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6년 5월 1주] 3D 프린트 뉴스
2016-05-09 18:23:05

1. Time지가 선정한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가젯 50위 안에 뽑힌 3D프린터는?
5월이 시작되면서 타임지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는 가젯 50위 (The 50 Most influential gadgets of all time)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역사속으로 사라진 제품도 있고, 이제 막 기지개를 켜는 제품도 있지만 우리의 삶에 가장 영향을 끼친 제품들이라고 하니 쭉 리스트를 훑어보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그 중 49위에 익숙한 3D프린터가 자리하고 있으니 요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메이커봇의 레플리케이터입니다. TIME에서 레플리케이터를 선정한 이유를 읽어보면 "메이커봇 레플리케이터는 최초도 아니고 최고의 컨슈머 레벨 3D프린터도 아닙니다. 하지만 2천달러 이하 가격덕분에 최초로 3D프린팅 기술을 널리 퍼뜨린 모델입니다..."
참고로 이 리스트에 1위는 애플의 아이폰, 2위는 소니에서 1968년 발매한 컬러 TV Trinitron, 3위는 애플의 1984년 작품 매킨토시, 4위는 소니의 워크맨, 5위는 IBM이 1981년 발매한 PC Model 5150이 선정되었습니다.

참고) TIME지 원문: http://time.com/4309573/most-influential-gadgets/


2. 언더아머의 트레이닝 슈즈 국제 디자인 어워드 수상
지난 3월 언더아머가 경쟁자들보다 한 발 빠르게 3D프린티드 트레이닝화를 한정판 발매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300달러에 96족 한정 발매된 이 제품 (Architech)은 불과 19분 만에 회사 홈페이지에서 완판되었는데 얼마 전 국제 디자인 어워드인 A' Design Award에서 'Platinum'상을 수상했습니다. 
익명의 심사위원은 "이 디자인은 정말 환상적이고 매력적입니다. 솔직히 저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스포츠 슈즈를 갖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신발 디자인 분야에서 혁신이 피어나는 걸 보게되어 기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D프린팅 기술이 기능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사실이 기쁘네요. 아래에 지난번 포스팅한 글의 링크를 올렸으니 참조하세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0507-under-armour-receives-a-design-award-for-3d-printed-architech-training-shoe.html
2. 관련포스팅: http://www.3dguru.co.kr/bbs/newsroom/10274​


3. 알루미늄으로 만든 전자기타, Heavy Metal
3D프린티드 기타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는 ODD guitars가 이번에는 'Heavy Metal'이라고 이름 붙인 화끈한 기타를 내놓았습니다.
이번에는 알루미늄을 재료로 바디를 3D프린트하여 금속 3D프린팅 기술로 최종 악기를 만들어내는 창의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철조망과 장미를 주제로 이 기타를 디자인하여 원래는 제품명을 전쟁과 평화로 지었는데 이후 이 제품의 정체성을 바로 느낄 수 있는 이름인 Heavy Metal로 변경했다고 하며 네덜란드 프린팅서비스 업체인 Xilloc이 바디 전체를 EOS M400을 이용하여 3D프린트하였다고 합니다.
넥과 지판은 메이플, 픽업은 던컨을 사용했는데 어떤 소리가 날지 궁금하네요. 

이 기타의 동영상 자료가 없어서, 같은 회사에서 2년 전에 제작한 동영상을 링크했습니다

참고)

1. 홈페이지: http://www.odd.org.nz/heavymetal.html
2.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32806/guitar-3d-printed-heavy-metal/


4. LulzBot TAZ5의 후속 TAZ6 출시 준비 끝
미국 Aleph Objects 社의 히트상품인 LulzBot TAZ의 6세대 모델인 TAZ6가 5월 17일 정식 출시예정입니다. 이용자 커뮤니티가 매우 잘 구성되어 있으며, 유저들의 반응에 잘 귀기울여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이 시리즈는 알루미늄 프레임, 큰 빌드볼륨, 안정적인 출력으로 호평을 받아왔는데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TAZ6에도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성능을 더욱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Prusa와 같은 구동방식, 비슷한 생김새에 가격은 5배 정도 높아서 해외에서도 비싼 이유에 대한 질문들이 흔하게 있는데 사용 중인 유저들은 메탈프레임의 안정성과 훌륭한 툴헤드 및 여러 부품들이 가격이상의 안정된 결과물을 가져다 준다는 반응입니다.  
이번 제품은 유저 편의성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 같은데, LulzBot Mini를 통해 호평을 받아온 셀프레벨링, 셀프클리닝 노즐 시스템을 포함시켰습니다. 
넓은 빌드볼륨 (280X280X250mm)과 교체식 툴헤드의 편의성, PEI코팅 히티드베드, 안정된 출력을 원하는 분들께는 이번에 새로 나오는 제품이 좋은 옵션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은 2,500달러입니다. 참고로 우리 나라에서는 2,200달러 TAZ5의 직구가격이 320만원 정도되니 이번 모델은 좀 더 비싸겠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32632/lulzbot-taz-6/
2. 홈페이지: https://www.lulzbot.com/learn/announcements/announcing-lulzbot-taz-6


5.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의 광고캠페인과 3D프린터
먼저 아래 이미지들을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코끼리, 고래, 오랑우탄의 절단면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그 위에 자세히 보면 3D프린터의 툴헤드가 이 동물들을 3D프린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 글자들이 잘 안보이는데 "If only they were this easy to reproduce."입니다. "만약 이렇게 다시 만들기 쉽다면 (좋을텐데)..." 정도로 해석될 듯 합니다.
한번 멸종 되고 나면 다시 만들어 낼 수 없으니 멸종위기 동물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뜻이겠죠.
이 광고 캠페인은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이 프랑스 광고에이전시 Young&Rubicam과 함께 만든 이미지입니다. 처음에 이미지를 봤을 때는 이게 뭔가 했는데 자세히 보니 섬뜩하면서도 마음에 와닿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0506-3d-printed-animals-raise-awareness-for-endangered-species-through-ad-campaign.html
2. 홈페이지: http://yrparis.fr/en/work/1267/


6. 3D프린터로 만든 서프보드 핀(Surf board Fins)
사용인구가 많지 않은 매니아 영역의 제품들은 특히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개인 맞춤화에 매우 적합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서핑(Surfing)또한 그런 영역인 것 같습니다.
이미 3D프린티드 서프보드 핀을 상품화하여 판매하고 있는 업체도 있다고 하는데 이번 소식은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핀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연구진들의 소식입니다.
호주 Wollongong대학의 연구진들은 Marc교수의 지휘아래 서프보드용 핀을 테스트하고 있는데 서프보드에 장착된 GPS장치를 통해 파도의 수, 속도, 회전, 공기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월드서킷 투어에 참가한 전문 서퍼들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핀의 디자인을 수정,검토하면서 서퍼 개인의 특성과 파도의 특성에 맞춤화된 핀을 연구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3D프린팅 기술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32723/3d-surfboard-fins/
 

7. The Aware, 놀라운 다기능 헤드폰 
현재 킥스타터에서 13만 달러이상을 모금 중인 독특한 장치가 있습니다.
외관으로는 개인 맞춤화된 이어폰으로 보이는데 단순한 이어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Aware라고 이름 붙여진 이 제품은 생체센서가 내장된 개인맞춤화 블루투스 헤드폰으로 뇌파, 심장박동, 보행 수, 보행거리, 소모칼로리 등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측정할 수 있도로 고안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레벨을 줄이고, 수면패턴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뛰어난 음질도 자랑한다고 하니 만능 헤드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킥스타터라는 위험요소만 제외한다면 당장 하나 구매하고 싶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킥스타터 캠페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The Aware - Lets start the hearable revolution
참고)
1. 킥스타터페이지: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efitaware/the-aware-kickstart-the-hearable-revolution?ref=nav_search
2. 홈페이지: http://efitaware.com/


8. 일본 Enomoto의 5축 하이브리드 3D프린터
산업용 3D프린터 시장에서는 3D프린터로 대표되는 적층가공과 전통적인 절삭가공을 혼합한 Hybrid 장비 개발에 여러 회사가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센트롤도 이 장비에 대한 개발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난 주 일본의 제조 장비 회사인 Enomoto Kogyo는 시즈오카 대학과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C&G Systems와 함께 일본 최초의 5축 하이브리드 3D프린터를 선보였습니다. 단순히 적층가공과 절삭가공을 함께 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5축을 이용하기 때문에 서포트 생성이 불필요하여 제조시간과 비용을 확연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산업용 기술이지만 수년 후에 데스크탑용에 5축이 사용되기 시작한다면 3D프린터 확산에 또 한번의 계기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32475/5-axis-3d-printer-japan/
2. 홈페이지: https://www.enomoto-net.co.jp/english/product/index.html

 

9. Prodways, 세상에서 가장 빠른 DLP 3D프린팅 기술 자랑
광중합방식 3D프린터들의 속도전쟁은 이미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얼마 전 최초의 상용화 모델을 발매한 Carbon부터 우리나라의 캐리마까지 속도의 한계를 넘기 위한 기술의 발전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었는데, 지난 주에는 프랑스의 대표 3D프린터 제조사인 Prodways가 초고속 3D프린팅 기술을 선보이는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8.5cm 높이 자유의 여신상을 4.15분 만에 출력 시연하는 동영상이었는데, 물론 조형물의 형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당 2cm적층이라니 정말 놀라운 속도네요. 
아직 이 기술에 특정한 이름을 붙이진 않았는데, 상용화 모델이 나올때까지 눈여겨 봐야 할 것 같습니다.

Amazing Ultra Fast Prodways 3D Printing Technology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32011/prodways-fast-continuous-dlp/
2. 홈페이지: http://www.prodways.com/en/prodways-opens-up-new-horizons-for-3d-printing/


10. 인사이드 3D프린팅 코리아, 6월 22-24일 킨텍스 개최 예정 
2016 인사이드 3D프린팅 코리아가 6월 22-24일,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3D프린터 관련 행사로는 최대의 행사이니 만큼 볼거리, 들을거리가 풍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전등록으로 전시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3D프린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미리 등록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홈페이지: http://www.inside3dprinting.co.kr/201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