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9년 3월 3주] 3D 프린트 주간 뉴스
2019-03-24 08:33:06

Markforged, 8,200만 달러 투자 받음 

 

<Markforged사의 Metal X 3D프린터, 소스 : Markforged>

 

Markforged사가  8,200 만 달러의 투자금 유치에 성공하며, Series D 펀딩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추가 투자자로는 Matrix Partners, Microsoft Ventures 및 Porsche SE가 포함되었습니다. 2017년도에는 Series C 라운드에서 3,000만 달러 펀딩을 받았습니다. 190억 달러 규모의 사모 투자 회사인 Summit Partners은  Markforged의 총투자액을 1억 3900 만 달러로 끌어 올렸습니다.

38 세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 인 Greg Mark는 83명의 엔지니어링팀을 두 배로 늘리면 Markforged의 3D 프린터 비용을 줄이고 생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며, 더블린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사무소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Markforged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Uber, Acacia Communications 및 Hittite Microwave에 투자 한 Summit Partners의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회사 이사회에 가입한 Summit Partners의 전무 이사 인 Michael Medici는 "우리는 지난 10 년간 적층 제조 시장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 해 왔으며,  Markforged 팀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Markforged는 실제 생산 현장 요구를 해결하는 탁월한 제품을 제공하여 지난 5년 동안 놀라운 속도로 조용히 실행해 왔습니다. Grey과 그의 팀은 지속적인 제품 혁신에 중점을두고 있으며, 우리는 Markforged가 최고를 향해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Markforged 사는 지난해에 금속3D프린터인 Metal X 모델이 Desktop Metal 사로부터 특허침해등으로 고소를 당했습니다. 결론은 Markforged사가 승소를 하였죠. Markforged사 내부에서는 마음고생을 많이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독일 Formnext 2018 전시회의 Markforged 부스에서 직원에게 승소해서 축하한다는 말을 했더니, 정말 기쁜 표정으로 고맙다고 하더군요. 경쟁사인 Desktop Metal은 Startasys의 판매처들이 글로벌하게 제품을 판매해주고 있죠. Stratasys는 Desktop Metal사 초기에 투자도 했고, 판매도 대행해주기로 계약을 했었죠. Markforged사는 자체적으로 판매처와 계약해서 글로벌하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블린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지사를 만들려는 게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Desktop Metal과 Markforged, 이 두 회사의 CEO는 좋지않은 인연으로 예전부터 알던 사이였는데, 이제는 같은 방식의 금속 3D프린터로 경쟁 관계가 되었습니다. 언제 한번 이 두 회사의 인연과 경쟁에 대해 글을 써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작년에 법적인 문제도 잘 해결됐고, 올해에는 Series D 라운드 펀딩도 잘 마쳤으니, 앞으로 좋은 제품을 계속 잘 만들면 좋겠네요.

Markforged사는 2018년에 Forbes지의 "Next Billion Dollar Startups List" 에 3D프린터 업체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참고) Forbes

 

포드자동차, 3D프린팅과 슈퍼컴퓨터로 개발시간과 비용 단축 및 성능 향상 (2020 Mustang Shelby GT500)

 

<Mustang Shelby GT500, 이미지 : 포드 자동차>

 

올 가을 2020년형 Mustang Shelby GT500이  발매될 예정이며, 슈퍼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테스트 및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공기 역학적으로 가장 진화한 머스탱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포드 퍼포먼스 디자이너, 파워 트레인 및 에어로 다이나믹 엔지니어는 100 년 이상의 경주에서 모범 사례를 참고하여 만든 가상의 레이싱 팀으로서 디지털상에서 그리고, 실제로 수백 가지의 디자인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들은 최첨단의 디지털 및 3D프린팅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사용하여 궁극의 최고의 성능을 갖춘 머스탱을 만드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Mustang Shelby GT500, 이미지 : 포드 자동차>

 

"우리는 최초의 프로토타입용 자동차를 제작하기 훨씬 전에, 엔지니어링팀 사이에서 디자인을 만들고 연구하는 다른 전략을 입증했습니다."라고 포드 퍼포먼스 엔지니어인 Matt Titus는 말했습니다. "이 새로운 전략은 디자인의 효율성을 향상 시켰을뿐 아니라 GT500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팀은 포드의 노스 캐롤라이나 주 Concord에있는 Ford Performance 기술 센터와 미시간 주 Redford에있는 Advanced Manufacturing Center의 신속한 3D 프로토 타이핑 시스템을 포함하여 Ford의 광범위한 고급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했습니다. 

개발 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가장 유망한 디자인은 수개월이 아닌 며칠 만에 3D프린터로 출력되어 팀이 성능과 공기 역학적 인 정교함의 충실도를 높일 수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0개가 넘는 프론트 스플리터 고리 버들을 출력하고 테스트하였고, 일부는 미세한 수정을 통해 설계를 완벽하게했으며, 여러 버전의 부품을 동시에 트랙 평가를 위해 보냈습니다.

<Mustang Shelby GT500, 이미지 : 포드 자동차>

 

올 해 들어서 자동차 제조사들의 3D프린터 사용에 대한 기사가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네요. 작년과 비교해서 정말 많은 관련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Gartner사의 3d프린팅 Hype Cycle에서 자동차 산업은 향후 2~5년사이에 안정기에 접어들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예상이 꼭 맞으리란 법은 없지만, 특히 미국 유럽 자동차회사들의 3D프린팅 활용사례는 점점 늘어가는 것은 맞습니다. 이미 많은 서구 자동차 회사들은 Additivie Manufactuing Center 들을 세워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 관련 소식은 없어서 아쉽네요.

 

참고) Ford Media Center

 

 

GE Aviation, 앨라배마공장에 3D프린팅 시설 확충을 위해 5천만 달러 투자 계획 발표

 

<GE Aviation의 GEnx-2B Engine, 이미지 : GE Aviation>

 

GE Aviation은 미국 앨라배마주의 Auburn에 있는 공장에 3D프린팅(적층 제조) 시설 확장을 위해 5천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확장된 적층 제조 시설은 GE Aviation의 GEnx-2B 엔진 프로그램용 3D프린팅한 금속 브라켓을 대량 생산할 것이라고 합니다.

GE Aviation의 Auburn Plant Leader 인 Ricardo Acevedo는 "우리는 Auburn에있는 Additive Manufacturing 작업에 대한이 새로운 투자에 매우 기쁩니다. 우리의 성공은 지금까지 첨단 제조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Aurburn 공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미래는 밝습니다. 우리는 Auburn 지역 사회와 앨라배마 주에서 큰 도움을 얻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GE Aviation의 앨라배마 Auburn 공장은 LEAP 엔진용 연료노즐을 3D프린팅 기술로 30,000개를 생산했다고 작년 10월에 발표를 한 같은 공장입니다. 2015년부터 2018년 10월까지 생산을 했다고 합니다. 이 공장에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생산하는 업무에 이미 숙련된 작업자들이 있으니, 용량 확장시에도 인력면에서나 설비 운용면에서 다른곳에서 생산하는 것 보다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3D프린터와 항공분야와의 궁합이 잘 맞는 또하나의 사례로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 Made In Alabama

 

 

MIMAKI의 새로운 FFF방식의 Desktop 3D 프린터?

 

<Mimaki의 새로운 Desktop 3D프린터, 이미지 : Mimaki>

 

대형 2D프린터 회사로 잘 알려진 MIMAKI 사는 컬러 3D프린터 도 1개의 모델만 생산을 하고 있죠. FFF방식의 모델명 3DF-222 인 Desktop 3D프린터를 3/19에 발표했습니다.

MIMAKI사가 생산하는 컬러 3D프린터(3DUJ-553)는 산업용 3D프린터인데, 이 회사가 왜 Desktop 3D프린터를 생산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공개된 사진을 자세히 보니, 우리나라 브랜드인 Sindoh(신도)의 3DWOX1 3D프린터이네요.  예전에 미국의 Stanly Balck & Deckers 사가 신도의 DP200 3D프린터를 STANLEY Model1 이라는 제품명으로 미국에서 판매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와 비슷한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STANLEY Model1, 이미지 : Amazon>

 

참고) Mimaki

 

 

Stanley Black & Decker와 Astroprint 협력, 3D 프린터의 분산 네트워크 구축

 

 

Stanley Black & Decker (NASDAQ : SWK)와 제휴하여 여러 시설에서 3D 프린터를 연결, 제어 및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AstroPrint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를 통해 Stanley Black & Decker는 생산성 및 성장 기회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는 동시에 자원을 적절하게 공유하고 최적화 할 수 있도록 단일 플랫폼에서 적층 제조 시스템 및 워크 플로를 손쉽게 자동화합니다. Stanley Black & Decker 내에서 Additive Manufacturing의 투자와 성장이 증가함에 따라, 첫 번째 단계는 현재 전세계에 분산되어있는 사무실에 있는 모든 팀과 3D 프린터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일단 연결되면 Stanley Black & Decker의 엔지니어는 대시 보드에서 모든 3D 프린터를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사무실에서 사용 가능한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자원을 공유하거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위해 단일 시스템에서 3D 프린터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각 팀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각기 다른 팀 및 각 팀 내의 다른 구성원에 대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계약자 및 컨설턴트는 전 세계 어디에 있든 액세스 권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AstroPrint Enterprise Cloud를 사용하면 Stanley Black & Decker 엔지니어가 3D 프린터 제품군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 프린터의 사용량, 생산성 및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nley Black과 Decker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워크 플로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3D 프린팅 프로세스의 확장 및 확장에 대한 지능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스탠리 블랙 앤 데커 (Stanley Black and Decker)의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 인 마틴 가이 (Martin Guay)는 "이번 제휴를 통해 스탠리 블랙 및 데커의 3D 프린터 사용과 관련하여 ROI, 가동 시간, 가치, 자원 최적화 및 역량 개발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게되었습니다. "이것은 모든 기업의 Additive Manufacturing 성공에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우리는 AstroPrint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우리와 업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

<AstroPrint의 CEO 인 Drew Taylor, 이미지 : Hartford Business Journal>

 

AstroPrint의 CEO 인 Drew Taylor는 "우리는 오랫동안 3D 프린터 업계에 종사해 왔으며 클라우드를 통해 3D 프린터를 관리하는 최초의 (그리고 최고) 소프트웨어 시스템 중 하나를 개척 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스탠리 블랙 앤 데커 (Stanley Black & Decker)와 같은 대규모이고, 여러곳에 사무실이 있는 회사들이 적층 제조 프로그램을 성장시키기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할 때 직면하게 될 필요와 병목 현상을 예측할 때가 왔습니다. "

AstroPrint의 초점은 이제 AstroPrint Enterprise Cloud를 확장하여 3D 프린터들을 연결, 제어 및 최적화해야하는 더 많은 대형 제조업체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AstroPrint의 CEO인 Drew Taylor를 2016년 Kintex에서 개최된 Inside 3D Printing 행사에서 잠시 만났었습니다. Drew Taylor씨가 사업얘기 하자고 먼저 연락을 주셨는데, 만나서 잠시 얘기를 하고, 다시 만나기로 했는데, 행사가 끝날때 까지 서로 일정이 맞지 않아서 아쉽게 다시 만나지를 못했었습니다. 2016년 당시에는 Astroprint는 일반소비자 고객들 대상의 Clould Solution 이었고, 다양한 Desktop 3D프린터들을 통합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던 때였습니다. 저희 3D그루와도 협업을 해보려고 했었는데, 인연이 닿질 않았네요. 사실 저는 그 전에도 Astroprint와 비슷한 솔루션을 테스트삼아 써봤다가 고생한 기억도 있었고, Astroprint의 솔루션의 시장성에 대해 확신이 없었습니다. 

이번 발표를 보니, 일반 소비자용이 아닌 기업고객들 대상의 Enterprise Cloud 시스템으로 B2B 사업으로 피봇팅을 한 것으로 보이네요. 타겟 고객을 기업고객으로 전환한 것은 잘한 것 같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소비자시장의 활성화가 아직은 요원하기 때문입니다. 스탠리 블랙 앤 데커에서 투자를 받은 소식은 들었는데, 기업용 솔루션을 출시를 했네요. 기사에 소개한 대로 기능이 작동하는지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들을 제공해줄지, 이러한 기능들이 필요한 회사가 얼마나될지도 궁금하네요. 

 

참고) Astroprint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