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ASA 소재로 출력한 풍차(Zortrax M300)
2017-11-27 21:35:31
3D프린터 소재로 PLA, ABS, HIPS, PC, Nylon 등 다양한 소재가 사용되는데, 오늘은 ASA 소재로 출력한 출력물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ASA 소재의 특성을 간략하게 살펴보면요.
ASA (Acrylonitrile-Styrene-Acrylate)는 
내화학성, 광택, 사출성 및 ABS의 기계적 특성을 가진 소재입니다. 
기계적인 물성은 ABS와 비슷하지만, ASA는 뛰어난 내충격성을 가짐과 동시에 내후성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이며 광범위한 환경조건하에서 뛰어난 물성균형을 발휘하는 재료입니다.
장시간에 걸쳐 옥외사용에 특성 저하 및 성형품외관의 변화가 ABS에 비해 현저하게 작고 플라스틱로서 필요한 물성균형과 모든 성형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ABS 수지의 취약한 내후성을 아크릴계 고무 중합기술을 적용해 개선한 수지로 라디에이터 그릴 등 외부에 노출되는 무도장 외장재 소재로도 사용됩니다.

이 소재는 야외, 햇빛(UV광선)에 노출되는 곳에 3D프린트한 출력물이 있어야 할때 적합한 소재입니다.

풍차는 야외에 있어야 하므로, 외부 날씨와 UV 광선에 내성이 있는 ASA소재를 선택했습니다.
조트랙스 M300 3D프린터로 출력하고, 필라멘트는 Z-ASA Pro 필라멘트를 사용했습니다. 
실제로 풍차가 돌아가는 동영상은 아래부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을 다 하고, 조립한 베어링, 와셔 등등 준비물을 다 갖췄네요.
 
 
날개를 조립하구요. 날개 길이가 30cm가 조금 넘습니다.
 
연결되는 곳에 베어링, 볼트, 너트, 와셔, 봉 등을 이용하여 조립합니다.
 
뒤에 꼬리날개도 끼우고요.

 
받침대와 몸체를 결합합니다. 이 부분은 바람 방향에 따라 회전합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야외에서 세워봤습니다. 풍차니까 야외가 제격이죠.^^

 
조립을 완성하고 풍차가 잘 돌아가는지 테스트한 동영상입니다.
 
 
받침대와 기둥은 자체 모델링했고, 프로펠러와 본체는 아래사이트에서 참고했습니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40477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