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CES 2018, 그리고 3D프린터
2018-01-16 08:59:31

매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세계최대규모의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가 개최됩니다. 
정식명칭은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입니다.

이 박람회는 무려 50년 가까이 거슬러 올라간 1967년 부터 개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LG전자등과 같은 가전업체들도 매년 참가를 하죠.  
2017년엔 18만명이상의 관람객과 4천개 사가 전시를 했습니다. 
이번 2018년도에는 지난주 1월 9~12일 에 CES 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3D프린터와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HP Z 3D 카메라
이 제품은 CES 2018에서 Innvation Awards를 수상했네요.
이 카메라는 3D디자이너, CG아티스트, 게임 개발자, 디지털 아티스트들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일반 3D스캐너 처럼 3D로 사물을 찍기도 하고, 일반 문서 및 라이브 비디오 캡쳐를 디스플레이에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개 동영상을 보시죠.

참고) http://www8.hp.com/us/en/campaigns/z-3d-camera/overview.html?jumpid=va_d4n5a78whx

 

XYZprinting, 새로운 다빈치 3D프린터와 3D펜 공개

제품명은 다빈치 Color  AiO 네요.
풀칼러 FFF 3D프린터이고, 작은 사업체의 프로토타이핑용 제품으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CMYK 잉크젯 기술을 이용하여, 색상을 흡수하는 (color-absorbing) PLA 필라멘트에 컬러 잉크방울을 입히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0.4mm노즐에 color-inject PLA, 표준 PLA, Tough PLA, PETG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음성인식도 지원한다는 얘기도 있네요. 이 부분은 좀 더 확인해봐야겠네요. 2018년 중순경 출시 예정이고, 가격은 $3995.95 로 발표되었습니다.

다빈치 3D펜 Cool 입니다.

XYZPrinting의 2번째 3D펜이고, 가격은 $44.95 정도입니다. 디자인 소프트웨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이 펜을 사용중에 어린이들이 뜨거운 온도에 다치지않게 하기 위한 냉각기술(cooling technology)이 있다고 합니다.

 

Kodak, 새로운 3D프린터 런칭
이미 2017년 11월초에 "KODAK, 3D프린팅 시장 진입, 그리고 프로페셔널 데스크탑 3D프린터" 을 통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드디어 Kodak이 제품을 공개했네요. 

KODAK Portrait 3D 프린터

KODAK이 직접 개발한건 아니고, Smart International이라는 회사와 글로벌 라이센싱 계약을 했죠. 
프로페셔널 3D프린터 임을 강조하고, 2달 정도 해외 3D프린팅 사이트마다 광고도 엄청나게 올렸습니다. 코닥 3D프린터 광고가 없는 사이트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799 로 책정했네요.
정식 명칭은 KODAK Portrait 3D Printer 이고, 올 3월부터 배송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출력품질이 얼마나 좋을지 기대가 되네요.

 

Polaroid, 새로운 3D프린터와 3D펜 공개

즉석 카메라로 유명한 Polaroid사는 CES2016 에서 3D프린터를 소개해서 깜짝놀라게 했죠. CES2017에서도 나왔고, 올해로 3년 연속 CES에서 3D프린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Polaroid 홈페이지에 CES 2018관련 글을 보니, 3D프린터 뿐만 아니라, 스피커, TV, 스마트 폰, 카메라 등 여러 제품을 전시했네요.

 

Polaroid Nano Glide 3D 프린터
베드사이즈는 120 x 120 x 120mm이고, 출력물을 쉽게 베드에서 떼어낼 수 있는 Sliding Print bed를 장착하고, 필라멘트 센서가 있어서 필라멘트 교체시기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소재는 PLA전용인 것 같네요. 초보자와 학교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하네요. 2018년 4월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가격은 $479로 책정되었네요.


Polaroid Nano Mini 3D프린터
베드 사이즈는 80 x 80 x 90 mm, one -button push control로 초보자도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보자와 학교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하네요. 가격은 $349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판매중입니다.

Polaroid Nano Duo 3D프린터
베드사이즈는 300 x 223 x 320 mm입니다. 듀얼 익스트루더, 2가지 색상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제공되고, 내장 카메라와 히트베드를 제공하여, ABS와 같은 소재도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8년 4월 출시예정이고, 가격은 $1849로 책정되었네요.

Polaroid Root/Fast Play 3D펜
일반 사용자들이 아주 쓰기 쉽게 만든 3D펜입니다. Fast Play 3D펜은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3개의 교체가능 노즐이 있고, Root Play 3D펜은 나무모양을 만드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2018년 2월에 유럽에서 발매할 예정입니다.

폴라로이드같이 나름 알려진 회사가 일반 소비자용으로 디자인이 깔끔하고, 안전하고 사용하기 편한 3D프린터와 프로페셔널급의 3D프린터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있네요. CES2018에서 발표한 것 까지 총 5개의 3D프린터를 출시한 것이니, 단순히 3D프린터 시장을 테스트해보려고 이 시장에 진입한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가의 일반 소비자용, 교육용 3D프린터는 이미 XYZPrinitng 등과 같은 회사들이 시장에 있어서 경쟁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Airwolf 3D, 5세대 Evo Additive Manufacturing Center(AMC) 3D프린터 런칭
Airwolf하면 예전에 Airwolf라는 헬리콥터가 나오는 미드가 생각납니다. V 라는 제목의 미드와 같은 시간에 방영이 되서 뭘 볼까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Airwolf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있는 3D프린터 제조업체입니다. 이번에 CES2018에서 이들의 5세대 제품으로 분류되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급 제품을 런칭했습니다. 
베드사이즈는 305 x 305 x 280 mm, PLA, ABS및 다른 플라스틱 소재도 사용가능하고,최저 0.04mm 레이어 두께로 출력할 수 있다고 합니다.

7인치 터치스크린, 듀얼 노즐을 사용하고, 노즐온도는 300도까지 올라가고, 150도까지 올라는 히트베드, 금속 소재도 출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금속이 함유된 필라멘트겠지요. 노즐온도가 300도까지 올라가니까요. PartSave/FileSfe 기능으로 필라멘트가 떨어지거나, 정전이 되었을때 다시 전원을 켜서 이전상태에서부터 다시 출력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회사의 CEO인 Erik Wolf 씨는 "이번에 출시된 EVO 3D프린터는 어떤 데스크탑 3D프린터보다 빠르고, 강하고, 정밀합니다."라고 말하며 강한 자신감을 보여줬습니다. 
얼마나 안정적이고, 출력물 품질이 좋을지 궁금하네요.

 

Nexa3D, 속도가 빠른 산업용 SLA  3D프린터 NSV 출시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Nexa3D가 SLA 방식의 3D프린터인 NSV를 출시했습니다.
1분에 1cm를 적층한다고 합니다. 다른 SLA방식의 3D프린터보다 40배 빠르고, 두배이상 정밀하고, 5배 저렴하다고 선전을 하는데, 궁금하네요^^ 판매가격은 $19,950 이네요.

홍보 동영상입니다.

Nexa3D는 BEGO와 XYZprinting 사와 함께 치과쪽 시장에 진출하기로 합의를 했다고 합니다.

 

Kwambio, Ceramics 3D 프린터 런칭
뉴욕소재의 3D프린팅 Startup 기업인 Kwambio는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on-demand로 디자인, 출력을 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곳인데, Ceramics 3D프린터를 런칭했습니다.
이 회사는 정밀도가 높고 빠른 세라믹 3D프리터를 찾으려고 노력하다가 자체적으로 세라믹 3D프린터를 개발했다고 하네요. ^^;  자신들의 요구를 만족할만한 프린터가 없으니, 직접 개발을 한 것 같습니다.
Ceramo OneTM 이라는 3D프린터인데요. 
베드사이즈 350 x 350 x 380mm, binder jetting방식으로 세라믹 파우더를 소재로 사용합니다.

가격은 약 $25,000 정도이고, 속도는 초당 160mm, 정밀도는 20 마이크론이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럭셔리 패션 제품, 금속제품 주조용 몰드 제작, 항공산업의 부품쪽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UNIZ, 새로운 SLA 3D프린터 공개
샌디에이고에 있는 UNIZ Technology가 새로운 SLA방식의 3D프린터를 공개했습니다. 
2년전인 2016CES에서 SLASH 라는 SLA 3D프린터를 소개했고, Kickstarter에서 1,100%를 달성했었습니다. 이 회사의 제품은 UDP(Uni-Directional Peel) 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빠른 출력속도를 자랑합니다. 
이번 CES2018에서는 여러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SLASH OL 제품의 작동 동영상입니다.

Demo of 3D Printing with UDP (Uni-Directional Peeling)
CES2018에 소개한 제품들을 Kickstarter에서 펀딩을 받고 있네요. 
오늘 (2018/01/15)기준으로 24일 남아있고, 목표금액 $30,000 인데, 현재 $138,756 펀딩을 받았네요. 약 400%가 조금 넘네요.
Kickstarter 에 있는 성능 비교표를 보니 빠르기로 소문난 Carbon3D 의 M2 제품보다 속도가 빠르네요.
과연 실제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자세한 제품 정보는 아래 Kickstarter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644653534/uniz-udp-the-worlds-fastest-3d-printing-technology

 

DWS, SLA 3D Printer 전시

DWS사, CES에서 확장된 SLA 3D프린터 포트폴리오 보여줌
DWS(Digital Wax System)는 이태리회사이며, SLA방식의 3D프린터로 유명하죠. 프로페셔널 등급으로 XFAB 시리즈 제품도 많이 사용을 합니다. 
XCELL 3D프린터는 새로 특허를 받은 TSLA(Tilted Stereolithography)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대부분의 치과와 쥬얼리 산업에 적합한 섬세함과 속도를 제공합니다.

DWS는 북미지역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좀 더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Formlabs의 새로운 소재와 커스텀 3D프린티드 이어폰
Formlabs사는 새로운 3D프린터를 발표하지는 않았고, 작년에 발표를 한 데스크탑 SLS 방식의 3D프린터 Fuse1 3D프린터와 출력물들과 SLS방식의 3D프린터인 Form2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인  Form Cell 을 전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소재로 Rigid 레진과 Grey Pro 레진 소재를 발표하였습니다.  


 

Formlabs는 작년 3월경에 3shape  와 치과 관련 파트너쉽을 맺었는데, 이번에는 3Shape의 Phoenix in-ear scanner와 Form 2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맞춤형 이어폰 사업을 발표했습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시장 조사기관인 CONTEXT의 부사장인 Chris Connery씨가 발표한 자료의 일부 내용입니다.

현재 3D프린팅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현재는 "산업용(indutrial)/프로페셔널(professional)" 과 "개인용(personal)/데스크탑(destktop)" 이렇게 2개로 분류하는 건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 
그래서, CONTEXT는 아래와 같이 4단계로 분류한다는 겁니다.
산업용(industrial) :  >$100K
디자인(design) :  $20K – $100K
프로페셔널(professional) :  $2,500 – $20K
개인용 (personal) :  <$2,500


일리가 있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2단계로 분류하기에는 제품의 종류가 너무 많고, 무엇보다 변별력이 떨어집니다. 20~30만원대의 DIY 3D프린터와 5백만원이 넘는 3D프린터가 같은 개인용/데스크탑으로 분류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3dprint.com과 tctmagine.com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