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FFF 3D프린터의 진화_ 6축 로봇 3D프린팅
2015-11-17 11:49:32

3D프린팅용 소재,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회사인 Arevo Labs가 로봇기반 적층가공 플랫폼(RAM: Robot-based Additive Manufacturing platform)를 소개했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arevolabs.com/>

 

현재 3D프린터의 엔드이펙터 기술에 6축 로봇기술을 접목시켜 보다 진화된 3D프린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인데, 현재 개발된 것은 스위스의 다국적 기업인 ABB(Asea Brown Boveri)의 소형 6축 로봇인 IRB120에 맞춤형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거창하게 플랫폼이라고 하는데, 6축로봇에 맞게 toolpath가 적용되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ABB의 RobotStudio 소프트웨어 기반에 3D프린팅용으로 개발 된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http://arevolabs.com/>

 

Arevo Labs에 따르면, 6축로봇을 이용하면 복잡한 형상의 3D출력물의 품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 출력물을 보면 일반 카르테시안 방식 장비에 비해 월등한 강도를 보여주며 미학적으로도 우수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가장 작은 로봇에 맞춰 개발되었지만, 보다 큰 사이즈의 상용화된 로봇모델들이 있기 때문에 8입방미터까지 빌드볼륨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http://new.abb.com/products/robotics/industrial-robots/irb-120>

 

Areva Labs의 CEO인 Hemant Bheda는 "우리는 최초로 복합부품에 최적화된 로봇기반의 적층가공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플랫폼은 전통적인 카르테시안 방식의 제약 없이 미래의 항공 방위 산업 공장을 위한 적층가공 워크셀의 기원입니다"라고 자평했고, ABB의 Niclolas De Keijser는 "ABB의 IRB120은 높은 정밀도와 반복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적층가공플랫폼에 완벽하게 맞는 제품입니다. 우리는 진정한 3D 표면을 출력하게 해주는 Arevo Labs의 소프트웨어에 완전히 활용된 ABB의 로봇 성능과 능력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했습니다.

아직 실제 출력물의 완성도가 어느정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출력물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해도, 로봇 기술을 적용하면 프린터의 단가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산업용 적층가공에는 적용될 수 있어도 가정용 데스크탑 3D프린터에는 적용하기가 근시일내로는 많이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어쩄든 시장에서 FFF/FDM방식 프린터는 무용지물이다라고 하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기술이 발전하면 가장 많은 성능 향상과 편의성을 보일 수 있는 방식 또한 FFF/FDM방식일 것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오늘 이런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모습을 보니 진화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는 확신이 드네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