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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rbot, 3D프린팅과 STEAM 교육 트렌드 레포트 발표
2020-10-26 11:36:32

 

MakerBot은 3D 프린팅 및 STEAM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예술 및 수학) 교육의 트렌드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 보고서는 이러한 과목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교육에서 3D 프린팅을 채택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학년별 3D 프린팅 활동,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 다양한 교육 방법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1,000 명 이상의 응답자의 가상 학습 계획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디자인 사고 기술을 포함하여 교실 밖에서 활용할 수있는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고 있으며, 최근의 세계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교육자와 관리자는 전통적인 학습 환경을 재고하게 되었지만, 이 보고서는 응답자들이 실제 교실 밖에서 3D 프린팅 및 기타 STEAM 과목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으로 응답했다고 합니다.

 

보고서의 몇가지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은 고등학교(29%), 대학교(19%), 중학교(13%), 초등학교(9%) 교육 그리고 makerspace등 여러분야의 관계자들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래프에서는 응답자들의 직업을 보여주는데, 61%가 선생님들이시고, 17%가 기술전문가들입니다. 대부분 행정관리 업무하시는 분들이 아닌 실무자들이 답변을 한 것 같습니다.

 

응답자들의 분포를 보여주는데, 북미쪽이 60%로 가장 많고, 유럽이 14%, 아시아가 15% 입니다. 

 

 

응답자들이 주로 가르치는 대상들이 누구인지 또는 자주 만나는 대상이 누구인지를 묻는 질문이네요.

고등학생, 대학생, 중학교, 초등학교 순이네요.

 

 

무슨 과목을 가르치는지에 대한 설문입니다.

3D프린팅이 58%로 가장 많네요. 그리고, 엔지니어링, 코딩, 과학, 순으로 나열되어 있네요.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 디자인기반의 배우기(Design-Based Learning) 이 57%로 가장 높네요.

 

 

STEAM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예술 및 수학) 교육을 하면서 힘들었던게 무엇이었는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제한된 예산, 학교/교실에서 부족한 장비, 교육자를 위한 부족한 기술 훈련/지식, 시간 부족, 커리큘럼 부족 등등 순입니다.

여기에 나열된 것들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STEAM 쪽 교육을 하시는 분들에게 들어본 적이 있는 것들입니다. 

STEAM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장비와 시설을 갖추기 위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하고, 이런 것들이 갖추어졌다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짜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하고, 교육하시는 선생님들은 충분한 이론과 실습 훈련을 받아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이 부분들은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자신의 생각과 다른 곳에서 하는 것을 참고하여 커리큘럼을 짜는 경우가 많을텐데, 기본적인 틀은 전문적인 교육기관에서 잡아준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나간다면, 학생등 단계별로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여러개 제시해주고, 이 중에서 선생님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맞는 것을 취사 선택하거나, 이 것을 기반으로 응용을 한다면  교육 현장에 계신분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TEAM교육을 가상 교육으로 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나오지 못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가상 교육을 전세계적으로 하고 있는데, 그 환경에서 STEAM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71%가 YES라고 답변했네요.

 

 

 

STEAM 교육을 가상교육으로 할 때 어려움점에 대한 질문입니다.

예상했던 답변들이 나오네요. 실습하기가 어렵다. 인터넷, 컴퓨터 등의 관련 장비나 환경이 부족하고, STEAM을 가상교육으로 진행할 커리큘럼이 없다 등입니다.

현실에서 당장 극복하기는 쉽지않네요. 

 

3D프린팅을 교육에 활용하려는 이유에 대한 질문입니다.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북돋아주고, 문제해결 기술을 개발하고, 미래 커리어를 위한 기술 개발 등으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좀 더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레포트의 나머지 부분은 아래 원문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MakerBot 3D Printing Trends Report

 

이상입니다. -3D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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