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HP, 신제품 Jet Fusion 5200 공개 및 파트너십, 신소재, 새로운 소프트웨어 발표
2019-05-17 14:29:02

HP 가 기존 MJF 방식의 신제품인 Jet Fusion 5200 과 소재, 소프트웨어, 파트너십 까지 여러가지를 한번에 발표를 했습니다.

먼저 신제품 Jet Fusion 5200 시리즈 입니다.

<좌측부터 HP Jet Fusion 5200 3D프린터, Build Unit, Natural Cooling Unit and Processing Station , 이미지: HP>

 

2016년에 발표한 Jet Fusion 4200 시리즈와 2018년에 발표한 full color 3D프린터인 Jet Fusion 300/500 시리즈에 이어서 Jet Fusion 5200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프린터의 기술적인 방식(MJF)은 기존의 제품과 동일합니다만, 기존 Jet Fusion 제품들과 비교하여 아래 3가지가 향상되었습니다.

- 경쟁력있는 생산 비용(이전 버전 대비 40%)과 운영 비용(이전 버전 대비 30%),

- 향상된 정확성과 일관성있는 생산능력,

- 확장된 운영 및 소재 다양성

 

5200시리즈의 제품은 5200, 5210, 5210 Pro 이렇게 3개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4200시리즈 제품들보다 좀 더 생산(production)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춘 제품이라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소개 동영상입니다.

 

유연한(flexible) 속성을 가진 TPU 소재가 신규로 BASF사의  Ultrasint 3D TPU01 소재가 추가됩니다. 

<이미지 : HP>

 

HP에서 제공하는 아래의 3가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미지 : HP>

 

HP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3D프린팅 산업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들과의 연계도 지원합니다. 

<이미지 : HP>

 

Materialise의 CEO인 Fried Vancraen씨는 HP의 파트너로서 HP와의 협력관계가 확대되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특히, SIEMENS와의 협력은 더욱 깊은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SIEMENS 의 NX 소프트웨어와의 연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으로도 협력을 하기로 했습니다.

HP의 Executive Leadership Team의 멤버인 Schell씨는 "우리는 고객을 위해 고성능 파트, 주문형 제품, 연속적인 3D 제품 생산을 위해 SIEMENS 와 파트너가 된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HP와 SIEMENS는 디지털 제조 시스템(Digital Manufacturing System)이 변화를 위한 기폭제라는 비전을 공유합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HP와 SIEMENS는 Volkswagen과 함께 자동차산업에 적층 제조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Volkswagen의 기술 기획개발분야의 Head 인 Martin Goede 박사는 Volkswagen은 HP와 SIEMENS와 파트너이며, 이들과 함께 적층제조기술을 자동차 분야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세계 최대자동차 회사중의 하나로써 디지털 제조기술(Digital Manufacturing Technologies)의 커다란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도와줄 3D프린트의 활용을 HP와 SIEMENS와 협력하게 되어서 기대가 된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미지 :  HP>

 

<3DGURU Opinion>

Jet Fusion 5200시리즈의 색상은 흰색이네요. 이전 제품 보다 밝아보이는 느낌입니다. 시제품용도가 아닌 생산용도로 만들어진 제품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색상은 공장용 기계라기보다는 사무실에 있는 장비 같은 느낌이 드네요^^ 

HP의 첫 제품인 Jet Fusion 4200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좀 더 생산쪽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으로 포지션을 할 것 같습니다. 

이번 발표는 Jet Fusion 5200시리즈 3D프린터와 새로운 소재, 깊어진 파트너와의 협력 및 소프트웨어입니다. 3D프린터가 이번 발표의 주인공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파트너십과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들간의 연계가 더 빛이 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HP 파트너사들, 이미지 : HP>

 

12조달러 시장인 전세계 제조업계를 Disrupt(혼란, 붕괴, 분쇄시키다)하겠다고 호기롭게(?) 3D프린팅 산업으로 진입한 HP는 이미 여러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소재는 open platform전략으로 BASF, ARKEMA와 같은 화학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었고, 소프트웨어는 materialise, Autodesk Netfabb, SIEMENS 와 협업을 하고, 나이키, BMW 같은 업체들과 손을 잡았고, Deloitte같이 많은 제조업체 컨설팅 경험을 보유한 컨설팅 업체까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대기업 답게 글로벌하게 다양한 업체들과 활발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특히 SIEMENS와의 더욱 깊어진 파트너십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간의 연계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서 3D프린터 도입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진 자동차 시장을 겨냥하여 SIEMENS와 함께 Volkswagen 자동차 회사에 3D프린터 활용을 진행하는 것도 시기적절해보이는 협업사례로 보입니다.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3D프린팅에 대한 얘기는 다른 글을 통해서 좀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