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인사이드 3D프린팅 2016 전시회 참관기 2
2016-06-23 17:32:02

Inside 3D Printing 2016 참관기 1 에 올리지 못한 부분을 참관기 2로 올립니다.

사진이 다 업로드가 안되서, 다음 참관기 3에서는 digital hands 3D프린팅 프리미엄 갤러리의 작품들을 위주로 올리려고 합니다. 이외에 다른 회사도 한군데의 사진을 더 추가해서요.

 

대만회사 XYZ Printing 부스입니다. 이 회사는 desktop 3D 프린터 시장의 마켓쉐어 1위 이죠.

저가의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다가, 얼마전부터 고가의 FDM프린터들도 출시하면서, 제품의 라인업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Morpheus 3D라는 회사입니다. 만나서 얘기를 하다보니, 가든 파이브에 있는 랩C를 운영하는 류진랩 분들이시더군요.

온라인에서만 뵙다가, 직접 뵈니 반가웠습니다.^^



아래 제품은 LIPS(Light Induced Planar Solidification) 방식의 3D프린터입니다.

원리는 DLP와 비슷합니다만, 다른점은 DLP 방식은 광원으로 프로젝터의 빔을 이용하여 레진을 경화시키는데, LIPS방식은 LED,LCD를 광원으로 사용한다는 겁니다.

장점은 크고 넓은 출력물도 출력이 잘 된다는 겁니다.(DLP는 프로젝터의 빔이 광원이므로, 빛이 좁은데서 넓은데로 퍼질 수 밖에서 없습니다. 그래서, 큰 출력물의 경우는 출력물의 외곽쪽은 품질이 가운데쪽 보다 좋지 않게 되죠.) 이 방식은 LED,LCD를 사용하므로 괜찮다는 거죠. 

그리고, LED,LCD를 사용하므로, 가격이 싸다는 겁니다.

단점은, LED,LCD의 빛의 양(? 이 부분은 잘 기억이 안나네요 -_-; 정확하지 않은 점 참고요.프로젝터 빔은 조절할 수 있는데, LED,LCD는 조절할 수 없는 거였어요.)을 조절할 수 없으므로, 표면이 DLP 만큼 아주 매끄럽지는 않은 것 같아요. 



출력물들을 보시죠. 위 사진의 출력물이 아나라, 같은 방식의 좀 더 큰 프린터로 출력한 겁니다.





이건 위 사진의MK4로 출력한 거라고 합니다.




올 7,8월에 Kickstarter에 499달러 짜리 LIPS 방식의 3D프린터를 올릴 예정이라고 하시네요.

우리돈으로 57만원 정도되는 건데, 이 돈으로 레진을 소재로 쓸 수 있는 3D프린터를 살 수 있는 거네요....

참...중국산 DIY 정도 가격 밖에 안되는 데...대단하네요.

말씀을 들어보니, 이 제품에 매력을 느낄 구매층도 어느정도 잡으신 것 같구요.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홧팅!!!


Zortrax M200 제품도 나와있네요. 왼쪽에 있는 건 Super Hero mask인데, 잘 뽑으셨네요.

저도 저거 출력하려다가, 파트수가 넘 많고, 다른 출력물들 때문에 못뽑았던 건데,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BCN3D Sigma라는 프린터입니다.

스페인 제품인데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3Dhubs.com에서 1위한 제품입니다. 듀얼노즐이고, 수용성 재질의 필라멘트를 서포터로 사용가능하다고 알고 있어요.

필라멘트는 2.85mm를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75mm의 필라멘트가 이미 대세가 되었지만, 해외에서는 2.85mm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프린터들이 종종 있어요. Ultimaker 도 그렇구요. 

베드크기도 크고 좋아보입니다.


HBOT 이라는 3D프린터입니다. 베드사이즈가 300x300x300 이라고 하네요. 꽤 크네요.

BigRep ONE 이라는 대형 3D프린터네요. 베드사이즈가 1005x1005x1005 라고 합니다.


구동되는 동영상을 보시죠.

https://youtu.be/CkyrLXQ4BeM


G-Printer입니다.UV DLP 3D Printer입니다.

정식 출시전부터 오픈크리에이터 등에 홍보를 하셔서, 봤던 제품인데, 출력물들은 깔끔하네요.

 


G Printer의 출력물입니다.






Robox  3D프린터입니다.제가 리뷰를 하려던 제품인데, 아직 못하고 있네요....흠흠...


Veltz E1 Plus라는 FDM 방식의 3D프린터 입니다.


아래는 경화기입니다.

레진소재의 출력물은 출력하고 나서 완전히 굳기까지 꽤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하죠. 

기업입장에서는 자연광에서 긴 시간을 기다릴 수 없는 경우도 있죠..납품일정도 있을테니까요..이럴때 쓰는, 빨리 경화시키는 장치입니다.


M ONE 이라는 Desktop DLP 3D프린터입니다. 중국제품이구요. 소개해 주시는 분이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하시네요.

아래 동영상의 중간부분부터 프로젝터 광원에서 빛이 나와 출력물을 경화시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력물이 경화되는 것 까지 자세히 보이지는 않아요^^; 

https://youtu.be/qnY4MxLnnoM


3D스캐너 회사입니다.


전신을 스캔해주는 스캐너입니다.

아래 서계신 남자분처럼 서있으면, 아래 동그란 발판이 360도 회전하면서 스캔을 합니다.

저도 전신 스캔받았어요. 스캔 파일은 나중에 멜로 보내준다네요.^^

전시회가 내일까지니까, 내일 가시는 분은 스캔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나중에 기회되면, 컬러 3D프린터로 출력하려고 합니다^^



아래 왼쪽 사진이 이번 전시회에 나온 회사입니다.

왼쪽 사진에는 남자분이 몸집만한 큰 출력물을 뒤에서 안고 계십니다. 사람만한 출력물도 가능하다는 얘기죠.

이 홍보물을 보면서, 오른쪽에 있는 홍보물이 생각났어요. 이태리의 DeltaWASP입니다. 

제 생각에는 오른쪽 사진처럼 사람이 앉아있고, 가능하면 여자분이 좋겠죠. 여자분이 몸집이 남자보다 작으니까, 프린터가 더 커보이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물론 예쁜 분이면 더 좋고요...^^;

이런 생각이 나서 두개의 사진을 비교해 봤습니다^^



여러분들, FDM방식의 소재인 필라멘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저만 그런가요? 쿨럭...

저는 제조과정이 궁금했었는데, 오늘 전시회에 필라멘트 만드는 기계가 나와서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회사분이 친절하게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셨어요. 이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동영상을 보시면서 설명도 같이 들어보세요.


https://youtu.be/j1K811h5klU


필라멘트 생산하는 회사인데, FDM방식의 프린터로 컬러를 출력하는 노즐을 개발하셨네요. 

특허도 이미 등록을 하셨구요.대단하시네요.


해외에도 FDM노즐에서 컬러가 나오게 하는 장치를 본적이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여러개의 다른색 필라멘트 --> 색을 혼합하는 장치 --> 3D프린터 싱글 노즐에서 다양한 컬러 출력 하는 거였습니다.

 

이 분이 발명하신 게, 기계적으로는 더 간단한 구조 같습니다. 

제가 기계가 전문이 아니라서 해외 사례와의 장단점 비교는 못하겠네요.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시죠.
https://youtu.be/hPdnYfSdO5E


3D프린터 관련 application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3D프린터가 많이 쓰이려면, 다양한 관련 application들이 있어야만 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는 것도 다양한 application들이 있기 때문에 쓰잖아요? 카톡, 오피스, 게임, 등등.

이런 3D프린터용 application 개발 회사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올 해 inside 3D Printing 행사는 작년보다 참가한 업체가 적은 것 같습니다. 제가 참가한 대부분의 3D프린터들은 올렸는데요.못올린 제품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참관기 3에서는 digital hands의 3D프린터로 만든 작품들 위주로 올리겠습니다. 

참관기1,2는 제품 위주였지만, 참관기 3은 출력 작품 위주로 올리게 됩니다. 

추상적인 예술작품들은 봐도 뭔지 모르는데, 3D프린터로 출력한 작품들은 아직까지는 그렇게 추상적이지는 않더라구요.

저처럼 예술에 조예가 없는 사람에게는 다행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