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팅 사업 아이디어 15가지 _ 3ders
2016-03-08 15:03:03

몇일 전에 3ders.org에 '3D프린팅 사업을 시작할 15가지 아이디어'라는 타이틀의 글이 올라와서 3D프린터로 사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 소개드립니다.

 

1. 쥬얼리나 가정용 가구, 장식품 만들어서 팔기

이 아이디어는 "3D디자인을 만들고, 팔기"라서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례로는 창의적인 웨어러블을 만들고 있는 Melissa Ng와 모던 여성들을 위한 쥬얼리 NonmaniFOLD, 프랑스 LeFabshop 가정용 데코레이션, 패션디자이너 Kasia Wisniewski의 신부 악세사리 컬렉션을 들고 있습니다.

"방법은 끝이 없습니다. 일단 3D프린팅 사업의 비전을 가졌다면 상업화는 Etsy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나 i.Materialise같은 3D프린팅 마켓에 샵을 개설하는 것 처럼 쉽습니다"

 사례1) Melissa Ng : 창의적인 웨어러블 (https://lumecluster.com/)            

 사례2) NonmaniFOLD : 모던 여성들을 위한 쥬얼리 (http://www.nonmanifold.com/)          

 사례3) LeFabshop : 홈 데코레이션 (http://www.lefabshop.fr/)

 사례4) Kasia Wisniewski: 신부를 위한 장신구 (https://www.etsy.com/sg-en/shop/CollectedEdition?page=2)

 

2. 맞춤형 비디오 게임 캐릭터 3D프린트

게이머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고품질의 게임 피규어를 구입하는데 기꺼이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매우 수익이 좋은 3D프린팅 사업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례로는 영국의 Whispering Gibbon을 들었는데, 이 업체는 비다오 게임 컨텐츠를 3D프린트 가능한 파일로 변환시켜주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가상 컨텐츠를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현실화 시키는 리딩 컴퍼니가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례1) Whisperinggibbon: 가상컨텐츠의 현실화 (http://whisperinggibbon.com/)

 

3. 3D프린트 패션 디자이너

3D프린트한 신발 부터 안경, 의류까지 자신만의  3D프린팅 패션브랜드를 시작하라는 것인데 워낙 사례들이 많지만 여기서는 데스크탑 3D프린터를 사용한 두 사례를 꼽았는데, 기성복 컬렉션을 만든 패션 학생 Danit Peleg와 하이힐을 만든 독일의 Markus를 소개했습니다.

사례1) Danit Peleg: 데스크탑 3D프린터로 만든 기성복 (http://danitpeleg.com/3d-printing-fashion-process/)

사례2) Markus: 아무리 찾아도 홈페이지를 찾을 수 없어서 사진만 올립니다.

 

 

4. 셀피 스튜디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많은 업체들이 관련 사업을 하고 있죠. 여기서는 네덜란드에 10개의 3D스캐닝 부스를 설치한 쉐이프웨이즈의 사례와 레고 바디에 자신의 얼굴을 3D프린트한 Funky 3D faces의 사례를 꼽았습니다.

사례1) Shapeways: 오프라인 3D스캐닝 부스.

사례2) Funky 3D Faces: 레고 셀피 (http://funky3dfaces.com/)

 

5. 맞춤형 보철장치나 보조기구

"3D프린트 셀피가 재미있기는 하지만, 최고의 사업 아이디어는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습니다. 전세계를 거쳐 가볍고 비용효율적인 보철장치나 보조기수에 대한 엄청난 니즈가 있고 3D프린팅 기술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증명했습니다. 이 분야에서의 가능성은 우리가 3D프린트 의수 (근전위 방식이든 레고호환이든 슈퍼히어로 이든 간에 )에서 보았듯이 매우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3D프린트 의족, 휠체어, 맞춤형 보청물 커버 등의 영역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근전기 방식 의수, 레고호환 의수, E-nable과 마블의 협업, 10달러 의족, 맞춤형의족, HU-GO 휠체어 프로젝트를 사례로 꼽았는데 의수.의족은 워낙 많이 알려져 있죠. 우리 나라에서도 여러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6.  3D 푸드 프린팅

3D 푸드 프린팅이 해외에서는 아주 수익이 높은 영역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 글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초콜릿과 캔디가 가장 시장성이 좋은 영역이며 3D프린트 팬케잌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리를 좋아하지만 재주가 없는 사람들은 관련 액세서리 사업도 괜찮다고 말합니다. 사례는 중국의 팬케잌 3D프린터와 쿠키커터를 꼽았습니다. 쿠키커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사업하시는 분들이 꽤 있죠.

 

7. 3D 건축가되기

이 글에서는 좀 더 큰 규모의 사업 프로젝트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건축분야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도 3D프린팅 기술이 많이 응요되고 있는데 고객들을 위한 3D프린팅 건물 모형, Arckit의 빌딩블록시스템 그리고 한 메이커가 독학으로 CAD를 배우고 123DDesing만으로 빌딩을 디자인하여 데스크탑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모령을 만들어낸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례1) Arckit: 빌딩 블록형 건축 키트 (http://arckit.com/)

사례2) Miguel Quintero의 건축가 되기 (아래 동영상)

 

8. 3D 프린트 지도

촉각형 지도를 만드는 프로젝트도 전세계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3D입체지도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 블로그에서도 몇개의 사례를 소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Versoteq의 3D 안내지도 SLUSH와 Nicetrails의 3D산악지도, 베타서비스 중인 Touchmapper를 소개했습니다.

사례1) Versoteq의 SLUSH: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지도 (http://versoteq.com/tactile-maps)

사례2) Nicetrails: 3D산악지도 (http://www.nicetrails.com/)

사례3) Touchmapper: 시각장애인을 위한 거리지도 (http://touch-mapper.org/)

 

9.  100% 개인화된 3D프린트 선물

3D프린터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화, 맞춤화된 상품의 생산에 아무런 장애가 없다는 것이죠.  이 글에서는 3D프린팅 기술이 표준화된 상품을 새로운 레벨로 끌어올려서 상점에서 제공하는 지루한 상품들보다 훨씬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당길 것이라고 합니다. 개인화된 3D프린트 폰케이스와 맞춤형 이어폰, 우리나라도 서비스가 되고 있는 3D프린트 태아 형상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아쉽게도 3ders에서 소개한 폰케이스 업체는 홈페이지에 사업을 종료했다는 메시지가 있네요 ㅠㅠ. 확인도 안하고 글을 쓰다니...)

사례1) Uvero: 맞춤형 이어폰 (http://uvero.com/)

사례2) 3D Babies: 3D 태아 형상 (http://www.3d-babies.com/)

 

10.  3D모델링 & 디자인 서비스

가장 기본 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분야이죠. 개인적으로는 3D 파일 마켓플레이스는 이미 레드오션 상태라고 생각이 들지만 여기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유.무료 마켓플레이스와 더불어 3D Slash를 예로 들며 모델링앱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3D디자이너라면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세상에 공개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사례1) 3DSlash: 3D모델링 (https://www.3dslash.net)

 

11. 3D프린팅 서비스(출력대행) 

가장 단순하고 접근하기 쉬운 형태의 사업입니다. 서비스의 규모와 상관없이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집에서 작은 규모로 시작할 수도 있고 전세계를 상대로 대규모의 프린팅 공장을 만들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수준의 3D프린팅 서비스를 감당할 수 있는지, 어떤 3D프린터와 재료들을 제공할 것인지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매우 많지만, 현재 3D프린트된 제품의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어떻게 접근하던지 간에 매우 수익성있는 사업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12. 3D프린팅 교육

3D프린터의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3D프린팅 프로젝트를 아웃소싱하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3D프린팅 교육 사업을 하기에 매우 좋은 시기라는 설명입니다. 여기서는 온라인 비디오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으로 Buildclass의 프린터 만들기 교육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시장은 많은 업체와 단체들이 뛰어들어 경쟁하고 있습니다.

사례1) Buildclass: 3D프린터 조립교육 (http://buildclass.org/)

 

13. 광고캠페인을 위한 3D프린트 판촉물

광고회사들은 타겟고객에게 접근하는 창의적이고, 독특하고, 인터랙티브한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데 3D프린팅이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좋은 방법이라고 언급하며, 동물의약품 제조사 조에티스가 3D프린터로 만든 판촉물 사례와 MASSIVit이 귀상어 보호를 위해 실제 크기로 만든 상어 조형물, 히스토리 채널의 인기 TV시리즈 바이킹에서 사용된 소품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14.  3D프린터와 액세사리 판매

"당신이 3D모델링이나 3D프린팅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성공적인 3D프린팅 사업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판매스킬을 되살려서 3D프린터와 관련 액세사리, 소재를 판매하세요. 3D프린터 오프라인 소매상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3D프린터는 온라인으로 구매되지만 만약 3D프린팅이 인기있는 지역에 거주한다면 개인화되고, 페이스 투 페이스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샵을 개설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5. 3D프린터 수리, 유지보수, 문제해결, 조립

이 글에서는 당신이 만약 분해. 조립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분야에서 사업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면서, 이 사업 아이디어는 쥬얼리 만들기처럼 창의적이지 않고, 3D셀피처럼 재밌지도 않지만, 3D프린팅 산업에 매우 실제적인 니즈가 있는 분야라서 일거리가 끊이지 않을 것을 보장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도 많고, 더 적합한 사례들이 따로 있기도 하고, 우리나라 사례들도 많아서, 추가로 개인 의견과 사례를 덧붙일까 고민해봤지만, 가능하면 원 글에 토달지 않고 전달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 소개된 사례들을 그대로 옮겨서 전했습니다.

원문) ​http://www.3ders.org//articles/20160304-15-ideas-to-start-your-own-3d-printing-business.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