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중국의 Revotek, 최초의 상업용 3D혈관 바이오프린터를 선보이다
2015-10-27 23:15:12

잠시 바이오프린팅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요즘 관련 뉴스들이 매일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학 분야에서 환자 맞춤형 치료를 가능케하는 3D프린터의 능력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의학분야에서 3D프린터는 먼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맞춤형 보청기나 의족, 의수와 같은 체외 장착형 모델에서 많은 활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치과나 정형외과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조골이식, 임플란트 가이드, 두개골, 턱뼈 등에서 많은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장기를 그대로 3D프린트하여 수술 계획과 사전 준비, 의사교육 등에 많은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 세포, 혈관과 관련된 바이오프린팅입니다. 이 분야는 정말 각국의 유명 의과대학, 연구소 등에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상용화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많은 산이 있는 것으로 듣고 있습니다.

아무튼 바이오프린팅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 않은 미래에 바이오 소재의 배양을 통한 인체조직의 생산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바이오프린팅 분야는 너무 전문적이라 완전한 이해가 어려워 소식 전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3D프린터 산업에서 중국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의료시장에서 중국의 도전기가 여럿 기사화 되고 있는데, 어제는 Revotek이라는 중국 업체에서 최초의 상업용 혈관 바이오프린터를 개발한 소식이 들려와서, 이 뉴스를 전합니다.

 

회사 측은 이 3D 혈관 바이오프린터로 개인맞춤형의 인간 조직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줄기세포 기반의 3D바이오프린팅 기술을 마스터했다고 자평합니다.

어떤 장기/신체 기관을 만들더라도, 혈관이 있어야 신체 장기에 영양소를 공급해줄 수 있기 때문에, 혈관은 없어서는 안될 요소인데 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향후 신체 장기를 프린트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성과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두개의 노즐이 혈관 형태 모양의 관에 생체조직을 3D프린트 하게됩니다.

 

 

이 물질은 줄기세포, 성장인자, 영양소를 배양하는 곳에 쓰이게 되는데, 전체 바이오 프린팅 공정 중에 줄기세포를 활동적인 상태로 유지시켜줄 수 있는 기능성 혈관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세포를 분화시킬 수 있습니다. 

Revotek의 수석 과학자인 Kang Yujian은 "이 프린터의 핵심은 줄기세포가 들어있는 BioBrick입니다. 주어진 특정한 환경과 조건에서 줄기세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세포로 분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였고, Chinese Academy of Engineering의 Dai Kerong은 "우리의 성과는 하나의 혈관을 프린트하는게 아니라, 혈관 세포와 다른 활성화 물질을 지속케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 방법은 혈관프린팅과 간, 신장 등 다른 장기를 프린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첨언하였습니다.

각국의 여러 연구기관들과 회사에서 세포들을 신체기관으로 배양될 수 있도록 혈류를 공급할 수 있는 혈관을 3D프린트하기 위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 중국의 Revotek이 그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구축한 것 보입니다.

3D프린팅 산업에서 중국이 눈에 띄는 행보를 많이 보였었는데, 단순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바이오프린팅 같이 어려운 기술에서도 세계에 뒤쳐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네요. 국가 차원에서 한번 목표를 정하면 밀어부치는 힘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참고) 관련 기사

http://www.ibtimes.co.uk/china-revotek-releases-worlds-first-3d-blood-vessel-bioprinter-1525757

http://www.mirror.co.uk/news/world-news/watch-amazing-3d-printer-make-6712284

http://3dprintingindustry.com/2015/10/26/revotek-unveils-first-commercial-blood-vessel-bioprinte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