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KAIST 연구팀, 혁신적인 3D스케칭 방법 개발
2018-08-12 14:44:47

 

 

카이스트(KAIST)의 SketchLab 연구실에서 개발한 허공에서 스케치를 하는 새로운 방식의 디자인방식입니다. 

스케치한 것을 3D형태로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고, 이 방법을 2018년 CHI 컨퍼런스에 발표해서, 최고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받았습니다. 

CHI 는 Computer Human Interface 의 약어인데, 아래 동영상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CHI 2018 의 티저 동영상입니다.

메이커 분들이 좋아할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구논문 초록에 소개한 글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손 동작과 펜 그리기는 전문적인 디지털 3D 저작을 위한 직관적이고 풍부한 표현방법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방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손 동작을 사용하는 3D 스케칭은 빠르지만, 거칩니다. 펜으로 그리기를 사용하는 3D 스케치는 섬세하지만 지루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3D 스케치 작업방법은 이 두 가지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결합합니다.

사용자는 대략적인 3D 모양을 생성하기 위해 허공에서 빠른 손동작을 이용하고, 태블릿 장치에서 펜 기반 3D 스케치를 사용하여 세부 정보를 추가 할 스캐 폴드로 사용합니다.

우리의 공중 스캐 폴딩 기술 및 해당 알고리즘은 제한없는 손 동작에서 의도한 모양(shape)만을 추출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스캐 폴드를 추가하면서 이러한 스캐 폴딩 모양에 스케치 평면을 정의하여 3D 아이디어를 스케치합니다. 사용자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점진적이고 반복적인 방식은 손동작 또는 펜 그리기 중 한가지를 사용하는 것 보다 빠른 3D 스케치를 가능하게 합니다.

 

30초 분량의 소개 동영상입니다. 

이 글 하단에 3분, 20분 분량의 소개 동영상을 올리겠습니다.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KAIST 박사과정인 김용관씨는 "디자이너가 복잡한 3D CA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고 정확하게 아이디어를 3D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이 제품 품질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믿는다." 고 의견을 밝혔고, 

"첨단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많은 시도가 있었습니다. 디자이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설계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데 앞장 선다 "고 배석형 교수님은 덧붙였습니다. 

 

<3DGURU's opinion>

2D, 3D도면 및 설계는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세계입니다. 이 설계와 도면대로 제조/건설 등의 과정을 거쳐면 우리가 현실세계에서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제품/건물이 됩니다. 

설계/디자인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현실세계에 없는 것을 상상력을 발휘하고 관련 설계/디자인 지식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에서 미리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이디어를 복잡한 2D, 3D 설계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이러한 표현은 객관성을 담보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후속 작업자들이 디자이너/설계자의 의도대로 제품/건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3D프린터가 대중화의 장애물중 하나로 얘기가 되는 것도, 디자인이죠. 디자인은 아직 전문가들의 영역이고, 3D모델링 프로그램은 사용하기 쉽지않기 때문입니다.

KAIST 의 이러한 시도와 같이 편하고 빠른 디자인과 설계가 가능한 툴들은 계속 나올 것입니다. VR, AR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시도들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입니다. 

 

참고 )

http://sketch.kaist.ac.kr/publications/2018_chi_agile_3d_sketching

https://www.asianscientist.com/2018/08/tech/3d-sketching-air-scaffolding/

https://dl.acm.org/citation.cfm?doid=3173574.3173812

 

3분짜리 소개 동영상입니다.

 

20분짜리 소개 동영상입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