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아디다스, 3D프린터로 출력한 신발 정식 판매! "FUTURECRAFT 4D"
2018-01-24 12:45:27

드디어 아디다스가 3D 프린터로 출력한 신발 FUTURECRAFT 4D를 지난주 금요일부터 뉴욕지역에서
일반인들에게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뉴발란스와 같은 신발회사들이 한정판으로 한정수량만 판매하기는 했지만, 이번에는 정식 판매입니다.

중창(MidSole)을 Carbon의 3D프린터로 출력한 신발입니다.(중창에 대한 설명은 이 글 하단을 보세요)
신발 모양을 먼저 보시죠. 아디다스 홈피에서 가져온 사진들입니다.



아디다스의 FUTURECRAFT 4D 신발 소개 동영상입니다.


아디다스의 FUTURECRAFT 4D 신발 판매는 3D프린팅 산업분야에서 어느정도 상징성(milestone)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디다스(세계적인 브랜드)가 3D프린팅을 사용하여 신발(소비재 제품)을 제조하여 일반인들에게 정식 판매했다는 겁니다."


아디다스는 3D프린터 신발 사업을, 시장을 테스트해보는 단계를 지나서, 사업화를 한 것입니다. 잘 진행된다면 다음 단계가 대중화로 가는거겠죠.
여기서 중요한 의미는 아디다스(세계적인 브랜드), 신발(소비재 제품), 일반인에게 정식판매 한다는 겁니다.
GE같은 회사들은 이미 금속 3D프린터로 제조한 엔진노즐을 비행기 엔진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사업화가 된 경우이지만, GE가 만든것들은 소비재는 아닙니다.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 쓰이는 기계 부품입니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소비재는 대량생산을 합니다. 
3D프린터는 수십,수백만개를 만드는 대량생산에 적합하지 않다는게 중론이고, 저도 공감합니다. 
대량생산은 기존 제조방식이 적층가공방식(3D프린팅)보다 훨씬 저렴하고 잘 만들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별 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그런데, 아디다스가 3D프린팅이 더 잘할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재 제품을 정식 판매한것입니다.
가장 빠른 3D프린터 제조사인 카본사와 손 잡고, 신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중창(midsole)을 만들어서 정식 판매를 하였습니다.
이 신발의 중창은 복잡한 결자무늬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격자무늬 구조는 기존 제조방식보다 3D프린터로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디다스가 만들어낸 신발의 종류만해도 한 두개가 아닌데, 
FUTURECRAFT 4D 라는 신발이 이렇게 주목을 받는건 그 만큼 상징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스포츠화에 3d프린팅 기술을 접목시키려고 한 회사는 아디다스만이 아닙니다. 나이키, 뉴발란스, 언더아머, 리복 같은 굴지의 신발 제조업체들이 있고, 중국의 스포츠웨어업체인 PEAK사도 3D프린터로 만든 중창을 탑재한 운동화를 공개했습니다.
스타트업 업체들도 이쪽 시장을 계속 두드려왔습니다. 
개인 맞춤형 샌달과 인솔(깔창)을 Kickstart에 런칭해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는 Wiivv, 3D뜨개질(3D Knitted)신발을 Kickstarter에 런칭했던 JS Shoe(이 회사는 홈피가 접속이 안되는 걸로 봐서 망한것 같습니다.), 맞춤형 3D프린티드 슈즈를 판매하는 Feetz  등 여러 회사가 있습니다. 언제 한번 정리해봐야 겠네요^^

나이키는 프랑스 업체인 프로드웨이(Prodways)와 손잡고 MOVINGLight기술과 새로운 TPU기반 소재를 바탕으로 신발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소식이 있고, 뉴발란스는 3D Systems와 손잡고 DuraForm TPU Elastomer을 소재로 SLS 3D프린터를 통하여 중창을 벌집구조로 개발해서 한정판으로 판매를 했습니다.

뉴발란스의 Zante Generate 모델


아디다스는 FUTURECRART 4D를 생산한 3D프린팅 기술로 최소한 중창(midsole)에 대해서는 디자인과 생산의 유연성을 확보했을 겁니다. 이번에 출시한 디자인이 시장의 반응이 좋지않다면, 곧바로 다른 디자인으로 변경이 가능할 것이고, 생산은 Carbon 3D프린터로 바로 출력하면 되겠죠.
신제품 생산을 위해 지그, 몰드를 만들고, 작업자들에게 별도의 교육을 할 필요도 없겠죠. 바로 출력을 할 수 있겠죠.
아디다스가 사업적으로 이 신발을 성공시키는 건 별개의 문제이지만, 3D프린팅 기술의 관점에서는 의미가 있는 행보인 것 같습니다.
3D프린터 협력 업체인 카본사도 좋은 레퍼런스를 확보하였으니, 카본사의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아디다스는 FUTURECRART 4D를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니,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업체들보다 한 발 앞서 가게 되었네요.
아디다스의 이 사례를 통해 다른 소비재 업체들도 3D프린팅 기술 도입에 대해 재고해볼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중창(midsole)이란?

중창은 자동차로 비유하면 서스펜션과 같은 부분입니다.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 시켜 줘야 하고 불규칙한 지면에도 안전한 걸음을 보장해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창은 신발의 무게와 기능 그리고 가격을 결정짓는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발의 테크놀로지는 대부분 중창에서 나오며 신발의 완성도를 볼 때에도 가장 중시되는 부분이 중창입니다.


참조) https://www.adidas.co.kr/futurecraft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