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팅이 더 많은 금속 재료를 원하는 이유
2015-11-13 11:41:47

오늘 소식은 알코아(Alcoa)의 적층 가공센터 건립소식(내년 완공예정)인데 이 회사는 알루미늄 제조회사로 아주 유명한 회사입니다.

Fortune에 실린 기사를 소개합니다.

알루미늄, 금속산업의 거인인 알코아(Alcoa)가 6천만 달러를 들여 피츠버그에 Additive Manufacturing Center를 짓는다고 합니다. 

3D프린팅용 금속 분말을 개발, 생산하는 것이 그 목적으로, 알코아 또한 Additive Manufacturing의 미래를 보고 전략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입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금속 3D프린트된 최종 부품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 3D프린팅 하면 아직 극복해야할 두가지의 문제가 있는데, 하나는 전체적인 비용 (공정에 소요되는 비용 뿐만 아니라, 3D프린팅 장비와 인건비)이고 다른 하나는 금속재료의 비용입니다. 알코아측은 Additive Manufacturing Center를 오픈하여 두 가지 문제 모두에서 해결책을 찾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알코아의 R&D 디렉터인 Rod Heiple은 Fotune과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오늘날 금속 3D프린팅에 사용할 수 있는 재료는 몇개에 불과합니다. 하나의 적층가공을 위해 개발된 재료는 다른 적층가공에는 최적의 원료가 아닐 수 있습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오늘날 적층가공을 통해 금속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들은 티타늄, 니켈, 알루미늄, 강철 파우더를 사용하고 있고, DMLS(Direct metal Laser Sintering)는 이런 금속 파우더들을 하나의 형태로 만드는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GE가 항공기 엔진을 위한 연료노즐을 생산하고, Solid Concepts이 총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3D프린팅을 위한 파우더를 최적화하는 것은 도전입니다. 3D프린팅에 사용할 수 있는 금속 파우더의 종류를 더 많이 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금속 파우더의 가격을 더 싸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아는 거의 100년의 경험을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매우 적합한 회사입니다.

그는 " '최적화'는 우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화학구조와 합금 원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3D프린팅에 맞춤화된 모양과 크기의 파우더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을 위한 티타늄, 알루미늄, 니켈합금이 우리의 1차 타겟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기술은 그 자체로 매력적이지만 비지니스는 3D프린팅에 맞춤화된 더 저렴한 금속 분말을 연구하는 것이 주도합니다. 알코아가 적층가공능력에 투자를 하는 주된 이유는 제조 공급망이 붕괴될때 수반되는 원가절감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GE는 금속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3D프린팅장비와 운용인력의 훈련비로 35억달러를 투자하였는데 그것은 단지 기술이 매력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적층가공산업이 가고 있는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Stratasys Direct Manufacturing의 서베이 레포트에 따르면 700명의 응답자(제조업)중 80%이상이 더 강하고 가벼운 금속의 개발을 가장 원한다고 하였습니다. 스트라타시스에 따르면 3년 이내에 3D프린팅에서 금속재료의 사용이 두배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3D프린팅 산업의 두 거물 스트라타시스와 3D시스템즈 또한 금속프린팅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타시스는 2014년 Solid COncepts를 인수했고, 3D시스템즈는 미국방부와 파트너쉽을 맺고 자동차, 의료, 항공산업을 위한 3D프린팅 재료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3D프린팅을 통한 시제품 생산 시장은 성장하지 않지만 금속프린팅 시장은 여전히 고성장 중입니다. 금속 프린팅은 단지 최종 부품을 제조하는 새로운 방식임을 넘어서, 산업전체가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수익성장 시기임을 나타냅니다.

Heiple은 "기회는 적층가공을 위한 금속재료의 수가 많지 않다는 것에 있습니다. 금속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원가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라고 합니다.

시제품 제작도구와 생산도구로서의 3D프린팅의 간극을 넘어서보려는 여러 회사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금속이 필요합니다.

중간 중간 생략도 많이 하고 의역도 많이 했는데도 글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너무 너무 너무 많네요 ^^;;

요약해보면,  

1) 전체 적층가공시장의 성장은 대부분 금속프린팅에 기인한다

2) 현재 3D프린팅 산업에 종사하는 업체이건, 외부에서 진입을 생각하는 업체이건 금속 프린팅에 관심이 많다. 

3) 금속프린팅 시장이 더 활성화되려면 재료의 다양성과 가격인하가 필요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