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2017년 3분기] 3D프린팅 트렌드 by 3DHubs.com
2017-07-28 02:06:48

3DHubs.com은 자체 플랫폼내에서  활동하는 전세계 7,000개의 service provider(출력 서비스업체)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기별로 레포트를 업데이트하고 있는데, 이번 3사분기 레포트가 나왔네요.

3DHubs.com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3D프린터 플랫폼중에 하나이므로, 이 레포트가 나름 의미가 있는것은 맞습니다만, 3DHubs 내부 데이터를 가지고 작성한 레포트이니 만큼, 3D프린팅 산업 전체 관점에서 보는 것과 결과가 다른 것이 있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산업용(Industrial) 제품입니다.
1. Highest Rated Industrial Printers
3Dhubs에 등록된 200개의 모델중에서 10개를 선정한 겁니다. 사용자들의 리뷰 데이터에서 리뷰수가 30개 이상인것들 중에서 출력품질로 순위를 매겼다고 하네요. 

 

 

2. Most Used Industrial Printers
3Dhubs에 등록된 200개의 모델중에서 10개를 선정한 겁니다. 지난 2사분기에 출력한 프린터 데이터 기반의 결과입니다. SLS방식이 50%가 넘네요.

 

 

2번째로, Desktop 방식의 3D프린터입니다.


1. Highest Rated Desktop Printers
3DHubs에 등록된 700대 중에 top 10을 선정한 겁니다.
150개 이상의 리뷰가 있는 제품중에서 출력품질 기준으로 선정한 겁니다.

 

2. Most Used Desktop Printers
3DHubs에 등록된 700대 중에 top 10을 선정한 겁니다. 지난 2사분기에 출력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겁니다.

 

 

3. Trending Printers
지난 2사분기에 많이 판매 및 등록된 프린터들입니다. 3DHubs상에 50대 이상의 수량이 되는 것들만 대상으로 했다고 하네요. 신규 진입한  것들중에는 낯설은 제품들도 있네요.

 

세번째로, Models & Manufacturers
1. Printer Model Distribution
3D프린터 모델별 분포 그래프입니다.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Original Prusa i3 MK2 모델이 1등을 했고, Ultimaker2 는 계속 상위권을 유지하며 2위를 했고, Zortrax M200 모델이 3위를 했네요.
우리나라에서는 Prusa i3모델이 워낙에 중국의 저가 제품들이 오랫동안 판을 치고 있다보니, 저가의 모델로 대부분 인식을 해서 그런지, Original Prusa i3 MK2 모델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것 같아 보입니다.
 
대부분의 프린터 모델이 다소 마켓쉐어가 줄어들어서, 마켓이 압박되고 있다고 보고 있네요.
많은 제조사들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서 이러한 부분에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Ultimaker는 Ultimaker 3 시리즈, Makerbot 의 새로운 Replicator +,  Zortrax의 M300 같은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Prusa i3, RepRap 은 이 그래프에서 제외했다고 합니다. 하나의 프린터 모델로 보기엔 너무 많은 제품들이 있어서 그랬다고 합니다.

 

 

2. Popular Printers by Region
대륙별로 인기있는 3D프린터 모델들입니다.

제가 지난달에 폴란드의 Zortrax Experience Conference에 갔을때,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3D프린터를 판매하는 2개 업체분들을 만나서 잠시 얘기를 했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사업하는게 어떠냐고 물어봤는데, 인종 차별이 심하고, 부정부패도 심해서 사업하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나서 저한테 한가지 물어보는게, "한국도 부정부패가 심하지?" 라는 거였습니다.
요즘 최순실 국정농단 재판진행되고 있는데, 깨끗하다고 말하기 어려웠습니다. 그 친구들도 해외 뉴스보면 알테니까요....의외의 질문이었습니다만, 대외적으로 아직 우리나라 청렴도 이미지가 좋지않구나 하는 했던 생각에 찜찜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래 표의 Africa 를 보니까, 그 생각이 나네요.^^; 


 

네번째로, Tech & Materials 입니다.
1. Most Used Technologies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프린터 방식입니다.
각 방식별 매출(3Dhubs내에서 출력서비스를 한 총 매출을 말하는것 같네요)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2. Most Used Materials
가장 많이 사용한 소재별 기준입니다.
이 데이터는 실제와 많이 다를 것입니다.
3DHubs에서 출력서비스를 하는 Provider들은 대부분이 FDM장비를 사용하므로, 3D프린팅 전체 시장의 결과와는 다를  겁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다른 내용도 있는데, 모두 다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아래 원문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3dhubs.com/trends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