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3D프린터 업체 이야기] 스트라타시스(Stratasys)
2019-06-25 11:02:59

3D프린팅 업계의 주요 회사들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회사는 17년동안 전세계 3D프린터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스트라타시스(Stratasys) 입니다.

 

 

▪ 회사 연혁
스트라타시스는 FDM 방식의 3D프린터 발명가인 Scott Crump 씨가 1989년도에 창립하였습니다.
1988년 딸아이에게 줄 개구리 장난감을
글루건을 사용하여 만들다가 한 레이어씩 자동으로 형상을 만드는 현재의 FDM방식의 3D프린터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라타시스의 최초의 3D프린터 3D Modeler>

 

1992년에 첫 제품인 3D Modeler 를 판매하였고, 1994년 10월에 나스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HP사와도 인연이 있었는데, 2010년 1월에 HP의 브렌드명으로 3D프린터를 생산해주기로 계약을 했지만, 이 계약은 2012년 8월에 끝났습니다. 
특허는 국제적으로 1200여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는 매출의 14.4%를 R&D 비용으로 사용하는 등 점점 심화되는 경쟁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스트라타시스의 3D프린터는 자동차, 우주항공, 건축, 소비자제품, 교육, 헬스케어, 전자 및 중공업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개이상의 영업 파트너들이 있고, 국내에도 
2014년에 스트라타시스 코리아를 설립하였습니다.

 

▪ 3D프린터

스트라타시스의 3D프린터 방식은 FDM방식(표준분류:Material Extrusion방식) 과 PolyJet방식(표준분류:Material Jetting방식)의 3D프린터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FDM 방식은 스타라타시스가 발명한 방식입니다. FDM방식의 산업용 3D프린터 시장에서의 스트라타시스사의 제품은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olyJet방식의 3d프린터는 2012년에 합병한 오브젯사의 제품입니다. 여러가지 소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컬러를 잘 표현하며, 정밀한 3D프린터로 명성이 높습니다.

2019년 4월에 AMUG 컨퍼런스에서 SLA방식의 3D프린터인 V650 Flex모델을 깜짝공개하여 업계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스트라타시스사의 3D프린터 제품 목록입니다.

<스트라타시스의 3D프린터 목록>

 

 

 

▪  인수합병
2011년 5월에 솔리드스케이프(Solidscape)사를 인수하였습니다.
2012년 4월, 이스라엘의 Rehovot 소재의 오브젯(Objet)사와의 합병을 발표합니다. 비율은 스트라타시스가 55%, 오브젯이 45%이며, 2012년 12월에 이 합병은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본사도 미국에서 이스라엘의 Rehovot으로 이전을 합니다. 스트라타시스가 미국회사로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2013년부터 이스라엘회사가 되었습니다.
2013년 6월, 메이커봇(Makerbot Industries)을 인수합니다.
2014년 4월, 솔리드컨셉(Solid Concepts)과 하베스트 테크놀로지(Harvest Technologies)를 인수합니다. 이 회사들을 인수하여 Stratasys Digital Manufacturing 이라는 3D프린팅 서비스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2017년 8월, Evolve Additive Solutions 분사(Spin off)시킴
2018년 7월, 솔리드스케이프(Solidscape) 사를 프랑스의 Prodways 사에 매각합니다.

 

▪ 투자

2015년에 잘 알려진 Desktop Metal사에 투자를 하였고, 또한 전세계 판매도 Stratasys의 대리점들을 통해서 판매해주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 1월에는 이스라엘의 대형 3D프린터 제조사인 Massivit 3D Printing Technologies 사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 판매 & 재무현황

위의 표는 홀러스 레포트 자료와 매출은 공개된 기업공시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14년을 정점으로 해서 판매 및 재무 데이터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부적인 요인은 알 수 없지만, 외부적인 요인은 최근 몇 년사이에  HP, GE, BASF와 같은 대기업들의 3D프린터 시장 진출과 Carbon, Formlabs, Desktop Metal, Markforged 등과 같은 스타트업들이 뛰어난 기술력과 기존 업체들 제품보다 어떤면에서는 더 뛰어난 제품들로 무장하고 3D프린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예전과 비교하여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경쟁이 큰 원인중의 하나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사항들
2009년도부터 외부에 알리지않고 내부적으로
Shadow Technology라고 하며 연구개발해오던 것을 왜 2017년 8월에 Evolve Additive Solutions 사로 분사 시켰는지? 2018년 6월 1일부로 당시 CEO였던 Ilan Levin씨가 갑자기 CEO직을 사임한 것 등 스트라타시스사의 내부적으로 어떤 일이 생겼는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었습니다.

스트라타시스사가 금속 3D프린터를 개발한다는 루머는 종종 들려오곤 했었습니다. 지난 Formnext 2018에서도 금속 3D프린터를 공개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직접 가보니 별다른게 없었습니다. 스트라타시스는 폴리머소재를 사용하는 3D프린터들보다 가격도 비싸고 몇 년전부터 판매댓수가 급성장하고 있는 금속 3D프린터가 제품 라인업에 없다는 게 아쉬웠을 겁니다. 스트라타시스사의 판매 대리점들도 금속3D프린터를 판매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을수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대리점들에게 Desktop Metal과 Trumph의 금속3D프린터 제품 판매를 허용했을지도 모릅니다.

3D시스템즈 처럼 다양한 방식의 3D프린터를 제조 판매하는 것이 항상 옳은것만은 아니겠지만, 스트라타시스사는 17년동안 전세계 마켓쉐어 1위 업체로서 FDM, PolyJet 이외의 다른 방식의 3D프린터들을 제조 또는 관련업체 인수합병을 통해서 제품라인업을 다른 방식의 3D프린터 1~2가지 정도 추가하는 것도 괜찮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스트라타시스의 SLA 3D프린터 VX650Flex> 

 

2019년 4월에 SLA방식의 3D프린터를 출시한 것도 그러한 점들이 반영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미 중국의 SLA방식 산업용 3D프린터제조사들이 프린터 가격과 소재 가격을 엄청 떨어뜨린 상황이고, 출력 품질측면에서도 3D Systems와 같은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유럽 업체들과의 경쟁이 그리 녹녹해 보이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스트라타시스가 아무런 전략없이 SLA방식의  3D프린터를 출시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스트라타시스의 SLA장비 판매 전략과 향후 판매실적이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전세계 마켓쉐어 17년 연속 1위 업체인 스트라타시스가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어떻게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제품과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