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Form3, Form3L 3D프린터 발표
2019-05-14 19:54:53
Formlabs 사가 Form3와 Form3L 3D프린터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Form3L, Form3 3D프린터, 이미지 : Formlabs>
 
 
 Form3의 방식을 SLA가 아니라 LFS, "Low Force Stereolithography" 라고 명명하였습니다. 한마디로, 기존 SLA방식보다 한단계 진화됐다고 Formlabs는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기능적으로 추가되고 성능이 우수해진것에 대해서는 알겠지만, LFS 방식 역시 본질적으로는 SLA 방식입니다.^^..ASTM/ISO의 분류상으로는 동일한 Vat Photopolymerization 이구요.
 
자 그럼, 어떤점들이 기존 제품들보다 개선됐는지 하나씩 살펴보면요.
 
첫번째로, 레진탱크가 딱딱한 플라스틱이 아니라 유연성(flexible)이 있다고 합니다. 유연한 소재의 탱크를 사용하는 장점은 필링(peeling) 프로세스에 들어가는 힘이 아주 많이 감소된다는 것입니다. 
필링(peeling) 프로세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SLA방식의 출력과정에서 레이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출력물 부분만 경화를 시키고, 그 레이어를 위쪽으로 올리게 됩니다. 여기서 레이저에 의해 경화된 출력면을 레진탱크에서 떼어내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과정을 필링 과정(peeling process)이라고 말합니다. 이때 얇은 파트의 경우는 이 필링(peeling)과정에서 파트가 무너지거나 부서질 수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링(peeling) 프로세스에 들어가는 힘이 아주 많이 감소되었다는 것은 장점이죠.
Form 3방식을 "Low Force" Stereolithography 라고 부르는게, Low Force 라는 말이 필링과정에서 힘이 적게 들어간다는 것을 부각시키려고 그렇게 명명한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Form3L 이미지:  Formlabs>
 
 
두번째는, 출력물 표면 디테일이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쉽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서포트라고 합니다. 정확히 어떤건지는 아직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서포트가 잘 떼어낼 수 있는 디자인이나 서포트의 팁부분을 출력물에서 미세조정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들을 개발하지 않았나 싶네요.
 
네번째로, uniform(한결같은, 똑같은, 균일한) 이라는 용어로 레이저를 동일한 형태로 조사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거울의 기울기에 따라 레이저의 단면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으로 출력물의 정밀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금속 3D프린터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거울에 반사되는 레이저의 각도에 따른 단면 모습, 이미지:3D그루>
 
 
Formlabs는 이러한 문제를 스마트하게 해결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아래 동영상에 그 해답이 들어있습니다.
 
 
찾으셨나요?
아래 그림입니다. 레이저를 위 아래로 여러번 반사해서 결국 단면이 정원에 가깝게 나오게끔하여 출력물에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아주 혁신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지만, 정밀하게 위치값을 제어하는건 쉽지 않은 기술일 것 같습니다.
 
<이미지 : Formlabs>
 
 
Form3 (145 x 145 x 185 mm)와 Form3L(200 x 335 x 300 mm) 두개의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출력 부피는 Form3L이 5배 정도  이 크다고 합니다. 고객들이 큰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산업용으로는 대형 SLA 장비들이 있으니까, 고객 수요는 있겠지요.
 
친절하게 주요 사양도 비교표로 제공해주는군요.
 
<이미지: Formlabs>
 
 
Form3, Form3L 로 출력한 샘플입니다.

  
 
 
 
Form 3의 가격은 미국에서는 $3,499 , Form 3L은 $9,999 로 책정되었네요. 국내 수입가가 어떨지는 지켜봐야겠네요.
 
아,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새로운 소재인 드레프트(Draft) 레진도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 레진은 레이어두께 0.3mm까지 두껍게 적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력크기가 큰 Form3L 장비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출력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말이죠. 하지만, Form3, Form2 에서도 이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Form 3D프린터 개발 시기, 이미지:Formlabs>
 
2012년에 Form1, 2014년에 Form1+, 2015년에 Form2 를 발표하였습니다.  거의 4년 만에 드디어 후속 모델인 Form3와 Form3L 을 발표했네요. Form1+ 모델은 속을 좀 섞였었지만, Form2는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Desktop SLA 장비입니다.
산업용에서나 사용되던 고가의 SLA방식의 3D프린터를 Desktop 장비로 만든 Formlabs의 기술력과 명성이 Form3와 Form3L 3D프린터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드네요.
 
Form3는 한국에서는 9월경에 수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Form3L은 미국에서 4분기에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더 늦어지겠네요.
 
작년 Formnext 2018 전시회에서 Formlabs 전시장에서 Desktop SLS장비인 Fuse1 3D프린터를 전시하고 있더군요. 언제 출시할 거냐고 물어보니, 내년(2019년)에 출시 예정이라고 답변을 하더군요.  언제쯤 Fuse1 3D프린터가 출시될지도 기다려지네요.
 
<Fuse 1, 이미지: 3D그루>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