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Onshape, 100%클라우드 3D CAD
2016-05-18 22:10:32

소개를 간단히 하자면 100% Full Cloud 3D CAD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작년 12월에 1년간의 베타서비스를 마치고 정식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솔리드웍스(Solidworks)의 원년 멤버들과 엘리트엔지니어들이 풀 클라우드 방식의 3D CAD를 개발한다는 이슈만으로도 화제가 되었고 창업 후 지금까지 1억6천만달러가 넘는 어마어마한 투자자금을 끌어모으면서 그들의 행보 하나 하나가 업계 관련자들에게 주목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Onshape는 웹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설계팀 모두가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전문 3D CAD 시스템을 제공하며, 클라우드와 모바일 CAD에 100% 집중된 전 세계 유일한 기업입니다.
Onshape는 오늘날의 실제 근무하고 있는 엔지니어, 설계자와 제조업자들이 소프트우어 라이선스 비용의 부담감과 복사본을 만드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하나의 CAD데이터에 뛰어난 보안 환경과 함께 동시 작업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 - Onshape PressKit 중


Onshape의 장점은

1) 풀 클라우드 방식이므로 설치가 필요없고 인터넷만 연결되면 된다.

2) 웹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3) 여러명이 동시작업이 가능하다.

4) 다른 CAD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좋다.

5) 강력한 앱스토어가 있다.

이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풀클라우드 방식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설치할 필요가 없고, 프로그램 버전, OS, 컴퓨터 사양에 신경쓸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단지 필요한 것은 인터넷 연결 뿐입니다. 언제 어디서 접속해도 최신 버전을 누구나 사용하게 된다는 것인데 작년 한해동안 14번의 업데이트가 있었고, 올해도 벌써 6번의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오토데스크의 Fusion 360도 클라우드라는 점을 홍보하고 있지만 Fusion360은 100%클라우드 방식이 아니어서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설치를 해야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편집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매우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오늘 발표에서 보니 지난 크리스마스 연휴에 당연히 웹 브라우저를 통한 Onshape의 접속률을 크게 감소했으나 모바일을 통한 접속은 감소율이 작았다고 합니다. 가족들 눈치 보면서 컴퓨터는 못켜고 모바일로 필요한 작업을 하는 유저들이 많았다는 얘기겠죠.

Onshape는 강력한 협업기능을 자랑하는데, 여러명이 동시에 동일한 문서에 액세스하여 작업을 할 수도 있고, 이에 대한 히스토리 및 실시간 팔로우모드, 새로운 브랜치 만들기(원본에서 별도로 새로운 작업만들기)등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CAD프로그램에서 설계한 디자인을 Onshape로 불러와서 편집,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앱스토어가 있는데, 부가적인 기능이 필요할 때 앱스토어를 이용하여 필요한 기능을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습니다. CAD 관련 개발자들은 앱을 개발하여 직접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오늘 설명을 들어보니, 곧 공개될 예정인 기능인데 '피처스튜디오'라는 기능을 통해서 자신만의 툴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고 공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Onshape의 피처들의 소스코드는 모두 공개가 된다고 하네요.

 


저는 작년 말에 계정을 만들었었는데 생각보다 반응 속도가 느렸고, 튜토리얼이 많이 부족해보였고, 무료사용자는 파일수제한과 용량제한이 있어서 배우는 것을 포기했었는데, 오늘 CEO의 설명을 들으니 바로 얼마전 아시아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크게 구축해서 속도가 매우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한국 파트너인 클라우드이엔지 측에서 구동시연을 하는데 속도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글 자막 처리된 교육 동영상을 계속 업데이트하겠다고 하니 이 부분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없었는데, 몇달 전에 수신한 뉴스레터를 보니 다른 유료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학생/교육자들은 무료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알아서...
실제 유저들의 평은 아직 부족한 점도 많고 개선해야할 부분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3D프린팅 시장과 접목하여 3D CAD를 볼때 반드시 현재보다 더 간편해지고 쉬워져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풀 클라우드 방식이라는 이유 하나 만으로도 Onshape의 존재이유가 설명될 것 같습니다. 
Onshape의 뒤를 이어 풀 클라우드 방식에 더 쉬운 3D CAD를 내세우며 개발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예. Vectary), 점점 더 쉽고 편하고 파워풀한 도구들이 많이 나와서 저같은 까막손들도 쉽게 모델링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위 사진이 Onshape의 CEO인데  클로징 멘트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억 나는대로 적어보면...

"저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많은 시간 일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스타트업이 어떻게 공룡같은 기업들과 싸워서 이길 수 있겠냐고 물어보지만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좋은 팀을 구성하고, 우리의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회원가입하시면 됩니다.
https://www.onshap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