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소식

['16년 1월 1주] 3D프린트 뉴스
2016-01-11 08:10:56

1. CES 2016

지난 주에는 CES 2016이 3D프린팅 산업 뿐만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였습니다.

3D프린팅 업계에서도 새로운 기술, 새로운 장비 들이 많이 소개되었고 지난 주 금요일에 관련 소식들을 조금 추려서 전해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하세요.

http://www.3dguru.co.kr/bbs/newsroom/10230

 

2. 유럽우주기구, 2030년까지 달기지 건설 계획

유럽우주기구(ESA: European Space Agency)는 2030년까지 지구의 유일한 위성인 달에 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계획을 실현가능하게 해준 것은 바로 3D프린팅 기술입니다. 3D프린팅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기 전에는 달 기지를 건설하려면 미리 제작된 조립방식의 모듈과 재료를 보내야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천문학적인 비용문제로 계획조차 하기가 힘들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3D프린터만 보내면 달의 표토를 사용하여 기지를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2030년이면 이제 겨우 14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아폴로 프로그램이후 40년 이상 인류는 달에 가지 않았지만 이번 달기지가 성공적으로 구축된다면 이후 화성 등의 행성에 기지를 건설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 달에서 본 지구는 얼마나 아름다울까요!

참고) 관련기사: http://www.3ders.org/articles/20160104-esa-plans-to-3d-print-village-on-the-moon-by-2030.html

 

3. 3D Systems, 고정밀 금속 3D프린터 ProX DMP 320발매

CES 2016기간 중 3D시스템즈도 자사의 새로운 금속 3D프린터를 내놓았습니다. 참고로 3D시스템즈는 자사의 금속 프린터는 DMP (Direct Metal Printing)이라는 용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3D시스템즈는 2015년 주가하락, 실적부진, 인원감축, 그리고 연말에는 Cube철수까지 여러 악재가 있었는데 산업용 시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에 맞추어 2016년의 시작을 고정밀 금속 프린터로 힘차게 시작하였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ProX DMP 320이라는 제품으로 고정밀, 대용량을 자랑하며 티타늄, 스테인리스스틸, 니켈초합금을 재료로 사용하는 금속 프린터입니다. 이 프린터는 상대적으로 큰 출력물을 한번에 많이 프린팅하는 것에 최적화되어있고, 빌드볼륨이 275X275X420mm이라서 항공, 자동차, 헬스케어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관련기사: http://3dprint.com/113561/3d-systems-prox-dmp-320/

 

4. 3D프린터로 만든 핸드백

나를 남들과 달라 보이게 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여서 우리는 옷과 신발, 가방,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에서 나만의 개성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패션의 고장 이태리의 XYZbag은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차별화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커버 디자인을 선택하고, 원하는 문구를 삽입할 수 있어서 세상에 하나 뿐인 나만의 핸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투박할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역시 이태리의 패션 능력 때문인지 꽤 개성있고 심플한 느낌의 가방인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 구경해보세요.


참고) 홈페이지: http://www.xyzbag.com

 

5. 3D프린터 덕분에 BMX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된 8세 소년

Jimmy Wilson이라는 8세 소년의 꿈은 BMX자전거를 타고 점프나 360도 회전같은 놀라운 기술들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그에게는 불가능한 일과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소년은 왼손이 없이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소년의 꿈을 이루어주기 위해 의수제작 글로벌 네트워크인 e-NABLE이 인텔과 프로 BMX라이더인 Jeremiah Smith와 함께 소년에게 딱 맞는 의수를 제작해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아래 두 개의 영상을 보시면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특수 고안된 보철물에 손을 고정시키고 BMX를 타는 소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소년은 자신의 우상인 Smith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참고) 관련기사: http://www.3ders.org/articles/20151231-3d-printed-prosthetic-enables-fearless-kid-to-ride-bmx-bike.html

 

6.  2015년 4분기 온라인 스토어, 3D프린터 판매 데이터_by JeeQ

몇달 전에 JeeQ데이터를 한번 소개드린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전년도 4분기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된 3D프린터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베스트바이에서는 Dremel Idea Builder와 da Vinci 1.0, Cube가 1~3위를 차지했고 아마존에서는 3D펜을 제외하면 Flashforge와 Prusa i3, da Vinci 1.0이 1~3위를 차지했습니다. 회사별로는 베스트바이와 아마존 모두에서 XYZPrinting이 1위를 차지하면서 4분기에도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3Dprint.com의 기사를 참조하세요.

참고) 기사원문: http://3dprint.com/113645/jeeq-4th-quarter-3d-printers

 

7. Syfy와 Thingiverse의 파트너쉽

미국의 케이블 채널 중 Syfy라는 방송채널을 혹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재작년 쯤 Z nations라는 좀비물을 몇회 보면서 이름을 알게되었는데 Sci-fi (공상과학)물을 전문으로 하는 매니아 성향이 강한 채널로 알고 있습니다.

Syfy는 CES 2016에서 Thingiverse와의 파트너쉽과 삼성과 협력한 가상현실 앱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Thingiverse에 Syfy의 주요 제작물에 나오는 우주선과 장비 등의 모델링 파일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12개의 디자인만 올라와있는데 계속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와는 별 관련없는 소식이지만, 우리나라에도 토종 마켓플레이스들이 여럿 있는데 우리나라 토종 문화 예술 컨텐츠들과 협력하여 디자인 파일 들을 제공하면 Thingiverse나 pinshape등 해외 사이트만 이용하는 유저들을 많이 끌어당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

1. Thingiverse Syfy채널: http://www.thingiverse.com/Syfy/designs

2. 관련뉴스: http://3dprint.com/113644/syfy-labs-thingiverse-partners

 

8.  HRL연구소, 획기적인 세라믹 레진 개발

3D프린팅에서 세라믹 소재는 Laser sintering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구멍이 잘 생기고, 약하고, 내열성이 약한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HRL Laboratories는 SLA방식으로 출력할 수 있는 새로운 세라믹 레진인 Pre-ceramic polymers라는 소재를 개발했는데, 출력한 후  고온에서 킬른 (굽는과정)을 거치면 아주 밀도가 높은 세라믹으로 변하는 소재입니다. 이렇게 탄생한 출력물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3D프린트된 세라믹에 비해 10배 이상의 강도를 자랑하고 1700도 이상의 고열도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소재를 잘 이용하면 항공, 우주 분야에서 3D프린팅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관련기사: http://3dprint.com/113532/hrl-labs-3d-ceramic-resi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