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SLASH, 1000달러 LCD-SLA 3D프린터
2016-03-31 19:44:58

SLASH는 데스크탑, 광경화 레진 SLA 프린터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_ 3dprint.com
DLP보다 빠르고, 비슷한 레이저 기반 장비보다 50배 이상 빠르다 _TCT

이미지출처: kickstarter.com
확실히 킥스타터가 새로운 3D프린터를 발매.홍보하기에 매우 좋은 수단인 것 같습니다. 프로토타입만을 가지고 리워드 펀딩을 하기 때문에 납기일, 성능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지만 여전히 새로운 3D프린터가 킥스타터를 통해 자주 소개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SLASH는 크게는 vat. Photo-polymerization (광중합방식) 의 데스크탑 3D프린터입니다. Reprap프로젝트 덕분에 현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데스크탑 3D프린터들이 쏟아져나왔고 이후로 FFF/FDM방식은 데스크탑 3D프린터의 표준인 것 처럼 사용되어 왔습니다. 물론 거기에는 일반 소비자가 부담할 수 있는 가격의 적정성이라는 부분이 큰 몫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조립키트 뿐만 아니라 기성품들의 가격도 정말 많이 떨어진 것 같습니다.
한편 Formlabs의 Form1이 킥스타터를 통해 무려 3백만 달러 가까운 펀딩에 성공한 이후 광중합방식의 3D프린터들도 데스크탑용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가격도 어마어마하게 저렴해지고, 특히 최근에는 DLP 3D프린터가 본격 보급되면서 가정에서도 사용하는 분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아직 본체의 가격이나 특히 재료의 가격에서오는 유지관리비라는 장벽을 넘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DLP 프로젝터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의 장벽을 넘는 것이 쉬운일이 아닌 것으로 보였는데, 3D프린팅 스타트업인 Uniz technologies가 LCD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프린터를 개발하여 1000달러의 벽을 허물고 킥스타터 슈퍼얼리버드 리워드로 999달러에 내놓았습니다. (참고로 LCD를 사용하는 방식은 우리나라 Owl Works의 Morpheus 3D프린터가 먼저입니다.)
이 정도가격이면 데스크탑 시장에서 충분히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해외에서는 게임체인져가 될 것이라고 닭살돋는 찬사를 보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uniz3d.com


"Ultra-high resolution, Super fast"


Uniz가 킥스타터를 통해 주장하고 있는 SLASH의 특징은 간단하게 초고해상도, 슈퍼스피드 입니다.
거기에 유저편의성까지 더해진 제품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kickstarter.com
FFF방식이나 레이저 SLA프린터의 경우 전체 모델의 경로를 따라 다니면서 3D프린팅을 하기 때문에 느리지만 DLP나 LCD의 경우 레이어 단위로 경화를 시키기 때문에 프린팅 스피드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업체 측의 주장에 따르면, DLP나 LCD모두 얇은 인터페이스에 상당량의 열이 전해지는 발열화학반응을 사용하는데, 고속으로 큰 솔리드 물체를 출력하게 되면 금방 섭씨 260-315도에 다다르게 되어 재료에 손상을 주게되는데 이는 DLP의 속도문제에 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kickstarter.com
SLASH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LCD contact exposure method를 사용하는데 인터페이스 최대한 가까이에 액체쿨링모듈을 부착하여 열을 분산시켜 큰 솔리드 물체를 고속으로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데스크탑 프린터들보다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속도는 1,000cc/시간으로 나오는데 이 정도속도는 10만달러가 넘는 고가의 산업용 장비에서만 다다를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xy해상도는 2560X1600, 75미크론. z해상도는 10미크론으로 산업용장비의 정밀도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아래는 출력샘플 사진입니다. 


vat또한 특수 폴리머를 사용하여 1000시간 또는 30만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 PDMS vat보다 10~100배 더 내구성이 좋다고 합니다.
프린터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에 자체 개발한 Uniz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기반 공유 플랫폼, 자체 개발 재료 등 자랑하고 있는 것들이 워낙 많은데 다 소개할 수는 없네요. 기술적인 부분은 솔직히 잘 모르구요^^;;
요새는 좋은 DLP프린터들이 우리나라에서도 계속 나오고 있고 (참고로 어제는 하이비전에서 큐비콘 럭스 발매행사가 있었습니다), 해외에서도 많은 제품들이 개발, 발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광중합방식 프린터들의 속도전쟁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서도 몇차례 소개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에 주목하는 것은 단 하나 "가격"입니다. 실제 출시 후 판매 정가가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특히,우리나라는 워낙 해외제품의 가격거품이 심해서 더욱 안타깝지만...) 999달러~1599달러의 리워드 기준만 놓고 볼때 FFF방식 프린터들과 가격차이가 없기 때문에 성능만 제대로 보여준다면 컨슈머 그레이드 3D프린터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킥스타터에서도 단 4시간 만에 목표액을 돌파하고 현재 11만 달러를 모금하고 있는 중이네요. 

캠페인 페이지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644653534/slash-the-next-level-of-affordable-professional-3d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