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Formnext 2019 - 새로운 녹는 서포트 필라멘트 제조업체들 - Aquasys, VXL
2019-12-27 11:27:43

FDM/FFF 방식의 3D프린터들 중에는 듀얼노즐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노즐하나만 사용해서 싱글노즐처럼 사용해도 되고, 듀얼노즐을 사용하는 경우는 대체로, 노즐하나는 모델을 출력하고, 나머지  노즐은 서포트를 출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서포트용으로 사용하는 노즐에는 서포트 전용 필라멘트로 물에 녹는 성분의 필라멘트를 사용하기도 하죠. 손으로 서포트제거가 너무 힘들거나 불가능한 모델 출력에는 아주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움직이는 엔진블록 전체를 한번에 출력하게되면, 안쪽에 있는 서포트를 손이나 도구로 제거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이럴때 유용한 서포트 소재가 물과 같은 액체에 녹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죠.

 

국내에서는 PVA 소재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PVA 는 PLA 소재와는 괜찮은데, ABS 같은 소재와 함께 쓰면 잘 안되는 문제점이 있고, 무르기도 하죠. PVA 이외에도 BVOH, HIPS 등의 소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HIPS 의 경우는 순수한 물이 아니라, Limonene(리모넨) 용액을 사용하여 서포트를 녹입니다.

 

이번 Formnext 전시장에서 기존의 PVA, BVOH, HIPS 와 다른 녹는(soluble) 서포트용 필라멘트 소재들을 전시하는 회사 2개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필라멘트에 관심있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2개 업체를 소개해드립니다.

 

첫번째로 미국의 Infinite 사의 부스입니다. AquaSys 라는 브랜드명의 필라멘트입니다.

 

아래 제품인데요. 순수한 물로만 녹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로 녹이면 PVA 보다 6배 빨리 녹인다고 합니다. ABS, PC/ABS, nylon, TPU, CPE, PC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필라멘트들과도 잘 된다고 합니다.


 

샘플 출력물들입니다.

 

 

ABS 소재입니다.

 


 

 



 

Dupont의 나일론 소재도 되네요.

 

 

 

 

 

 

 

두번째로 프랑스의 VXL 이라는 회사입니다.


 

샘플 출력물입니다.

 

소재명 알기 쉬운 출력물들입니다. 여러종류의 소재들 샘플입니다.



 

이 회사 제품은 순수한 물로 녹이는 건 아닙니다. 약한 알카리성의 용액을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의 용기입니다. 자체개발을 하였고, 위험하지 않다고 설명을 해주시더군요.  관심있는 분들은 이 용액의 Safety Data Sheet를 확인해보시고, 이 필라멘트 정보를 관련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PVA/BVOH 보다 습기(수분)에 강하고, 출력이 잘된다고 합니다. 온도에 내성이 있어서 히트베드에서 사용하기 좋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