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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트렌드 2021
2021-01-10 18:44:29

2020년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선택한다면, "코로나 19" 일 것입니다. 

2021년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 역시 코로나 19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신이 나왔다고 해도, 효과가 완전히 검증이 안되었고, 접종을 하는데도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스크 안쓰고 다닐 수 있었던 예전의 일상으로 언제쯤 돌아갈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코로나19는 정말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놨습니다. 하루하루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놨고,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 놨습니다. 
그리고, 생산방식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3D프린팅 관점에서 본다면, 3D프린팅의 가능성이 좀 더 일찍 열렸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의료분야에서 기존 제조방식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현실적으로 이루어낸 사례들이 등장했습니다. 저희 3D그루에서도 여러사례들을 소개해 드렸었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기존 사고방식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공급망관리(SCM) 측면에서 원가 절감이 최우선순위였으나, 안정성(탄력성) 이라는 가치가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19는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는 중국에서 제품수급이 한동안 제대로 안되면서, 기업들은 공급망관리의 안정적인 측면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상기하게 되었고, 또한 유럽 여러나라들이 봉쇄조치를 취하면서 공급망의 안정성에 대해서 다시 재고하기 시작했습니다.
3D프린팅 마켓역시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입었지만, 3D프린팅의 가능성은 오히려 더 부각이 되었습니다.

 

머티리얼라이즈사는 매년말에 다음해의 3D프린팅 트렌드를 3가지 정도 키워드로 정리하여 발표를 하는데요. 매출과 같은 숫자로 예측하거나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예상되는 큰 트랜드에 대해서 발표를 합니다. 격동이 예상되는 2021년 새해를 시작하며, 올 해의 3D프린팅 트렌드를 짚어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죠.

위에서 말씀드린것을 기반으로 머티리얼라이즈에서 제시한 3가지 트렌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 위기는 모든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생각해야 하게끔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혁신과 창의성의 경계를 넓히게끔 말입니다.

세계가 이러한 변화의 기회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애플은 닷컴 버블이 터졌을 때 바로 iPod을 선보였습니다. 에어비앤비는 2008년 금융 위기때 부활했으며, 알리바바는 2003년 SARS 전염병이 한창일 때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거대한 흐름의 시대에 우리는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것들은 버려야합니다. 우리는 *적층 제조와 같은 기술의 핵심 가치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으로 취해야 합니다.”라고 Materialise CEO 겸 설립자 인 Fried Vancraen은 말합니다.

* 이 글에서 3D프린팅, 적층제조, AM, Additivie Manufacturing은 모두 같은 의미로 보셔도 됩니다.

 

우리는 적층 제조가 사람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할 때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코로나 19 위기는 AM이 새로운 도전에 대해 의미있는 해결책을 제공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러한 솔루션은 기술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AM의 가치는 다른 제조 방법으로는 할 수없는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AM의 커스터마이즈 기능, 적은 요소를 사용하고 적은 소재 낭비로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받아들일 수 있고,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이 있는 솔루션이라는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업계의 강력한 유산의 핵심은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는 의미있는 응용 분야를 계속 찾고 AM이 제공해야하는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미지 : 머티리얼라이즈>


1. 드로잉 보드로 돌아가기
코로나 19 위기는 우리 주변의 모든 곳에서  디지털화를 엄청나게 가속화시켰습니다. 동시에 기후 위기는 우리에게 기존 경제 및 산업 시스템을 긴급하게 다시 생각하게끔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극심한 위기가 계속되면 우리는 더 이상 기존방식대로 일을 진행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산업이 운영되는 방식과 새로운 도전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방식을 극적으로 재고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실존적 위협의 압력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것 이상을 요구합니다. 점진적인 혁신 프로세스는 또한 AM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영향을 미칠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솔루션에 접근하는 방법을 완전히 다시 생각함으로써 우리는 근본적인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문을 열었습니다.

에어버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들은 최근 수소 동력 상용 제트기 개발을 가속화하고 하이브리드 엔진 개발을 완전히 건너 뛸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 대담한 도약은 2035 년까지 세계 최초로 무공해 기후 중립 항공기를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AM과 같은 기술은 이러한 유형의 혁신적인 개념을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다가온 그 무엇보다 글로벌 위기는 산업이 기술 혁신을 빠르게 진행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급진적인 재창조의 분위기는 AM이 설계 및 제조 분야에서 실제로 도구가 될 수있는 기회를 나타냅니다.

머티리얼라이즈의 CTO Bart Van der Schuere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기존 제조 기술의 제약과 한계에서 벗어나 제품 대신 솔루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 AM을 통해 성능, 무게 절감, 시간 및 비용 이점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M은 그 잠재력을 보여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실제로 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2. 프로세스 개인화
“3D 프린팅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특징은 제품 맞춤화 비용을 크게 절감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고  간과되는 것은 엔지니어와 운영자가 출력 프로세스를 개인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의 중요성입니다.”라고 Materialise의 회장 인 Peter Leys는 말합니다.

하나의 표준 출력 프로세스가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세상에 대한 환상은 잘못된 것이고 근시안적인 것이라고 합니다.

첫째, 적층 제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출력하려는 특정 제품에 맞게 기계 및 프로세스의 모든 매개 변수를 조정해야 합니다. 프로토 타이핑 맥락에서 특정 제품에 프로세스를 적용하려는 노력과 필요성은 별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AM이 대량 생산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특정 제품에 가장 적합한 공정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둘째,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단일 프로세스 철학은 근시안적인데, 개인화와 현지화가 함께 진행된다는 사실을 완전히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다르게 말하면, 3D 프린터는 현지 운영자가 공정을 현지 현실에 맞게 조정할 수있는 자유와 능력이 있을 경우에만, 분산 제조 환경에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 차 매개 변수는 중앙에서 설정한 다음 엔지니어가 각 위치에서 현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보다 구체적인 2 차 매개 변수를 조정합니다.

 

<이미지 : 머티리얼라이즈>

 

따라서 더 많은 작업자가 3D 프린팅 프로세스를 미세 조정, 최적화 및 개인화 할 수있는 권한이 부여 될수록 3D 프린팅의 가치가 더 많이 발휘됩니다. 예, 3D 프린팅은 더 빠르고 저렴하며 신뢰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러나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3D 프린팅이 무엇보다도 점점 더 개인화되어야합니다.

 

3. 낭비 할 시간이 없다.(빠른 솔루션 개발)
Materialise 의료 부문 부사장 인 Brigitte de Vet은 “코로나 19는 세계를 끊임없이 긴급한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는 중앙 집중식 대량 제조에 의존하는 글로벌 시장 모델의 결과로 필수 의료 제품과 일상적인 소비재 모두에 대한 부족과 품질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던 것들은 더 이상 사용가능하거나 적절하지도 않으며 새로운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해야합니다.”

 

<이미지 : 머티리얼라이즈>

 

기업이 공급 격차, 원격 작업 및 로컬 솔루션을 메우는 새로운 표준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채택의 일환으로 그들은 선택을 해야하며 위험, 비용 및 빠른 투자 수익 (ROI)을 기반으로 선택합니다.

AM은 단기 ROI, 저비용 제조 및 낮은 위험을 제공 할 수있는 디지털 기술 중 하나이지만 일반적으로 진입 점에는 긴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10년 전에 AM 프로세스를 시작했으며 기술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위치에 있지만, AM을 처음 접하는 회사는 더 이상 시간의 여유가 없습니다.

 

참고) 머티리얼라이즈 발표자료

 

이상입니다. -3D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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