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6년 11월 3주] 3D프린트 뉴스
2016-11-21 17:56:02

1. Team Korea at Formnext 2016
지난주 15~18일, 사흘동안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열린 Formnext 2016에는 한국업체들이 모여 만든 한국관이 따로 있었다고 합니다.
TCTmagazine에서 참여업체들과 인터뷰한 동영상을 공개했네요. 아래에서 A.Team ventures, Cure M, Carima, Former's Farm, Veltz 3D의 인터뷰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여 업체 모두 목표한 바를 잘 달성하고 오셨기를 바랍니다.

참고) http://www.tctmagazine.com/tct-events/formnext-powered-by-tct/team-korea-3d-printing-experience-formnext/


2. PEEK 두개골 덕분에 새로운 삶을 얻게된 소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살고있는 7살 어린이 테디 워드는 2년 전 8미터 아래로 추락하면서 머리에 큰 부상을 입었습니다. 수술 후 테디는 두개골의 절반 이상을 잃어버렸고, 뇌를 보호하기 위해 24시간 내내 헬멧을 쓰고 있어야 했습니다.
3D프린팅 기술 덕분에 이 소년은 2년만에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개골 이식의 경우 티타늄을 재료로 만들고 있지만, 테디의 경우 두개골의 절반이 없었기 때문에 담당의는 두개골의 특성과 비슷한 PEEK(Polyetheretherkotene)을 선택했고, CT영상, 3D스캔 등을 통해 정확한 메디칼 3D모델을 만들어 3D프린팅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테디는 다시 다른 아이들처럼 뛰어놀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어린이라서 성장에 따라 수술을 반복해야 할 것 같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6-3d-printed-skull-gives-young-boy-a-second-chance-at-life.html


3. 3D프린티드 의료기기 시장,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17.5%씩 고성장 전망
3D프린팅 분야 중에 가장 활발하게 발전하는 시장 중 하나가 의료기기 시장인 것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최근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Future Market Insights는 전세계 3D프린티드 의료기 시장에 대한 시장 분석보고서 "3D Printed Medical Devices Market: Global Industry Analysis and Opportunity Assessment, 2016-2026"를 발간했는데,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올해 이 시장은 약 2억8천만달러 규모이고,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17.5%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사용기술에 따라 SLA, SLS, DLP, FDM, Polyjet/Inkjet, EBM으로 구분하였고 이 중 SLS방식이 가장 큰 비중이며, 2026년에는 2억3천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에 사용되는 3D프린팅 재료 중에는 플라스틱 재료가 2026년에 약9억8천5백만 달러 규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적용분야로는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4-3d-printed-medical-device-market-to-reach-2798m-in-2016-with-cagr-of-175-over-10-years.html
2. FMI 레포트:  http://www.futuremarketinsights.com/press-release/3d-Printed-medical-devices-market


4. Markforged, Onyx 3D프린터 시리즈 출시
탄소섬유, 유리섬유, 케블라 등 강도가 높은 재료를 사용하는 3D프린터 Mark 1, Mark2 로 연이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던 Markforged가 지난 여름 공개했던 새로운 재료 Onyx (나일론과 카본파이버를 혼합하여 만든재료)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두 대의 새로운 3D프린터를 공개했습니다. 
Onyx만을 전용으로 사용하는 Onyx One은 3천5백달러, 파이버글래스 재료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Onyx Pro는 7천달러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탄소강화섬유 등 강화소재를 사용할 수 있는 3D프린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서, Markforged는 이 분야에서 확실히 퍼스트무버의 이점을 누릴 것 같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5827/markforged-onyx-3d-printers/
2. Markforged:  https://markforged.com/

 

5. 세인즈버리의 크리스마스 캠페인 애니메이션
영국의 슈퍼마켓 그룹 세인즈버리(Sainsbury)는 마케팅능력을 인정받아온 기업입니다. 이번에는 3D프린티드 스톱모션애니메이션으로 만든 크리스마스 캠페인 애니메이션을 공개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 코미디언 제임스코든이 성우로 참여한 이번 애니메이션은 가족에게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고자 하는 공장 근로자의 이야기로 "The Greatest Gift"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스톱모션애니메이션은 최근 "쿠보와 전설의 악기"로 국내 극장가를 찾았던 라이카 스튜디오(Laika Studio)가 최고로 손꼽히고 있는데, 최근 커머셜광고나 뮤직비디오 등에도 많이 사용되면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3D프린팅 기술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4-sainsburys-and-james-corden-get-in-the-christmas-spirit-with-3d-printed-animation.html


6. Pixsweet, 3D푸드 디자인 플랫폼 베타 서비스 개시 
3D프린터로 만든 식품에 대한 관심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상업화로 재미를 좀 봤다는 소식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Pixsweet는 좀 더 색다른 방식으로 이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데, 중소규모 식품 제조업체에게 3D식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3D식품을 만들 수 있는 3D프린터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접근하여 원하는 디자인의 3D프린티드 식품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최근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이 플랫폼은 아이스바를 제조하는 플랫폼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타이핑하면 거기에 맞는 이미지를 추천하게 되고, 그 중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기만 하면 (또는 자신의 디자인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통하여 즉각 3D 이미지로 변환이 되고, 이 디자인은 즉시 생산라인에 적용되어 맞춤형 아이스바가 생산되고, 포장되어 출하준비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맞춤형 생산이 어려운 업체들이 OEM으로 맞춤형 생산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인 것입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com/155437/pixsweet-3d-printed-ice-pops/
2. Pixsweet:  http://www.pixsweet.com/


7.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만든 3D프린터
아프리카 토고의 메이커 Afate Gnikou는 쓰레기장에서 수거한 전자부품들로 데스크탑 3D프린터를 만들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가 처음 3D프린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2013년 토고 최초의 3D프린터를 만든 경연에 참가하면서부터인데, 그때부터 토고, 나이지리아, 가나의 쓰레기장에 버려진 중고컴퓨터의 부품들로 3D프린터를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이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국제 행사 Fab10에서 그의 아이디어로 수상하기 까지 했으나 자금지원이나 프로젝트 파트너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이후에도 계속 자신의 재활용 3D프린터를 계속 업그레이드 하면서, 프레임을 더 튼튼하게 하고 라이트까지 달아서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는 이 프린터를 이용하여 주위 장애인들에게 의수.의족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말하고 있으며, 자금지원이나 파트너를 계속 찾고 있는데 3D프린터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교육시설을 만드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끈기와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4-a-togolese-man-has-built-a-functioning-3d-printer-entirely-from-electronic-waste.html

 

8. Total과 Corbion, 연간 7만5천톤 규모 PLA생산 계획
프랑스의 세계적인 정유회사 토탈(Total)과 네덜란드의 바이오플라스틱 공급업체 코르비온(Corbion)이 파트너쉽을 맺고 연간 7만5천톤 규모의 PLA공장을 태국의 코르비온 부지에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각각 50%의 소유권을 갖는 조인트벤처를 네덜란드에 설립하기로 했으며 2017년 1사분기에 사업을 시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PLA는 재생가능한 폴리머로 3D프린팅산업, 음식물 포장재 산업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조인트벤처의 영업활동이 3D프린팅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필라멘트 제조업체들이 더욱 저렴한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작은 기회라도 됐으면 좋겠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s://3dprintingindustry.com/news/total-corbion-announce-75000-ton-pla-factory-98937/


9. 3DyourSCAN: 3D프린티드 메디컬 모델 서비스
각종 3D프린팅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는 WhiteClouds가 이번에는 의료시장으로 눈길을 돌렸습니다. 3DyourSCAN이라는 서비스를 개시하였는데, MRI나 CT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실제크기의 의료모델로 3D프린팅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의료시장이 확대되면서 전문 3D프린팅설비나 인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병.의원들의 수술준비, 의료진교육, 환자교육에 대한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입니다. 
이미 3D프린티드 지도, 장난감 등의 3D프린팅 서비스를 해온 입장에서 의료시장용 서비스를 추가한 것인데 190개의 의료 모델 카테고리를 준비하고 있으며 영상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원하는 재료를 선택하면 최대 5일 안에 3D프린트하여 배송해준다고 하며, 급한 경우 24시간안에 3D프린트한 모델을 받아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활용성에 대한 교육.홍보가 밑받침된다면 괜찮은 비지니스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6-new-3dyourscan-service-3d-prints-patient-specific-surgical-models-in-less-than-24-hrs.html
2. 3dyourscan:  https://www.whiteclouds.com/3dyourscan


10.  3D프린터로 만든 가짜 닌텐도 스위치
마지막 뉴스는 유쾌한 소식입니다. 한 유튜버가 내년 3월에 출시예정인 닌텐도의 야심작 닌텐도 스위치의 동영상을 올려서, 그 진위여부로 갑론을박이 펼쳐졌는데, 결국 가짜임이 판명났고 그 제작과정까지 공개되었습니다. 페이크 닌텐도 스위치는 핀란드 CNC Design의 공동창업자인 Frank Sandqvist가 Form2 3D프린터와 레이저컷터 등으로 제작한 것으로, 닌텐도 스위치의 프로모영상을 보고 기기의 외관을 그대로 카피해냈습니다.
아래 두 영상은 가짜로 만들어진 영상과, 제작과정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참고)

1. 관련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61118-fake-3d-printed-nintendo-switch-fools-gamers-again.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