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이케아 해킹(IKEA Hacking) 과 3D프린터
2018-09-06 20:25:19

이케아 해킹(IKEA Hacking)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해킹이라 하면, 전산시스템이나 컴퓨터 해킹때문에 안좋은 의미로 일반적으로 통용되지만, 이케아 해킹은 그런 부정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DIY 용 제품이 많은 이케아의 제품들을 변형해서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이케아 해킹이라고 부릅니다. DIY용 제품들은 부품형태로 받아서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야 하므로, 소비자들이 다른용도로 응용하기 좋은점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보면, 아래 그림처럼 등받이 없는 나무의자 스툴을 변형하여 아이들 나무 자전거로 만드는 겁니다. 이런거 보면 세상에는 재밌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이케아 해킹을 즐기고(?) 있죠. 아예 이케아해커스(https://www.ikeahackers.net/) 라는 전문 웹사이트까지 생겨났을 정도니까요.

 

이 정도면, 이케아에서 저작권이니 뭐니 하면서 고소를 하거나 제재를 할만도 한데, 이케아는 해킹하는 사람들에게 제재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공식적으로 지원하지도 않았는데, 최근에는 이케아의 경향이 조금 바뀌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얼마전 이케아는 유명 산업디자인 ‘톰 딕슨(Tom Dixon)’과 함께 ‘오픈소스(Open Source)소파’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오픈소스 소파의 이름은 어떤 것의 일부가 된다(being part of something)는 뜻의 스웨덴어인 ‘디락티그(Delaktig)라고 합니다. ‘디락티그’는 모양과 용도를 소비자가 쉽게 변경할 수 있고, 소파를 기본으로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한 유연한 구조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원하는 형태와 용도에 맞게 팔걸이나 테이블, 램프 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과거 이케아 제품이 커버를 바꾸는 수준의 변화가 가능했다면, 이번 실험은 소비자가 가구의 근본적인 기능을 바꿀 수 있는 문을 연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해킹에 무관심했던 이케아가 이제 자신들의 제품을 해킹하는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런식으로 이케아 해킹을 장려하는게 오히려 이케아에 더 이득이 될 것 같네요. 

이 오픈소스 소파 관련 동영상입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 해킹을 하는데,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을 하는게 장점인 3D프린터가 여기에 빠질 수 없겠죠? ;-)

예를 하나 보시면, 

 

<소스 : 이케아 웹페이지>

 

IKEA웹사이트에서는 POKAL 이라는 유리잔을 판매합니다. 용도는 당연히 물이나 차를 마시는 유리잔이죠.

 

<이미지 소스: ikeahackers.net>

 

ikeahackers.net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유리잔에 맞는 구멍 뚫린 뚜껑을 디자인해서, 3D프린터로 출력을 했네요. 이 유리잔의 용도가 양념통이 되었네요 :-)

유리잔이 투명하니, 안에 어떤 양념이 들어있는지 쉽게 볼 수 있고, 입구가 넓어서 청소하기도 편하겠네요. 물론, 이 디자인 소스 파일의 위치도 링크를 걸어줍니다.  

멋진 해킹이네요~

 

3D프린터를 이용한 이케아해킹을 좀 더 보면요.

IKEA의 STAM 키친 타이머(Kitchen Timer)를 GoPro 액션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마운트로 응용을 했네요.

물론, 아래 그림과 같이 3D프린터로 키친 타이머와 카메라를 연결해주는 마운트를 출력해서, 키친 타이머와 GoPro 카메라를 연결하였습니다.

 

위에서 보신 스툴을 자전거로 변경한 사례에도 3D프린터로 출력한 파트가 사용됐습니다.

<이미지 소스: thingiverse.com>

 

위 그림에서 주황색의 플라스틱 부품들은 3D프린터로 제작한 겁니다.  모델링 소스 링크 참고하세요.

스툴을 이용하여 자전거 뿐만 아니라, 썰매, 옷걸이, 소파테이블 등 여러가지로 응용을 했습니다. 


 

 

IkeaHackers 웹사이트에서 찾아보시면, 이외에도 3D프린터를 활용한 다양한 활용사례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3D그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