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인사이드 3D프린팅 2016 참관기 6 - KEYNOTE 4: 3D프린팅, 제조업에 종말을 고하다 (Tyler Benster)
2016-07-01 18:19:16

이번 KEYNOTE 제목은 좀 자극적이네요^^

 

이번에 발표할 Tyler씨는 컨퍼런스의 사회자도 같이 맡아서 진행을 했습니다. 약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Tyler Benster

General Partner, Asimov Ventures

최첨단 기술의 열성분자인 타일러는 기술에 관한 모든 것들과 함께 살고 숨쉰다. 그는 Asimov Ventures의 제너럴 파트너로서 신생 벤처기업에 많은 투자 지분을 갖고 있다. 그는 또한 적층 제조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Wohlers Report’ 의 연구와 저술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8개국에서 개최되는 Inside 3D Printing 그리고 RoboUniverse 국제 컨퍼런스에서 10회 이상 사회자로 서기도 했다. 그는 2013년 Inside 3D Printing의 이벤트 컨설턴트로 미국 Rising Media에 합류 했다. 타일러는 Brown University에서 응용수학과 경제학 학사학위를 취득 했으며, 현재 미국 시애틀에 거주하고 있다.

<http://inside3dprinting.co.kr에서 발췌함.>

 

실제 발표하는 모습인데, 수염을 길러서 프로필 사진과는 다른 사람 같네요^^



커버페이지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툴이 뭐냐고 물어보더군요?

뭐라고 생각하세요?

Autodesk 제품들?, 라이노?, 인벤터?

정답은 마임크래프트 랍니다....1억명이 넘는 사람이 쓴다고 하네요...의외였습니다.^^


아래는 요다인데,...Tyler씨가 3D프린터를 배울때 할 수 있는건 이런 피규어를 뽑는것 밖에 없었다는 얘기를 하더군요.

상상하는 걸 모두 만들 수 있다는 얘기에 호기심이 발동해서 배워봤는데, 말입니다...

 

아래 장표는 많은 분들이 인용을 하시더군요.

3D프린터 관련 주가가 최근 몇년사이에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얼마나 요동을 쳤는지에 대해서요.

그리고, 지금의 주가 현실에 대해서도요.

Tyler씨가 여러 분야의 3D프린터의 사용 현황에 대해 조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사들을 몇가지 소개해 주셨습니다.

 

금속용 3D프린터입니다.

이 분 말씀으로는 금속쪽은 3D프린팅 기술이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군요.

항공기 부품 Slider를 전통적인 제조방식으로는 10개월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3D프린팅으로는 출력시간만 2일 걸린다고 합니다. 이후에 후가공 작업이 28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후가공까지 해도 1달면 된다는 거죠.

너무 드라마틱한 예제라는 점과 특정 분야에 한정된 얘기라 좀 새겨들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리인데요.

MIT에서 개발했는데, 상용화하는데는 시간이 걸리거라고 하네요.


Ceramic쪽 얘기를 하셨는데, 아래 그림이 ceramic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 장표가 순서상 맞긴한데요 -_-;

ceramic쪽도 아직은 힘들다는 얘기와 후처리 얘기도 좀 하시구요.


다음은 목재 소재인데요.

역시 아직은 어렵다고 하시네요.


제조쪽입니다.

인건비 비용이 점점 낮아진다고 하시네요.


3D프린터로 만든 수면무호흡증 관련 기기와 신발 깔창을 예로 보여주셨습니다.


아직도 건설중인 유명한 가우디가 디자인한 성당입니다. 

여기에 가보셨다고 하네요. 



가우디 성당을 건설하고 있는 회사에서 설계한 것을 3D로 설계 검토하려고 3D프린터로 출력을 한다고 합니다.

Tyler씨가 담당자들에게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게 비인간적이지 않냐?"라고 물어봤다고 합니다.

담당자분의 대답이 "기계는 인간의 노력을 도와주는 것이다" 라고요.

 

3D프린터는 인간의 노동을 Digital화 시켜 준다는 말씀을 하시네요.

 

 

Tyler씨가 Partner로 일하고 있는 Asimov Ventures 는 3D프린터 관련 회사들에 투자를 한다고 들어서, 

다른 자리에서 Tyler씨를 만날기회가 생겨서, 인사를 하고, 3D프린터 회사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이 분 말씀으로는 3D프린터 관련 Startup 기업들에게도 이미 투자를 해봤다고도 하시네요.

투자받기가 쉽진 않겠지만 해외에서는 이런 투자가 어느정도 일어나는 것 같아서 부러웠습니다.^^;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