joints)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겁니다. 최근에 새로운 로봇 버전이 완성되었고, 이 로봇의 이름은 Solo 12인데, 12라는 숫자의 의미를 아시겠죠? 이로봇은 옆으로도 갈 수 있고, 더욱 다양하고 더 복잡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Solo 8로봇이 서있는 24cm높이에서 65cm까지 점프하는 모습. 이미지 : MPI-IS / W. Scheible>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