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KiMES 2018 1편]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전시회 - 3D프린터분야 전시회편
2018-03-22 16:34:42

KiMES 2018의 3D프린터 관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난주에 COEX에서 개최된 국제의료기기 전시회에 참관하여, 3D프린터와 관련된 전시물들을 관람하고, 관련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컨퍼런스 내용이 길어지면 3편까지 될 수도 있는데, 일단 2편으로 구성해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1편은 3D프린팅 관련 전시부스의 전시출력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정말 많은 의료 관련 업체들이 참가했습니다. 전시관을 다 채우고, 1층 복도까지 전시부스들이 펼쳐져 있더군요. 

"3D Printing & 3D Imaging Pavilion" 이라고 명명된 구역에 7개 업체가 참가를 했습니다. 그나마 한 업체는 간판만 덩그러니 있더군요.


가까운 프로토텍 부스부터 들렸습니다. FDM방식의 F123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F370 모델을 전시해 놨네요.

F123시리즈가 궁금한 분은 아래 글들을 참조하세요.
Stratasys社가 발표한 F123 3D printer 시리즈의 좀 더 자세한 정보들
[인터몰드 코리아 2017 전시회] Stratasys 社

 


프로토텍에서 전시한 전시물들입니다.



심장모형입니다.


 

J750 장비로 출력한 손 모형입니다. 여러번 본건데도 신기하네요^^



안면재건술 모형입니다. 설명은 없는데, 아마 PEEK 소재일걸로 보이네요.


경량화 하기 위해 가운데 구멍들을 송송 뚫어놓은 것 같습니다.


 

일반 깁스는 갑갑하고, 공기가 안통해서 간지러운데 긁기도 힘들고, 나중에 제거하기도 힘들죠. 3D프린터로 몸에 딱맞게 디자인해서, 아래 사진처럼 구멍이 많으니, 덜 가려울 거고, 긁기도 수월하고, 가벼울 겁니다.

 

바로 옆부스인 퓨전테크놀로지로 옮겨가 봅니다.
SLM Solution사의 금속3D프린터, Farsoon사의 SLS방식, HP사의 MJF 방식, UnionTech사의 SLA방식의 3D프린터를 판매하는 곳이죠. 







 

EOS 사의 부스입니다.

독일에 본사가 있는 EOS사는 SLS방식의 폴리머 소재를 이용하는 3D프린터와 DMLS방식의 금속 3D프린터 제조사로써, 전세계 3D프린터업계를 리딩하는 회사중의 하나입니다. 전세계에서 금속 3D프린터를 가장 많이 판매한 회사이기도 하죠. 작년에 가산디지탈단지로 회사를 이전한 EOS Korear가 직접 부스를 열었습니다. 

 

의료 관련 샘플 모형들을 전시했습니다.











 

ANYMEDi 라는 회사의 부스입니다. 의료 관련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메디칼 이미지 업로드, 클리닉 활용을 위한 3D 모델링, 3D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출력물들을 다양하게 전시해서, 3D프린터에 대해서 물어봤는데, 응대하는 분이 3D프린터쪽 일을 안하셔서, 제대로 답변은 못들었네요.






 

(주)팡세 라는 바이오 3D프린터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CTO분과 잠시 얘기를 나누었는데, 바이오 프린터 뿐만 아니라, 바이오 관련 일들을 준비하고 계신 것 같더군요.


이 글을 쓰느라 이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2년전쯤에 다른 전시회에서 만났던 적이 있었네요... 회사직원분중에 외국분을 보니까 알겠더라구요. 

Vitarix 라는 바이오 3D프린터를 시연하는 걸 동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메디컬아이피라는 전문 의료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인 MEDIP와 장기모형을 제작해주는 ANATDEL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의료영상 처리 소프트웨어는 Materialise 사의 소프트웨어가 많이 쓰여서,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있을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이 출력물의 비쥬얼이 좀 인상적이어서 출력한 3D프린터에 대해서 물어보니, 응대해주시는 분이 프리터쪽은 잘 모르시더군요. 다만, 3D프린터로만 출력한게 아니라, 이것 저것 수작업도 들어가고, 다른 기술도 사용했다고 하시는 군요. 



 

자꾸 물어보니, 얼굴의 피부부위만 따로 떼어서 펼쳐주시더군요.^^;



 









 

이번 전시회에 출시된 대부분의 것들은 다 찍은 것 같습니다.
EOS에 따르면, 5백만개 이상의 금속 메탈 copings(치과 크라운, 브릿지생산)를 3D프린터 기기로 매년 생산한다고 합니다.

2016년 10월부로, 85개의 의료 임플란트 제품이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치과를 포함한 의료분야는 3D프린터의 속성과 궁합이 잘 맞아서, 유망한 분야이며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 의료 분야에서 3D프린팅 관련된 것들의 비중은 정말 작을 것입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3D프린팅 관련하여 작은 규모의 전시부스 모습을 보면서 아직 갈길이 멀었구나...이제 시작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편에서는 컨퍼런스 강연에 관한 내용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