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해외 3D프린터 시리즈 8탄][Zortrax M200-Plug n Play 타입]3dhubs.com의 2016년 3D프린터 가이드 중심으로 작성
2016-03-16 00:35:07

애호가용을 마치고, 드디어 Plug and Plug 타입의 3D프린터를 소개해드리게 됐습니다.

순위는 아래와 4개의 3D프린터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3D프린터는 폴란드제조회사인 Zortrax사의 M200 3D프린터입니다.

리뷰수도 151개로 다른 프린터들보다 많은 편입니다. 조사결과의 신뢰도가 높다는 뜻이겠죠.



 

산업용 기기처럼 신뢰할 수 있는 desktop 3D프린터를 찾고 계신가요?

폴란드 제조업체인 Zortrax는 3DHubs.com에서 소개한 3D프린터들 중에서 최고의 제조업체중 하나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3년 Kickstarter로 런칭한 이후,  약속한대로 쓰기 쉽고,전문가급 출력품질의 M200 모델의 3D프린터를 배송했습니다.

튼튼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M200은 배송상자를 열어서 별다른 셋팅작업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레벨링 기능을 제공하고, 보정작업은 정밀하고 편합니다.

휘어지는(수축되는) 소재의 특성을 보완하기 위한 구멍이뚫린 200x200x185 mm 사이즈의 베드를 가지고 있고, ABS 소재 출력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3D프린터 사용자 설문조사에서, Zortrax M200은 출력품질, 신뢰성, 가성비측면에서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력품질을 제외하고도, 출력의 신뢰성에 문제없이 일관되게 출력되는 점(실패율이 적다는 점)은 M200을 다른 desktop 3D프린터들보다 돋보이게 하는 주요사항입니다.

 

Zortrax사는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잘 경청한다고 reviewer들은 얘기합니다. 예를들면,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새로운 소재(현재는 5개의 소재 사용가능.ABS, HIPS, ULTRAT, GLASS, PCABS)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든지 하는 것입니다.

온도조절이 안되는 것은 다른 소재 테스트를 힘들게 합니다.(*편집자 주 : Zortrax는 사용할 소재(ABS, ULTRAT등)를 선택하면, 노즐과 베드온도를 최적의 온도로 자동으로 셋팅해줍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온도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현재 사용자들은 접속 옵션(*편집자주: 예를들면, USB, wifi접속 등), AS서비스 향상, dual extruder 지원을 요청한다고 합니다.

 

Zortrax사용자들은 출력을 실패하는 경우가 매우 적다고 합니다.(7%이하)

어떤 사용자는 60시간 동안 실패 한번없이 출력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 점들이 Zortrax M200이 산업용 기계처럼 신뢰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입니다.build quality 는 최고이고, 유지보수는 거의 할게 없습니다.

별다른 3D프린터 셋업 절차 없이 고품질의 출력물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최고의 프린터입니다.

 

Zortrax M200은 사용하기 편한 3D프린터입니다.

복잡한 셋팅없이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한 출력을 할 수 있는 진정한 프로슈머(prosumer)  3D프린터입니다.

M200은 초보자뿐만 아니라, 전문가에게도 잘 맞습니다. 그리고, 98%의 현재 사용자들이 추천을 하였습니다.


 


http://3dforged.com/zortrax-m200-3d-printer-review/

 

3Dforge.com의 리뷰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의역을 했고, 적절히 편집을 했습니다.

 

Zortrax M200은 일반인용 3D프린터로서는 현재의 3D프린팅 기술 수준으로는 완벽에 가까운 3D프린터라고 생각합니다.  

사용하기 쉽고, plug&play타입이고, 좋은 품질의 출력물, 신뢰할 수 있고, 가격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Plug & Play 로, 쉬운 사용  

첫 출력을 시작하는데, 박스포장을 뜯고 20~30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USB로 연결할 수 없다는데 짜증이 났지만, 다른 프린터를 쓸때도 USB연결은 별로 사용하지 않으니, 별다른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오토레벨링, 필라멘트를 자동으로 load,unload 기능과 사용하기 쉬운 Z-Suite(조트렉스 전용 슬라이싱프로그램)는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사용하기 쉽고, 셋업하기 편하고, 고품질의 출력을 원한다면 Zortrax M200 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을 것이다.

  

신뢰성(Reliability)   

3D프린터가 기계와 친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기 전에 개선되어야 할 점을 한가지를 말하자면, 신뢰성(reliability)일 것입니다. 나는 12시간, 27시간, 52시간까지 출력을 해봤지만, 아무 문제없이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3DHubs사용자들은 94%의 프린팅 성공률을 얘기했고, 이는 6%의 출력실패률을 의미합니다.

이는 Zortrax M200을 가장 성공적인 3D프린터 중에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소프트웨어   

Zortrax M200용 전용 슬라이싱 프로그램인 Z-Suite는 쓰기 편하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력 품질(Print Quality)  

레이어 두께는 90micron(0.09mm)까지 가능한데, 추후 50micron(0.05mm)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윗 문장은 원문에서 리뷰자가 잘못 알고 있어서 제가 수정을 했습니다.)  

저는 Formlabs의 Form 1+를 가지고 있는데, M200에서 0.09mm로 출력했을때, Form1+와 유사한 품질의 출력물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M200 3D프린터는 아주 훌륭한 품질로 출력할 수 있는 3D프린터입니다.  

  

출력속도(Print Speed)   

M200은 100mm/s의 속도까지 낼 수 있는데, 다른 3D프린터에 비해서 그리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좋은 품질로 출력하려면, 출력속도를 낮추잖아요.  

어쨌든, M200의 출력속도는 빠른편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빠른 출력속도를 원한다면, MakerGear M2나 Ultimaker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겁니다.  

  

프린터 품질과 신뢰성(Prtiner Build Quality and Reliability)   

알루미늄 프래임으로 단단하고,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앞에서도 얘기했지만, 판매중인 3D프린터중에서 출력 실패율이 가장 적은 3D프린터입니다. 제가 하루, 이틀동안 출력을 해도 출력은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신뢰성은 Zortrax M200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결론(Conclusion)   

M200 3D프린터는 일반사용자 대상 프린터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3D프린터입니다.  

M200 3D프린터는 사용하기 편한 프린터입니다. 기계치인 사람들도 사용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M200 3D프린터는 출력품질이 아주 우수한 프린터입니다.  

"신뢰성, 사용용이성, 출력 품질" 이 3가지는 3D프린터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사진은 reviewer가 Zortrax M200으로 출력한 샤워꼭지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Zortrax M200 3D프린터를 설치하고, 첫 출력물을 출력하는 동영상입니다. 

참고로, Zortrax M200 3D프린터와 Z-Suite 슬라이싱프로그램은 이전 버전입니다. 현재 버전은 약간 업그레이드가 됐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laoNNOHjh4


아래 동영상은 Zortrax M200 3D프린터로 피규어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출력뿐 아니라, 피규어를 제작하는 과정(후가공까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omc6Fgy98U&list=PLRsdaYuX4RowNUb3zK1-xJEGmyrOl1ys1&index=4

 

아래 동영상은 Zortrax M200 3D프린터로 로봇의 부품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기계 관련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것 같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jQIHq26-LeE

 

아래 동영상은 Starcraft 2에 테란종족 같은데, 제가 이름은 잘 모르겠네요...장난감 만드는 영상인데, 꽤 잘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gIRcZ2OfkE&ebc=ANyPxKrQecL7PKye4986OR5F9RMy4Ql9nkwlyy_HAU4XR6wt1Qe633jJt6nkduARYBRLKg0H3safASn58XWzhD9Yzl45es5Ebw

 

(*편집자주)

제가 Zortrax를 처음 대했을때, 2가지가 놀라웠는데, 하나는 Zortrax가 폴란드 제조업체라는 겁니다. 폴란드가 제조업으로 유명한 나라가 아니라서 좀 의외였구요. 두번째는 뛰어난 출력품질입니다. 저는 자작한 Prusa i3모델을 많이 사용했는데, 출력물의 품질이 너무나 차이가 나서 놀랐습니다.

Zortrax는 FDM방식의 3D프린터 중에서는 최고의 출력품질을 가진 프린터중의 하나인건 분명합니다.

 

제가 Zortrax M200 모델을 구매할때, 고민했던 다른 모델은 Lulzbot의 TAZ5였습니다. 베드 사이즈가 크고, 빠르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Prusa랑 같은 형태로 생겼고,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Zortrax M200을 구매한 결정적인 이유는 출력 품질이 훨씬 더 뛰어나기 때문이었습니다.

3D프린터로 출력을 많이 하다 보면, 여러가지가 중요하지만(베드 사이즈, 속도, 소재등), 저에게는 출력품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는 출력물의 정밀도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Zortrax M200은 XY 공차가 1.5 microns(0.0015mm) 입니다. 참고로, Ultimaker2가 12.5microns(0.0125)입니다. Zortrax M200이 10배정도가 더 정밀하다는 거죠. 또하나 참고로, 대부분의 3D프린터 제조사는 XY 공차값에 대해 사양서에 발표를 잘 안합니다.

기계부품을 파트별로 출력해서 조립하고, 나사를 넣는 작업을 해 보신분들은 정밀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 연구소, 대학교 등에서 Zortrax M200모델을 선호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또 다른 장점은 실패율이 정말 적다는 겁니다.

저는 Prusa i3를 쓰면서 숱한 출력실패를 이미 경험해봤기 때문에, Zortrax의 실패율이 적은 것은 정말 좋았습니다. 

제 기억에 3달 정도 쓰면서, 5번 정도 출력실패한 것 같습니다. 저는 거의 매일 출력을 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보다는 많이 출력을 하는데도 불구하고요. 저는 출력을 걸어놓고, 첫번째 레이어가 시작되는 것 까지만 보다가, 몇시간 후에 가보면 출력물이 잘 나와있는 걸 보는게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3DHubs의 리뷰내용처럼, Zortrax는 기존 제품의 부족한 부분을 계속 업그레이드 해나간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예를들면, 베드의 두께가 예전버전보다 두꺼워졌습니다. 그래서, 예전버전보다 현재 판매되는 제품이 출력물의 휨현상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Z-Suite라는 전용슬라이싱 프로그램은 UI 및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서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Zortrax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PLA는 잘 안나옵니다.제가 몇번 테스트해봤는데,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PLA 소재를 선호하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BS, ULTRAT, PETG, Glass, PCABS의 소재는 Zortrax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구요.

(업데이트합니다.(2017/11) : 2017/7월경에 익스트루더, 베드 온도 조절이 가능해져서 PLA 출력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나일론 소재로도 출력해봤는데, 잘 나오더군요^^

 

Prusa 3D프린터처럼 자작하고, 기계 이것 저것 만지고 바꾸고 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에게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Zortrax M200 3D 프린터는 open source로 만들어진 게 아니고, Zortrax 제조사가 가장 최적화시켜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사용자가 출력온도 셋팅을 할 수 없습니다.(업데이트합니다.(2017/11) : 2017/7월경에 익스트루더, 베드 온도 조절이 가능해져서 PLA 출력 가능합니다.) Z-Suite 전용 슬라이싱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ABS, HIPS등 출력소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노즐과 베드의 온도를 셋팅해줍니다. 그 이유는, Zortrax가 소재에 맞는 최적의 온도로 직접 셋팅을 해줌으로써, 출력물이 최상의 품질로 나오게끔 해주는 것이죠. 즉, 사용자가 Cura나 Simplify3D와 같은 슬라이싱 프로그램처럼 모든 것을 셋팅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이 호불호가 갈린다는 점입니다.(업데이트합니다.(2017/11) : 2017/7월경에 익스트루더, 베드 온도 조절이 가능해져서 외부 소재 사용 가능합니다. 외부 소재의 최적온도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장점은 이러한 부분을 Zortrax M200이 자동으로 최적의 값으로 셋팅해 줌으로써,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고, 그럼으로써, 출력실패율이 낮아지 수 밖에 없는거죠. 출력품질도 좋구요..

다른 프린터들은 사용자가 계속해서 출력온도를 바꿔가면서, 최적화된 온도를 찾아야 하니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죠. 3D프린터 성능의 최대치까지 끌어올리고, 프린터의 잠재된 능력까지 찾아내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지않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Prosumer용, 일반인용 3D프린터의 미래상으로 Zortrax M200처럼 사용자에게는 핵심적인 부분만 셋팅을 하게 하고, 나머지 기본적인 부분은 3D프린터가 알아서 처리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2D프린터로 종이 출력을 하면서, 이것 저것 신경안쓰잖아요. 그냥 출력매수 정하고, 출력버튼 누르면 되는것 처럼 말이죠.

일반용 3D프린터는 이런 방식으로 기본적인 사항은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Zortrax에서 사용자가 셋팅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건 아닙니다. 레이어 두께, 소재, infill, 팬속도, 출력속도(High 또는 Normal), 분할 출력기능 등 여러 셋팅을 조절할 수 있고, offset기능으로 출력물에 있는 홀(hole) 같은 것들의 안지름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같이 Cura나 다른 슬라이싱 프로그램에는 없는 기능도 있습니다.

 

Zortrax사는 나름대로 그들의 제품 철학과 지향하는 바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3D프린터의 핵심기능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3D프린터의 사용 편이성, 출력품질 및 정밀성, 출력 신뢰성 부분에 치중을 하는 듯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들, 즉, 사용의 다양성, 출력속도, 부가기능(WIFI접속 등) 등에는 핵심기능만큼 치중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M200프린터를 사용하면 좋은 분들

1) 3D프린터 출력을 어렵지않고, 간단하게 하고 싶은 분들

전용 슬라이싱 프로그램(Z-SUITE)이 사용이 간단합니다. 일부 슬라이싱 조건들을 자체적으로 최적화된 값을 자동으로 셋팅해줍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ABS 소재로 출력을 하고 싶은 분들

ABS가 잘 출력되는 3D프린터가 많지 않은데, 조트랙스에서는 ABS가 잘 출력됩니다.

3) 기계기구 및 조립부품들이 결합이 잘되는 프린터를 찾는 분들

4) 출력물이 바닥에 잘 붙고, 출력 실패율이 적은 프린터를 찾는 분들

3DHubs.com에서 발표한 실패율이 7%이하입니다. 유지보수 잘하면서 사용하시면 이보다 적습니다.

5) 표면이 깔끔하게 나왔으면 하는 분들

타 프린터 대비, 표면 출력품질이 좋고,후가공 작업중 사포질 시간이 줄어듭니다.

 

M200프린터가 맞지않는 분들

1) 아래 9가지 소재이외의 PLA, TPU 등의 다양한 소재로 출력하기 원하는 분들.(업데이트합니다.(2017/11) : 2017/7월경에 익스트루더, 베드 온도 조절이 가능해져서 외부 필라멘트 사용 가능합니다.)

조트랙스는 9종류의 필라멘트를 공식 지원합니다.- ABS, ULTRAT, HIPS, PETG, GLASS, PC-ABS, ASA Pro, PLA Pro, ESD

2) 자작 3D프린터처럼 부품을 바꾸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

조트랙스는 사용자가 임의로 부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출력속도가 빠른 프린터를 원하는 분들.

조트랙스는 바닥에 raft를 깔고, 출력물을 출력합니다. 그래서, 출력시간은 다른 프린터보다 조금 더 걸립니다.

4) WIFI 등 부가적인 기능을 중요시하는 분들.

조트랙스 프린터는 출력품질은 우수하지만,  Wifi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들은 약합니다.

 

 

이번 리뷰에는 Zortrax M200 3D프린터의 출력물에 대한 품질 평가가 부분이 부족해서, 

제가 직접 출력물을 Make Magazine과 Tom's Guide에서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테스트한 결과를 다음번 리뷰에 실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Zortrax 본사 홈페이지 입니다. 

www.zortrax.com

 

Zortrax 3D프린터 제품 문의는 www.myZortrax.com 을 참조하세요.



 

<사용한 이미지는 3dhubs.com과 3dforged.com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