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3D프린터와 떠나는 테마여행 24탄] Little Boy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
2016-08-06 16:02:06

제가 이 글을 올리는 오늘이 2016년 8월 6일입니다.

71년전 오늘.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 시에 한 개의 원자폭탄이 투하됩니다. 

그 원자 폭탄의 코드네임이 "Little Boy" 입니다.

세계 최초로 원자폭탄이 전쟁에 사용되었습니다. 

런던의 Imperial War Museum 에 전시되어 있는 원자폭탄 Little Boy 모형입니다.

 

3D프린터로 Little Boy를 출력했습니다.


3D프린터 : Zortrax M200

소재 : ABS

소재 색깔 : 회색

소재 사용량 : 22.78m (54g) 

레이어두께 : 0.14mm

출력시간 : 7h 53m

출력물 크기 : 57mm * 130 * 53

출력물 부피 : 92 cm³

출력물 상태 : 서포트만 제거함. 후가공 안함.

 

 

 

 

 

 

 

 



히로시마·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広島・長崎原子爆彈投下, 영어: Atomic bombings of Hiroshima and Nagasaki)는 제2차 세계대전이 다 끝나갈 무렵 1945년 미국은 일본에 두 개의 원자폭탄을 투하했는데, 8월 6일 히로시마 시에 한 개의 원자폭탄을 떨어뜨렸고 8월 9일 나가사키 시에 나머지 한 개의 원자폭탄을 떨어뜨렸다.
   

히로시마에 Little Boy 원자폭탄이 터지는 사진. <나무위키 자료 참조함.>

 

원자폭탄 두 개를 떨어트리기 전까지 6개월간 미국은 일본인들이 거주하는 도시 67개에 전락상 집중하여 폭격하였다. 영국, 중화민국과 함께 미국은 포츠담 선언에서 일본에게 무조건 항복하라고 강요하였으나 일본은 항복하지 않았다. 1945년 8월 6일 월요일 미국 대통령 해리 트루먼이 명령하여 원자폭탄 "리틀 보이"(Little boy)가 히로시마에, 3일 후 8월 9일 "팻 맨"(Fat man)이 나가사키에 투하됐다. 이 원자폭탄 두 개는 인류사 최초로 전쟁에서 일반 시민 학살에 쓰인 원자폭탄이었다.원자폭탄 투하가 결정된 히로시마는 당시 일본군 제2사령부이면서 통신 센터이자 병참 기지였으므로, 일본의 군사상으로 중요한 근거지였다.

 

원자폭탄을 떨어뜨리고 초기 2개월에서 4개월 동안, 히로시마에서는 90,000명에서 166,000명,나가사키에서는 60,000명에서 80,000명 정도가 사망했으며, 그중 각 도시 사망자 절반은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당일에 집계되었다. 히로시마 의료기관은 원폭투하 탓으로 60%가 섬광화상으로, 30%가 건물 잔해물로, 10%가 기타 원인으로 죽었다고 한 이 보고가 있은 후 다음 달에 더 많이 죽었는데 이는 원폭투하 탓에 후폭풍과 피폭과 기타 질병 합병증과 부상 탓에 발생했다. 미국에선 이 사건이 최단기에 가장 많은 시민을 죽였다고 평가하였고 15%에서 20%가 피폭으로, 20%에서 30%가 섬광화상으로, 50%에서 60%가 질병과 부상으로 죽었다고 보고했다. 사망자들 중 대부분은 보통 시민들이었다.

 

나가사키 원폭투하 6일 후 8월 15일 일본은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을 선언했으며, 9월 2일 항복 문서에 사인하면서 공식적으로 태평양 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알렸다. 한편 독일은 이미 5월 7일 유럽에서 항복을 선언했다. 이 원폭투하로 인해 전후 일본은 "핵무기를 만들지 않으며, 갖지 않으며, 들여오지 않겠다"는 비핵 3원칙을 수용했다. 이 원자폭탄 투하 사건은 윤리적 문제와 "당시 미국이 정말로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라는 주제로 아직까지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위키피디아 내용 참조>

 

Little Boy 원자폭탄 폭발 동영상.

https://youtu.be/au_fd4nYEHs

 
 

 

 

미국이 핵폭탄을 일본에 투하한 이유는 명확하게 이거다. 라고 알려진건 없습니다.

다만 아래 내용은 참조할 만 한 것 같습니다.

 

7월 말 포츠담 선언이 발표되었지만, 일본은 국체 보존(=덴노제 유지)이 불투명한 '무조건 항복'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래서 일본은 여전히 소련의 중재를 통해 조약을 체결한다는 덧없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포츠담 선언을 묵살한다는 발표를 해버렸다. 이렇게 되자 최대한 빨리 전쟁을 끝내고 싶었던 미국의 입장에서는 원자폭탄 투하 외에는 다른 심판에 관한 선택의 여지가 사라지고 말았다.

 

독소전쟁이 끝나가면서 미국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얄타 회담에서 소련에게 일본과의 전쟁에 참여하도록 약속을 받아냈다

(편집자주 : 루즈벨트 대통령이 얄타 회담에서 이 약속을 받아내고, 3개월 있다가 죽습니다. 그리고, 트루만 대통령이 집권을 합니다.

얄탸회담에 대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3dguru.co.kr/bbs/gallery/10104)

을  하지만 전쟁이 길어지면 그만큼 소련의 몫도 늘어나니, 태평양에서 소련의 영향을 줄이려면 전쟁을 빨리 끝내야 했다.

 

미국이 두려워한 시나리오는 태평양을 건너야 하는 자신들과 달리 육로로 연결된 소련이 동북아를 자신들의 영향권 하에 놓는 일이었다. 일제의 항복 이후 소련과 미국이 경쟁하듯 점령지로 진주하여 한반도에서 마주쳐서 이를 갈라먹고 냉전상태에 돌입한 것도 이러한 소련보다 빨리 극동에 입성하기 위해 핵을 사용했다'고 하는 견해를 뒷받침한다.

<나무위키 내용 참조>

 

일본이란 나라는 우리나라 사람들 열받는 짓을 많이 하죠. 지리적으로도 바로 옆에 붙어있어서, 역사적으로도 많이 얽혀있을 수 밖에 없구요. 축구도 한일전은 다른 나라와의 경기와 다르게 엄청 뜨겁고, 우리나라 축구선수들의 마음가짐도 다른나라와 경기할때 보다 훨씬 비장하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중국이 G2로 부상했지만, 일본이 미국 다음으로 잘나가던 예전에도, 

일본을 무시하는 나라는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밖에 없었습니다. 외국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에 놀라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군인도 아닌, 너무나 많은 민간인들이 핵무기라는 전무후무한 살상무기에 죽어간 것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슬픈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는 핵무기가 지구상에서 사용되는 일이 생겨서는 안되겠습니다.

 

핵폭탄은 위대한 결정이 아니었다. 그건 그저 정의의 무기고에 있는 강력한 무기 중 하나였다.

- 해리 S. 트루먼 (핵폭탄 공격을 승인한 미국 대통령)

 

<모델링 파일 소스>

https://www.myminifactory.com/object/atom-bomb-at-the-imperial-war-museum-london-3924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top