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7년 8월 2주] 3D 프린트 뉴스
2017-08-16 18:44:09

1. 페이스북(Facebook), 소스 3(Source3) 인수
페이스북(Facebook)이 소스 3(Source3)를 인수했습니다.
소스 3은 원래 3D 프린팅과 관련된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출발했기에 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작년에는 가트너가 선정한 3D 프린팅 '톱 5 쿨 벤더'에 선정되기도 했었죠. 하지만 컨슈머 레벨 3D 프린팅 시장이 기대 이하의 성장을 보이자, 소스 3은 슬그머니 사업영역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전체로 넓혔는데, 이번에 페이스북에 인수되게 된 것입니다. 
소스 3의 창업자 세명(Patrick, Benjamin, Scott)은 이미 이 회사를 창업하기 전 음반시장 지적 재산권 관리 플랫폼인 RightsFlow를 만들어 구글에 팔았던 전력이 있었습니다.  

참고) 관련 소식:  https://3dprint.com/183953/source3-acquired-by-facebook/


2. 쉐이프웨이즈, CEO 사임
쉐이프 웨이즈(Shapeways)의 공동창업자인 Peter Weijmarshausen이 창업 이후 10년간 맡아온 CEO 직에서 물러났습니다. 보드 멤버직은 유지하면서 CEO 자리에서만 물러난 것인데, 새로운 수장이 선출되기 전까지는 당분간 COO로 재직 중인 Tom Finn이 그 역할을 대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Peter Weijmarshausen은 2007년 회사의 창업부터 이후 사세를 확장하고 미국으로 헤드쿼터를 옮기는 등 쉐이프웨이즈가 글로벌 서비스로 발돋움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독창적인 사업모델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컨슈머 3D 프린팅 시장이 예상만큼 성장하지 않아서 내부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참고) 관련 소식:  http://www.tctmagazine.com/3D-printing-news/shapeways-peter-weijmarshausen-leaves-ceo-position/


3. 부동산 광고용 소라게 쉘 만들기 
영국 부동산 업체 Zoopla는 최근 소라게(Hermit Crabs)의 집을 3D프린터로 제작하여 광고에 활용하였습니다. 소라게는 연약한 복부를 보호하기 위해 빈 소라 껍데기를 이용하는데 3D프린터로 집 모양의 소라껍데기를 출력한 후 이를 광고 촬영한 것인데, 아이디어가 좋네요. 스트라타시스의 Connex3와 Digital ABS 소재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이디어를 바로 눈앞에 펼칠 수 있다는 3D프린터의 장점이 고스란히 드러난 사례네요. 
아래 광고 동영상 참고하세요~

참고) 관련 소식:  https://3dprint.com/184046/hermit-crabs-3d-printed-shells/
 

4. 5.5인치 경추 임플란트 성공
최근 중국의 의료진들이 적극적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희귀 뼈암의 일종인 연골육종을 앓고 있는 28세의 여성에게 경추 6개를 제거하고 티타늄 합금으로 3D 프린트된 뼈를 임플란트 하는 수술이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연골육종은 연골에 영향을 미치는 암으로 매우 쉽게 재발하므로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로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의료진들은 경추를 제거하기로 결정했고, 이를 위해 3D 프린팅으로 티타늄 임플란트를 만들었습니다. 총 7개의 경추 중 6개에 종양이 퍼져있는 상태였기에 5.5인치(14센티미터)길이로 제작되었고 13시간의 대수술 끝에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난 7월 수술을 마친 이 환자는 현재 걷는 것은 가능하지만 목을 움직이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참고) 관련 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814-doctors-in-china-replace-55-inches-of-cancer-patients-vertebrae-with-titanium-3d-printed-implants.html


5. 3D프린터로 만든 지팡이
런던의 시로 스튜디오(Shiro Studio)는 최근 3D프린터로 만든 지팡이를 선보였습니다.
'ENEA'라고 이름 붙인 이 지팡이는 심미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볍고 편한 기능까지 고려되었습니다. 이 디자인 스튜디오는, 오래전에는 지팡이가 패션 아이템으로도 사용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보자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실제 사용자들이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도 생각하였습니다. 세 갈래 손잡이는 멋스러움 뿐만 아니라, 사용 시 손에 압력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지팡이의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내부는 다공성 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상업화 계획은 알 수 없네요.


참고) 관련 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811-shiro-studios-3d-printed-enea-walking-stick-is-a-wonder-of-form-and-function.html


6. Feetz, 팝업 숍 로드 트립
3D프린터로 만드는 신발, Feetz가 하계시즌을 맞아 팝업 숍(Pop-Up Shop) 로드 트립(Road Trip)을 진행 중입니다. 'Feetz on the Streetz'라는 타이틀의 이번 캠페인은 3D프린터가 실린 밴이 캘리포니아의 DSW 매장들과 미시간의 Von Maur 매장 앞에 방문하여 방문객들에게 3D 프린팅 신발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시연하게 됩니다. 사전에 SNS 이벤트에 참여하면 무료로 Feetz 신발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젊은 스타트업인 만큼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 활동을 벌이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참고) 
1. 관련 소식:  https://3dprint.com/183576/feetz-on-the-streetz-tour/
2. 행사 페이지:  http://www.tour.feetz.com/


7. 스바루 WRX 박서엔진 작동 설명
기계 엔지니어 Jason Fenske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Engineering Explained에 스바루(Subaru) 박서엔진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설명 영상이 업로드되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박서엔진을 3D프린터로 축소 제작하여 하나하나 설명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 참고하세요.

참고) 관련 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813-see-how-a-boxer-engine-works-with-this-3d-printed-replica-of-a-subaru-wrx-motor.html
 

8. PrintMyRoute: 사이클/러닝 루트를 프린트하세요~
PrintMyRoute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이클 코스나 달리기 경로를 3D 프린트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여러 피트니스 트래킹 앱을 통해 운동한 경로를 추적,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 주목하여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스크린으로 보던 것을 입체화해보자는 아이디어로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작은 아이디어로 사업화하는 모습이 멋지네요. 


참고) PrintMyRoute:  https://www.printmyroute.xyz/


9. aRks 3d의 비키니 프로젝트 'Coral' 컬렉션
이탈리아 시실리의 디자인 스튜디오 aRks 3d는 최근 3D프린터로 만든 비키니 컬렉션 'Coral'을 공개했습니다. FDM 프린터와 PLA, 플렉서블 PLA 필라멘트를 이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상의는 거의 PLA 필라멘트로 만들었으나, 비키니 하의는 라이크라 섬유로 만들고 3D 프린트된 자수를 뜨개질로 연결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완벽한 착용감과 편안함을 제공하며, 물속에서 전혀 불편 함이 없다고 합니다. 
여름이라서 그런지 비키니 소식이 자주 전해지네요.


참고)
1. 관련 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815-more-3d-printed-bikinis-coral-collection-from-arks-3d-confuses-and-delights-in-equal-measure.html
2. aRks 3d:  http://www.arks3d.com/en/works/accessories/coral-new-bikini-collection.html


10.  다양한 3D 프린팅 기술로 탄생시킨 주방 시뮬레이션 모델
일본의 디자인, 제품개발 업체 id.arts는 최근 1:10 스케일의 주방 시뮬레이션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이 모델은 FDM, SLA, SLS 등 다양한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관련 이미지를 감상하는 것으로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관련 소식:  http://www.3ders.org/articles/20170809-japanese-design-firm-idarts-3d-prints-ultra-realistic-mini-kitchen-model-using-fdm-sla-sls-mor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